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너드 번스타인 좋아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물론 말러 매니아들에게야 예외겠지만 말이다.

번스타인의 오호가 갈리는 가장 큰 이유는 그의 다재다능함에 기인한다.번스타인은 20세기에 태어난 다빈치 같은  사람이다.

너무 다재다능해서 자신의 끼를 스스로도 감당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또하나 그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그의 쇼맨십이나 상업적 성향때문에 고개를 젓는다.뭐 어떤 음악평론가는 그를 번오공으로 묘사하더라.번쩍 번쩍 뛰어다니며 세인의 눈을 끌지만 내공은 절대지존들의 손바닥만큼 밖에 안된다는.....이름만 대면 알만한 음악평론가다.무슨 음악판이 무림판인지 아나보다.마치 잔챙이 댄스가수들이 나댈때 서태지가 돌아와서 잔챙이들을 평정해주었으면 하는 그런 마인드겠지.절대고수에 대한 그 노예적 근성은 언제쯤이나 사라질런지.

어쨋거나 그 이야길 하려고 한 건 아니데...딴길로 갔네.

이 음반은 내가 클래식을 조금씩 듣기 시작할때 구입했다.뭐 음반가게 가니까 모르는 이름들은 무지 많은데 뭘 골라야지 알 수가 있나.^^  카라얀은 어찌 되었든 이름이 너무 난 사람이라서 괜히 팅겼고 나머진 잘 모르겠고....에라 ...번스타인은 이름은 좀 들어봤으니까 본전은 하겠지 하는 맘이었다.거기다 노란 레이블 끝에 꺽쇠도 있고 (디지털) ^^

이 연주는 보편적인 '비창'과는 사뭇다르다.므라빈스키의 건조하면서도 포효하는 연주도 아니고 말끔하고 탁월한 합주력을 보여주는 카라얀의 연주와도 달랐다.우선 무지하게 느리다.얼마나 느린지는 첫 악장 시작할 때부터 감지된다.좀 성질 급한 사람들은 이거 시작은 한거야 하는 생각이 들정도다.첼리비다케식의 느림과는 또 다른 거의 변태적인 느림이다. 하지만 느리면서도 사람을 끌고 가는 힘은 잊지를 않는다.싸늘하게 느껴지는 금관은 격정정 울림과 서늘함을 동시에 느끼게해준다. 후에 다른 음반들과 런닝 타임을 비교해봤는데 진짜 차이 많이 나더라.

보통 '비창"하면 므라빈스키나 카랴얀,또는 미하일 프레트레프를 많이 듣는 듯하다.뭐 워낙 유명하고 자주 연주되는 곡이라 해석도 아마 거의 평정되지 않았나 싶을 정도다.그럴때 바로 이음반을 들어 주는거다. 참 희안하네 하면서도 끝까지 듣게 된다.그리고 나름대로 만족감도 크다.내경우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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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nerist 2004-06-24 0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양반 좋아합니다. 몰아치기에 선생만큼 능한 사람도 없지 싶어서요. 말러야 말할 것도 없고요. 무엇보다 글렌 굴드와 협연한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듣고 완전히 넘어갔습니다. 특유의 달변과 위트로 지휘자와 협연자의 관계에 대해 잠깐 이야기하기도 하고, '나 자신이 굴드의 해석에 동의한다고 말할 순 없지만 그 매력을 거부할 수 없어, 이 연주의 주도권을 굴드에게 완전히 넘겨주었다'며 보기 드문 지휘자의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좋아할 수밖에 없네요. 요즘 염가반으로 이런저런 전집 나와서 더 기쁘기도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