조금 전에 알라딘에서 책이 도착했습니다.화요일에 올 것 처럼 말하더니 결국 수요일 퇴근 시간 다 돼서 도착했습니다.그나마 퇴근 전에 들어온 것을 고맙게 생각해야겠지요.ㅆㅆ

  빌헬름 라이히의<파시즘의 대중심리>

최장집 편 <위기의 노동>

김향 역 <하이쿠와 우키요에,에도시절>

 

<파시즘의 대중심리>를 대충 훑어 보다가 '이거 언제 다 읽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책을 보다 꾸벅 꾸벅 졸고 있는 내 모습이 그려져서 벌써 걱정이다.햇살 따뜻한 봄날 ...아무리 관심이 간다고 하지만 이게 과연 옳은 선택인가 회의적으로 변한다.

<위기의 노동>을 집어 드니 손에 쏙 들어온다.책은 꽤 두껍지만 책의 제본이나 디자인이 딱 떨어지게 모던하다.안에 내용을 보니 조금 싫어진다.이유는 도표와 수치,그래프 때문이다.대략 논문 비스무리..... 휴...

창원GM대우 노동자들은 아직 철탑 위에 있고 사측은 세제 섞어서 물대포를 시위대에 쏘고.....나는 논문같은 글들을 보며 졸아야 하고....

<하이쿠와 우키요에,에도시절>은 책 진짜 비싸게 만들었다.하이쿠와 일본 그림 책인데...화사하다.일단 눈이 즐거우니 마음도 즐겁긴 하다.최근에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을 봤는데 이제는 현해탄 건너가나 보다.일본 그림 재미있게 볼 수 있을 듯 하다.

생각 난 김에  일본 문화를 대하는 미디어와 일반의 태도 중에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일본 문화를 동시대의 일본 대중 문화에 한정 짓는 분위기다.사실 난 일본 대중 문화에 좀 약하며 별로 관심도 없다.그 흔한 J팝 하나 아는게 없다.현재 우리나라 각종 포털이나 동호회에 일본 마니아들은 수 십 수 백만이다.그들이 대개 좋아하는 일본 문화는 일본 애니메이션,만화,드라마,영화,캐릭터 등 이다.

우리는 매일 우리 문화의 우수성과 선조의 미적 감각을 대한의 자랑으로 여겨왔다.그만큼이나 일본의 옛 문화 역시 상당히 뛰어났을 것임에 틀림없다.<역사스페셜>은 매일 일본 고대 문화가 한반도에서 넘어갔다고 말하고 그 뒤의 일본 문화의 자생적 노력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없다.<역사스페셜>이 할 일은 아니다.그런데 일반적인 생각도 거기서 머무는 듯 하여 아쉽다.일본은 우리가 문화를 전해 준 나라.끝....그 다음은 쪽발이들 지들이 해봐야.... 그리고 최근의 일본 대중문화는 인기 있으니 인정..... 그 사이의 문화적 역사적 간극이 너무 넓다.지난 번 일본 출장에서 도쿄에 있는 박물관-이름 잘 모르겠다.도쿄 중심부에 있는 무지 큰 공원 안에 있었다.세 개의 박물관이 가까운 거리를 두고 있었는데-을 찾았던 이유도 사실은 그런 궁금증 때문이다.박물관구경은 참혹했다.너무 넓어서...대략 건성 건성..발목 욱신 욱신.....  그리고 뭐 일본 문화에 대해 뭘 좀 알아야지 생각을 하면서 보지 전혀 모르고 가니까 그냥 진짜 구경만 했다.

일본 문화에 관심이 간다.그러나 일본 대중 문화에만 시선을 맞추는 것은 너무 편협하다.하이쿠,가부키,노...잘 모르겠다.뭐 다 가부키 같지만 뭐 많더라....일본 사미센 음악도 독특한 분위기가 있고... 아이고 세상은 넓고 알고 싶은 건 너무 많다. 졸지나 말아야지.아자..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글샘 2006-04-05 1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본 문화를 보면 거기도 가난이 배어 있습니다. 소박하다 할까요.
그렇지만, 지들은 <전통>이란 게 있거든요.
그래서 조선의 문화를 없애버리려 한 그 사악함이 가증스럽죠.

kleinsusun 2006-04-05 2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피터 드러커는 일본 회화에 미쳐서 평생 모은 작품들로 노년에 전시회도 했어요,그것도 일본에서....글쿠 "일본 회화"를 주제로 클레이몬트에서 5년이나 강의도 했어요.멋있지 않아요? 이렇게 자기랑 관계 없는 분야를 사랑해서, 좋아하다 보니 전문가가 되어 버리는게...?
아...정말 세상은 넓고 알고 싶은건 너무 많이요.ㅎㅎㅎ

드팀전 2006-04-06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샘님>그래서 제 보관함에 야나기 무네요시 평전이 들어있답니다.조선 문화를 사악하게 없애 버리려 하지 않은 일본인..미학적 아나키스트...하지만 저거 3권에 당첨품까지 보면 한동안 책 값 안들겠어요.ㅎㅎ
구두님>아따..오랜마이요..쪼까 바쁘신 가뷔....공부는 잘 됩니까?
수선님> (구두 님 다음에 쓰니까 구두 수선 ㅋㅋㅋㅋ) 서양 애덜이 동양문화하면 일본껄 제일 먼저 접하다 보니깐...저렇게 되었겠지요.일본 회화,일본 무술,일본 차,일본 도자기.... 저도 일본 회화는 서양미술사 시간에 인상파 화가들에게 영향을 준 일본의 우키요에 몇 점 밖에 본 적이 없어요.그리고 박물관가서 본 파도 그림하구..ㅋㅋ 책 몇 장 펼쳐 봤는데 재미있데요.화투장 그림 같은게...ㅋㅋ 비풍초똥팔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