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이 나올 것 같은 한밤중이다. 제국의 새로운 지배와 대중이 지닌 새로운 비물질적이고 협동적인 창조성은 그림자 속에서 움직이며, 아무것도 우리의 운명을 미리 비추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제국이 위기에 의해 정의되고, 제국의 쇠퇴는 항상 이미 시작됐고, 결과적으로 모든 적대선은 사건과 특이성을 향해 나아간다는 사실에 존재하는 새로운 준거점을 획득해 왔다. 

..이 어두운 밤에 사건의 실천을 적극적으로 이론화하고 정의할 수 있을까? 

두 가지 중요한 장애물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질문에 즉각 대답하지 못한다. 첫번째...자본주의 시장과 자본주의 생산 체제가 영원하고 극복될 수 없다는 널리 퍼진 환상.  두번째..맹목적인 아나키적 타자를 제외하곤 현재의 지배 형태에 대한 어떤 대안도 인식하지 않고 그래서 극단적인 신비주의에 동참하는 많은 이론적 입장들도 나타난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적 관점에서 보자면, 실존의 고통은 밝혀질 수 없고, 자각될 수 없고, 반란의 관점을 정립할 수 없다. .... 

이러한 입장들 가운데 어떤 것도 생체 정치적  질서의 일차적 측면을, 즉 생체 정치적 질서의 생산성을 어떻게든 파악하지 못한다는 것이 사실이다. 

                                                              안토니오 네그리,마이클 하트 <제국> p 490 - 491 

------------------------------------------------------------------------------------- 냉소주의와 정적주의적 실천 외에 생체 정치적 현실태를 배제시키는 요소는 또 무엇이 있을까? 근본적으로는 생체정치라는 개념의 타자로 배치되고 생체정치를 도출시킬 토대가 된 역사적인 그것이 아니었을까?  결국 생체정치는 하나의 방법론적인 총체성으로 작동하게 되는가?... 하지만 이런 질문보다 실천적으로 더 시급한 것은 '생체정치'의 효과로 작동하고 있으면서도 조각난 주체의 복원보다는 전(pre)-생체주의적 '주체'의 환상 속을 헤메이고 있는 것 아닌가?  푸코가 길에서 홉스를 만나면 홉스를 죽여라라고 한 이유는 그래서 아직도 유효하다. 

정국은 잠시 소강상태...폭풍전야...내일 모레는 경부고속도로가 조금 시끌거리겠지만 그건 지나가는 바람일테고... 여름이 되기전에 큰 바람이 한번 불텐데... 운동가인 척 하지만 결국 끼리끼리 '우리편' 패거리에 지나지 않는것들과 사려 깊은 운동가들 사이를 배회하며 담금질에 힘쓸 때이다.  

한 동안 허리 통증으로 좀 많이 고생했다. 자세 불량으로 척추가 휘어서-현대인들이 대게 그렇다- 디스크의 위험이 높다는 진단도 받았다. 지금은 걷는데는  지장이 없고 작은 통증만 조금씩 남았다. 아내의 적극적 권유로 이 통증이 지나고 나면 요가로 자세교정에 힘쓸터이다. 그나저나 거기 가려면 주말에도 아침 7시 전에 일어나야 하는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