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 ( winter )

☞ 겨울 다이어트 ( 12~2월 )

기온이 떨어지면서 추위를 이기기 위해 위해 칼로리 소모가 많아지는 계절이다. 실제로 여름에 비해서  기초대사량이 10% 증가하는 반면, 추운 날씨로 인하여 몸이 움츠려지고 자연스럽게 활동량은 줄어든다.
또 추위에 대비하기 위해 늘어나는 피하지방으로 종아리, 허벅지가 더 두꺼워지기도 한다. 기초대사량의 증가만 믿고 과식을 한다면 비만으로 가는 계절일 수도 있다. 식사요법도 중요하지만 몸을 자주 움직이는 습관을 들이자. 특히 겨울철에 인체는 외부의 찬 기온에 대항하여 몸의 온기를 빼앗기지 않도록 전환된다.
피부에 분포되어 있는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피부로 흐르는 혈액량을 억제하고, 외부의 찬 기운에 체온을  뺏기지 않으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그러나 혈관이 수축되면 체온은 잘 빼앗기지 않으나 이로 인해서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특히 겨울철에는 중풍등의 각종 순환기 질환에 걸릴 염려가 더 높다.

☞ 겨울 다이어트 식사요법

1. 겨울철에 맛있는 해산물로 고단백을 섭취한다


생태, 대구, 가자미, 굴이 맛있다. 더불어 해산물과 함께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등의 살코기를 이용한 음식으로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한다.

2. 비타민C 공급원은 귤로 선택한다

겨울철은 신선한 채소를 섭취하기 어려우므로 비타민C를 공급하기 위해 간식으로 귤을 즐긴다.

3. 해조류를 이용하여 다이어트 음식을 만든다

겨울에 제맛을 내는 물미역, 파래, 톳 등의 해조류는 무기질과 섬유소가 풍부하고칼로리는 매우 낮다.

4. 견과류를 간식으로 선택한다


견과류의 지방질은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리놀렌산도 풍부 하므로 1일 양을 정하여 간식으로 섭취하면 좋다. 단, 정해진 양 이상 먹으면 고열량이 되기 쉬우므로 주의!! 꼭 먹을만큼만 덜어서 먹자.

☞ 겨울 다이어트 운동요법

겨울에는 옷을 따뜻하게 입고, 신체를 많이 움직여서 피부로 약간의 땀을 배출하여 수축된 혈관을 확장시켜야 한다. 겨울에는 실내에서 하는 운동이 좋다. 런닝머신, 스쿼시, 헬스, 검도, 탁구, 베드민턴 등 실내에서 하는 운동이면 어떤 것이라도 좋다. 다만 몸이 찬 사람이 겨울에 수영하는 것은 피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