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어도 괜찮아 책읽는 가족 49
명창순 지음, 최정인 그림 / 푸른책들 / 200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5회 미쟝셴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한 작품은 강혜연 감독의 [착한 아이]였다. 폭력을 휘두르는 아빠를 견디지 못해 집을 나가면서 엄마가 10살 난 기정이에게 마지막 날 밤에 한 말이 [우리 기정이는 착하니까 울지 않을꺼야 그치~] 이것이였다.  기정이는 동생도 돌봐야했고, 폭력을 휘두르는 아빠에게 지 애미와 똑같다는 이유로 매를 맞아야 했다. 그때마다 기정이는 착한아이는 울지 않는거야 라고 마음을 다잡으렴 꾹꾹 눈물을 참아왔다.  동네에서 고물과 재활용품을 모아다가 파는 할아버지가 학교 운동장회에서 엄마 대신 달리기를 뛰어주시고 안아주시면서 울어도 괜찮아....라고 말을 한다. 기정이는 지금껏 울지못했던 것을 한꺼번에 토해내듯 울어댄다. 그러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초등학교 4학년, 학교 대표로 용인 읍내로 웅변대회에 참가하게 되었다. 전날까지도 대회에 함께 가주시겠다던 엄마가 아침이 되니 보이지 않는다. 뭘 입고 가야 할지, 혼자서 40분정도의 버스를 타고 나가야하는  용인 읍내까지 잘 갈 수 있을지 눈앞이 깜깜했다. 사정을 들은 학교 교장선생님은 먼저 가셔서 용인시외버스 터미널에서 기다릴테니 용인까지만 잘 나오라고 말씀하셨다. 버스에 올랐다. 멀미가 났다. 머리가 아프고 속이 울렁댔다. 터미널에 도착하니 교장선생님이  꼭 안아주시며 얼굴이 새하얗네 라고 하시며 세수를 시켜주시고 따뜻한 우유를 마시게 하셨다. 웅변대회는 무사히 치루어졌고 우수상을 받아 트로피를 안고 집으로 왔다. 그러나 함께 기뻐해줄 엄마는 없었다. 또 집을 나간것이다. 언제부터인지 엄마는 자주 집을 비웠고 그때마다 너무도 자연스럽게 시골에 계신 할머니가 우리집에 와서 밥을해주시고 빨래를 해주시곤 했다.  이제 엄마가 없는 것 따위 창피하지도 불편하지도 않다.

위의 영화는 단편영화제에서 상을 받은 [착한아이]이고 아래 이야기는 나의 어린 시절 이야기이다. [울어도 괜찮아]를 읽으면서 저 영화도 생각났고 나의 어린시절도 생각났다. 그래서 중간 중간 찔끔 꺼리며 코를 풀어야 했다. 서른이 넘었어도 아직도 치유되지 않고 남아있는 나의 어린시절... 그것이 준서의 삶과 오버랩되어서 자꾸 마음이 무겁고 아파왔다. 동네 똥개 도돌이는 어쩌면 준서 자신이였는지도 모른다. 한쪽눈을 가리고 눈물을 흘리며 엄마와 함께 쉼터로 따라나서던 준서의 마지막 모습이 가슴에 맺혔다.

요즘은 두 가정 중 한 가정이 이혼을 할정도로 이혼률이 높다고 한다. 우리 부모도 끝내 이혼을 했고 나는 내가 원치 않아도 이혼 가정의 아이가 된 것이다. 지금은 드라마도 현실도 이혼 가정이 흔하다지만 남의 말하기 좋아하던 손바닥 만한 시골 동네에 살던 우리집의 이혼 소식은 동네의 큰 이슈였다. 이혼을 하면 집안이 망한것과 진배 없는 분위기였다. 도망치듯 그 동네를 떠나 조금 큰 도시로 갔다. 전학을 갔던 날도 엄마가 아닌 삼촌과 함께 갔고 엄마 없는 아이들은 이상하게 티가 나도 났다... 옷차림..무엇보다 행동이... 시골학교에서 유일한 여자반장이였을 정도로 씩씩했던 나였지만 웬지 주눅이 들고 도시락도 싸가지 못해 50분의 점심 시간 동안 열심히 뛰어 집에서 밥을 먹고 다시 학교로 가야했다. 이런 나의 모습과 준서의 모습. 그리고 이 책을 다 읽은 후 읽은 교화일기의 민주...의 모습 모든게 겹쳐져서 마음이 아파왔다. 그리고 지금 내가 읽고 있는 것이 동화라는 사실에 또 한번 가슴이 아파왔다. 아이들에게 현실을 가르쳐 주는 것 나쁜 것은 아니지만 너무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면 큰 희망을 품지는 못하지 않을까 하는 염려스러움 때문이였다. 이때 큰 희망을 꿈꾸지 못하면 언제 꿔보겠는가! 자라면서 작은 꿈도 점점 사라지고 아무것도 남는것이 없는데... 현실을 회피하는 것도 좋지 않지만 밝고 건강한 이야기가 아이들의 마음에 많이 자라잡고 행복한 꿈을 꾸었으면 좋겠다. 생각해보니 난 어릴적 나의 힘듦을 말괄량이 삐삐와 함께 날려버렸던 것 같다 ^^ 그리고 참! 얘들아~~ 울어도 괜찮아! 울면 속은 시원하더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씩씩하니 2006-10-23 1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헐~ 님...이렇게 멋진 리뷰를 제 리뷰땜에 읽게 된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참으로,,,,,부끄럽사와요~~~~
그래도,,제가,,,읽게해드렸다는,,마음,,,ㅎㅎㅎㅎ

이쁜하루 2006-10-24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히히....씩씩하니님께 감사할 따름입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