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이에자이트님의 페이퍼에서...
"박홍규 씨는 교사들을 상대로 강연을 한 적이 있었는데 체벌반대를 주장하면서, "교사의 인권도 중요하지만 교사가 학생인권을 억압하는 가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하자 교사들의 반박이 대단했다고 한다.현장을 모르는 이상주의자의 잠꼬대 정도로 간주했나보다.사람이라는 게 그렇지 않은가.나도 알고 보면 피해자야....하면서 자기 합리화를 하며 살고 있는데 갑자기 누가 나타나서 너도 가해자가 될 수 있어! 하고 지적하면 심기가 불편해지는 법.박 씨는 교육현장의 억압과 교사의 통제가 사회의 억압구조를 지탱해주는 버팀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그는 교육이라는 단어도 잘못되었다고 주장한다.가르쳐서 키운다? 진정한 사랑은 학생이 스스로 자라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하기야 교육이라고 하면 우선 학생을 관리하고 통제할 생각만 하는 이들에게 이런 말이 무슨 소용있으랴.부모와 교사의 억압,그리고 이를 합리화해주는 효도 이데올로기,군사부일체 이데올로기.
체벌,폭언,강제적인 두발 검사....그래서 이런 말도 있지 않은가.대한민국 인권은 학교 교문앞에서 스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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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들도 감정적 체벌에는 거의 2100% 정도 반대한다. 그런데 여기서 등장하는 현실론에 바탕을 둔 감짝 탈출구는 '통제된 체벌론'이다. 옛말을 인용하면 '매를 아끼면 자식을 망친다.' 라는 것으로 말이다.
학교라는 공간을 1/2차 집단의 교집합적 공간으로 인식하면 이 논리도 힘을 받는다. 오히려 회사의 인사고과 처럼-이것도 사실 말처럼 그렇게 기계적 합리성이 있는 건 아니다- 교칙에 따른 '징계' 보다 '사랑의 매'로 몇 대 패고 반성문 쓰고 용서해주는게 낫다는 이야기도 있다.
전혀 그른 말도 아니다만...패는 방식 말고 다른 걸로 대체하면 더 좋긴 할 듯 하다. '규칙'이 있으면 '징벌'이라는 것도 있는 법이다. 학교라고 예외는 아니다. 대신 그 방법과 습속처럼 행해져 '폭력'을 '사랑의 매'로 인지하는 '폭력에 대한 무감각' 내지는 '폭력에 대한 넓은 아량' 은 반성되어야 한다.
도대체 머리는 왜 자르라고 하는건가? 학생다움...푸싯...몇 몇 선생들이 '선생다움'을 지키지 않는다고 선생님들 모두 삭발하라고 하진 않는다.
하여간 알라딘에 선생님들이 많으시니까...이야기에 살을 좀 붙여주시면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