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로포비치는 불패의 송나라 장군 악비를 떠오르게 한다.패배를 몰랐던 악비를 두고 금나라 군인들은 '산은 움직이는 것은 쉬워도 악비의 군대를 흔들기는 어렵다고 했다.' 슬라바는 러시아 호랑이처럼 당당하고 위엄이 있었다.슬라바는 풀오케스트라 앞에서도 절대 주눅들지 않는다.오케스트라의 총주가 끝나고 나면 굵고 깊은 그의 첼로가 하늘을 가르는 창소리를 내며 그 소리를 되받아 친다.

그는 젊은 시절 바흐의 무반주첼로 모음곡을 녹음했다.그러나 전곡녹음은 아니었다.그가 제대로 된 무반주첼로모음곡을 녹음 한 것은 90년대 들어서 일이다.

 로스트로포비치는 영상물에서 곡마다 부제를 정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흐 음악의 특징들에 대해서 말한다.직접 피아노 앞에서 바흐 음악의 위대함에 대해 설명한다.

이 음반이 출시되었을때 반응은 두가지로 양분되었다.하나는 '50년을 삭인 거장의 놀라운 바흐다' 라는 것과 '이 곳에 바흐는 없다. 다만 슬라바만 있을뿐' 이라는 반응이었다. 초기에는 후자의 반응이 높았으나 점차 전자쪽 목소리가 힘을 얻어가고 있다.

나는 바흐의 무반주첼로모음곡을 듣기 위해 로스트로포비치를 꺼내지는 않는다.그의 바흐가 결코 수준 미달이어서가 아니다.내게는 더 애착이가고 훌륭하다고 느끼는 무반주첼로모음곡이 대여섯종은 넘게 있기 때문이다.카잘스,푸르니에,슈타커의 연주를 좋아한다.그리고 비스펠페이나 비올라 디 감바로 연주한 판돌피의 연주도 즐겨듣는다.로스트로포비치도 좋다.하지만 내게는 이것들 다음으로 좋아할 정도니 로스트로포비치의 바흐를 극찬할 수는 없다.

로스트로포비치의 바흐에서 가장 귀에 걸리는 것은 진폭이 크고 굵다는 것이다.(로스트로포비치의 설명을 듣는다면 충분히 납득갈만은 하지만) 이와 대척점쯤에 있는 연주가 요요마의 연주다.

개인적으로 둘 중에 하나를 들으라면 나는 요요마를 듣겠다.요요마는 결코 로스트로포비치 같은 카리스마있는 거장은 아니다.요요마를 보면 즐겁지 않은가? 뭔가 호기심이 가득한 표정, 친절하게 장난끼어린 웃음을 보낼 것 같은 인상이다.그의 음악도 그렇다.요요마는 로스트로포비치와 달리 최근에 월드뮤직 순례에 들어섰다.피들 음악을 거쳐 남미 탱고 그리고 실크로드 프로젝트..물론 클래식음악도 한다,그러나 이것도 새롭다.톤 쿠프만과 함께 바로크 첼로 음반을 몇 장냈다.요요마에게 음악은 소통이고 즐거움을 나누는 것이다.나 역시 요요마의 음반중 명반을 꼽으라 그러면 머뭇 머뭇거릴 수 밖에 없다.그렇지만 음악가로서 인간으로서 요요마는 한번 만나보고 싶은 사람이다.

요요마는 이 곡을 두번 녹음했다.첫번째 녹음은 들어보지 못했다.두번째 녹음에서 요요마는 바흐의 모음곡이 '춤곡'이라는 것에 집중한다.모음곡을 구성하는 지그,사라방드 뭐 이런 것들이 모두 춤곡의 형식이기 때문에 나름대로 설득력이 있다.

 

 

 

 

그의 두번째 바흐녹음은 영상물로 제작되어 있다.6개의 작은 영화로 구성되었다.

"1번 모음곡을 위해 정원 디자이너 줄리 모아르 메세르비와 나는 이 작품을 자연과 관련지어 탐구했고 2번 모음곡에서 영화감독 프랑스와 지라르드는 나로 하여금 참신한 공간들에 대한 탐험과 피라네시 작품에 대한 이해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3번 모음곡을 위해서 마크 모리스는 새로운 춤을 선보였고, 4번 모음곡을 위해 감독 아톰 에고얀은 음악이 인간의 품성과 관련되어 있다는 하나의 작품을 촬영해 주었다. 5번 모음곡에서 가부끼 배우 타마사부로 반도는 이 작품의 짙은 우수와 초월적 느낌을 표현해 주었고 6번 모음곡을 위해 아이스 댄서 제인 토르빌과 크리스토퍼 딘은 유쾌하고도 광활한 느낌의 아이스 댄싱을보여 주었다."

영상 시대에 맞는 시도이다.음악과 영상이 꽤나 잘 어울린다.그러나 반대로 영상이 음악을 잠식하는 효과도 있는것이 사실이다.이 영상은 가끔 TV에서 방송되기도 했다.시간이 꽤 지났는데도 여전히 3장으로 나뉘어서 가격이 떨어지고 있지 않아 조금 아쉽다.

로스트로포비치의 영상이 그냥 교회에 앉아서 연주한다면 이 영상물은 훨씬 공이 많이 들어있다.요요마 연주의 장점은 바흐가 무거워야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났다는 것,오만 인상쓰면서 활질을 하지 않고 연주자가 즐겁게 연주한다는 것이다.노래하는 가벼움이 그의 장점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드팀전 2007-08-01 1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투브 플레이 상태에서 메뉴클릭하여 들어가면 요요마의 바흐 다른 연주와 타마사부로의 춤을 볼 수도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