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빨개지는 아이
장 자끄 상뻬 글 그림, 김호영 옮김 / 열린책들 / 1999년 5월
평점 :
절판


주인공 마르슬랭은 얼굴이 빨개지는 이상한 병이 있는 아이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마음은 그렇지 않은데 정작 빨개져야 할 타이밍에서는 빨개지지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점점 외톨이가 되어갔다. 그때에 한 친구를 만나게 되었다. 재채기를 하는 르네라토 였다. 서로의 단점은 눈에 잘 보이지 않고, 그 단점마저도 덮어줄 만큼 장점을 찾아낼 수 있는 그런 좋은 친구 사이가 되었다. 더이상 마르슬랭은 외톨이가 아니였다. 그런데 어느날 르네라토가 말도 없이 이사를 갔다. 르네가 편지와 주소를 남기고 떠났는데 부모님들(어른들)은 바쁘다는 핑계로 어디에 두었는지 찾아줄 생각을 하지 않는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마르슬랭은 또 다른 친구들을 사귀게 된다. 그렇게 시간이 점 점 더 흘러...마르슬랭은 어른이 되고 대도시에서 바쁘게 일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러다 우연히 길에서 르네를 만나게 되고 다시 만난 그들의 우정은 더욱더 단단해진다.

나는 아토피의 피부를 가지고 있고, 살갗이 얇아서 실핏줄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드러나 있다. 그리하여 작은 외부의 변화에도 심하게 얼굴이 빨개지고, 거칠기로 따지면 어릴때부터 별명이 할머니였을 정도이다. 내 손을 잡은 친구들이 한결같이 "와~ 우리 할머니 손 같아!" 라고 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어린 시절 생각이 났다. 참 많은 단점들을 가지고 있었던 나인데 언제나 자신감 넘치게 생활했던 나의 어린 시절. 그래서 왕따도 모르고 즐거운 시간들로만 채워진 그런 어린 시절의 기억이 난다. 그 때의 나의 가장 친한 친구는 선생님이였다. 사실 유년시절 뿐 아니라 청소년기가 되어서도 나의 가장 소중한 친구는 선생님이였다. 선생님들이 먼저 인정해주고 칭찬해주니 친구들도 나를 따돌리거나 흉보지 못했던것 같다. 정말 흉볼꺼로 따지만 무궁 무진 했던 나였는데...

난 중3때까지 코를 흘렸다. (그런데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중에도 난 코를 흘리고 있다... 이건 감기로..^^;;) 교무실에 심부름을 가면 선생님들이 티슈 두장을 뽑아주시며 코부터 풀고와! 라고 할 정도였다. 처음에는 부끄러웠지만 어쩌랴..이것이 나의 삶인걸.. 그래서 다음부터는 교무실 가기전에 코를 풀고 가게 되었고 고등학교에 가서는 어느새 코가 말라버렸다. 난 그때서야 비로소 어른이 된걸까? 헤헤..  고등학교때는 체육 시간이 끝나고 다음 수업에 들어가면 선생님께서 "너 술 한잔 했냐?" 라고 물을 정도로 얼굴이 빨갰다. 더워도, 추워도 얼굴이 금방 빨개졌다. 참 촌스러운 얼굴을 가지고 있었는데 늘 씩씩하다보니 얼굴 빨간 것이 늘 그 자신감에 묻혀버렸던 것 같다.

초등학교 6학년 때 부모님의 이혼으로 동네 창피해서 살 수가 없다며 급하게 시골 고향을 뜨고 중,소도시로 전학을 갔다.  전학을 처음 갔을 때에도 시골에서 왔다며, 피부가 거칠다며, 얼굴이 빨갛다며 놀림을 받을 딱 좋은 시기였는데 다행히 담임 선생님이 나의 같은 고향 출신이셔서 따뜻하게 감싸주셨다. (이때부터 지연 혈연의 혜택을??) 덕분에 아이들도 나에게 오히려 잘 보이려고 애를 썼지 놀리거나 하지 않았다.

난 어린 시절의 기억 때문인지 같은 또래의 친구들 보다는 어른들이 내 친구가 되어주었다. 선생님들, 학교앞 문방구 아줌마 아저씨, 스쿨버스 아저씨, 학교앞 분식점 아줌마, 학교앞 슈퍼 아저씨 등등... 졸업을 할 때면 그들과 헤어지는 게 더 아쉬워 눈물을 한바가지 흘리곤 하였다.

마르슬랭에게 르네가 있었다면 나에겐 정말 좋은 선생님들이 계셨다. 지금은 연락도 잘 못드리고 있지만 언제나 그들은 내 마음속에서 가장 좋은 가장 사랑스런 친구로 자리잡고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6-04-11 1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붙임성이 굉장히 좋으셨나봐요^^
전 어릴 때 남들과 어울리는게 그렇게 어렵더라구요.
말도 없고 표정 변화 없이 무뚝뚝한 아이 있잖아요...
제가 그랬어요. ㅎㅎ
불만 있으면 혼자 뚱 해가지고 인상만 쓰고 있고 말은 한 마디도 못하고.
학교 선생들은 꼭 부모님의 영향이 큰 아이들만 가려 이뻐하더라구요.
그래서 별루...

이쁜하루 2006-04-11 16: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요 저때만해도 안그랬는데 부모님의 영향이 아이들이 이쁨을 받느냐
못받느냐..많이 좌우하더군요. 글쎄요.. 저때는 집안은 참 안좋은데 넉살좋은 넘들
그런 넘이였던 제가 사랑받았던것 같아요.. 지금도 그분들 생각하면 가슴한구석이
뭉클 해온답니다. 헤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