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파이터>가 곧 개봉한다. 

 내가 아이였을 때 아버지는 권투경기를 참 자주 봤다. 그 때만해도 권투가  TV에서 꽤나 선호하던 스포츠였으니까. 한때 한국복싱은 여러명의 챔피언을 가지고 있기도 했다. 내가  기억하는 챔피언은 홍수환,유제두,박찬희,잘생겨서 좋아했던 김철호, 박종팔 등등... 

개인적으로 격투경기를 그다지 보지 않는다. 이종격투기의 다양한 리그 들에 대해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덩치들이 핏물 떨어진 매트 위에서 서로 부둥켜앉고 투닥거리는 모습이 별로 아름답지 않다. 안그래도 산만한 덩치에 부담스러운데 말이다. 

하지만 복싱은 내게 그런 마구잡이 싸움과 좀 다른 인상을 준다. 물론 이것도 링위에서 두들겨패는 것은 맞긴하지만 말이다. 

 

예전에 한번 우연히 아무도 없는 링 위에 몰래 올라가 본 적이 있었다. 생각보다 링은 매우 작았다. 복서들은 링 위는 외롭다고 한다. 그날 내가 사각의 링에서 느낀 것은 물러날 곳 없는 외로움 같은 것이었다. 등을 보이면 비겁하게 영원히 추락하는 곳...아니면 두들겨 맞거나... 아주 짧은 순간이었지만 무언가 '돌이킬 수 없는' 답답함이 가슴 속에 울컥하고 치밀어 올랐다.  

복싱 선수들은 맞는 것 부터 배운다고 한다. 매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야 링에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유명한 복싱선수들은 모두 그런과정을 거쳤다. 그런데 언젠가 은퇴한 선수의 인터뷰에서 그런 말을 들었다. "아무리 매에는 이골이 났어도 문득 문득 링 위에서 공포감을 느꼇다."  

헝그리 수영 선수나 헝그리 골프선수는 왠지 어색하다.(물론 그들 중 일부만이 배부른 것이긴 하겠지만) 하지만 헝그리 복서는 익숙하다. 요즘 권투 배우겠다고 도장 찾아오는 사람들은 대부분 다이어트용도로 문을 넘는다고 한다. 매 맞는 스포츠는 여전히 가난한 사람들의 몫이긴 하다. 

그래서 그런지 권투 영화들은 몇가지 기본적 패턴이 있다. 대개는 '가난-불우한 환경-불굴의 의지- 승리' 이런 식 말이다. 예고로 본 영화<파이터> 역시 미키 워드란 복서의 유사한 실화를 바탕으로 하는 듯 하다.  

포털에 미키 워드를 검색하면 영화 외에 전설의 경기라는 아르투르 가티와의 경기를 만날 수 있다. 잠시 시간이 나서 그들의 경기를 봤다. 진짜 한땀 한땀 주먹을 던진다. 작은 링 위에서 모든 것을 던지는 모습은 묘한 감흥을 준다.   

아르투르 가티라는 권투선수에까지 관심이 미쳐서 그에 대해 찾아봤다. 2009년에 자살로 알려진 의문사를 당한 것이다. 추모 영상의 하이라이트 부분은 역시 권투팬에게 영원히 기억될 미키워드와의 경기 장면이다.  

미키 워드와 아르투르 가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