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가 판형을 바꾸었다. 베를리너판이라고 크기가 확 줄었다. 독자들이야 '어 뭐야 바뀌었네.영 낯선데..옛날께 좋지않아? 아닌가? ' 이정도 생각하겠지만 판형을 하나 바꾸는 거는 회사 전체가 몇 달 동안 시끄러울 일이었을게다. 실무팀들의 작업도 꽤나 늘었을 것이고 편집기자들도 새로운 판형에 맞는 효과적 레이아웃을 꾸려내느라 앞으로도 좀 고민할 것 같다. 

중앙일보에 '미네르바'의 옥중 인터뷰가 실렸다. 

요즘 안토니오 그람시의 전기와 <원숭이도 이해하는 자본론>을 읽고 있다고 한다.  

아마 이 두 권이 아닐까 싶다. 

미네르바 옥중도서로 베스트셀러가 될까?  

난 이딴짓은 좀 안했으면 좋겠다. 대통령이 최근에 읽는 책 하면 그 책은 베스트셀러가 된다. 미네르바때도 그가 추천하는 책들은 또 베스트가 되었다. 굳이 그 책이 나쁜 책들은 아니지만...유명인이 한 마디하면 어울렁 더울렁 부화뇌동하는 건 별로 아름답지 않다. 

 

개인적으로 문화주의자로서의 그람시를 먼저 알게되었다. 대개의 문화연구가들이-특히 영국의 버밍업 문화주의자들-그의 사상과 실천의 절반 도만 절체하여 강조한다고 비판을 받는다. 전혀 틀린 말은 아니다. 한국에서의 그람시 수용이 그런 과정을 거쳐왔기때문에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다. 독자가 나머지 반의 부분을 따로 찾아내면서 비판,또는 첨가하면서 읽어야 한다. 잘 거론되지 않는 나머지 그람시의 반쪽은 레닌주의적 그람시와 평의회공산주의적 그람시다. 실제 우리가 경험하는 자본주의 현실에서 그람시의 헤게모니를 필두로한 문화주의적 접근의 유용성이 잊혀진 그람시보다 더 적실해 보이기때문에 아마 이런 현상이 나오지 않았나 싶다. 나 역시 그람시 책은 몇 권 봤으나 의 평전은 읽지 않았다. 심심할때..한번 

중앙일보의 미네르바 기사를 보면서 나는 옥중 미네르바에 왠지 모를 불안감을 느낀다. 정말 그렇다. 

 농담이지만 설마 그가 '옥중수고'를 남기겠다고 하지는 않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