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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20일이나 지났지만, <사물의 표면 아래> 2쇄를 찍었다는 소식을 전합니다.

2쇄를 찍었다는 건 처음에 인쇄한 책이 다 팔렸다는 뜻이에요.

요즘 누가 책을 사냐?’는 시대인데 다행스럽고 감사한 일이지요.

 

2쇄에서는 저희 출판사의 실수로 인해 1쇄에 있었던 오자와 잘못된 표현을 수정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박희원 번역가님이 정말 많이 도움을 주셨어요.

2쇄 찍는다고 이렇게 열심히 책 전체를 다시 교정 봐주는 번역가는 없을 것 같아요.

박희원 번역가님과는 <무법의 바다>와 이 책 <사물의 표면 아래>를 함께 만들었는데,

서로 다른 저자의 책을 번역할 때 각 저자의 특성에 맞게 전혀 다른 목소리로 변하는 데 능할 뿐만 아니라 책에 대한 장악력이 대단한 분입니다. 같이 작업하면서 감탄하고 감동하게 될 때가 정말 많아요.

 

오자 등을 수정해서 좀 더 나은 모습이 되었으니,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도 <사물의 표면 아래>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양한 사고방식으로 이루어진 세상에서 다른 존재들과 더불어 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길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에서 커다란 깨달음과 기쁨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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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피 2024-08-08 12: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응원합니다^^
 

웨이드 데이비스는 2014년 고틀리프 두트바일러 연구소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 10016위를 차지한 인물로, 그 동안 23권의 저서를 썼습니다.


그의 대표작은 캐나다와 미국에서 올해 출간되어 이제 막 번역된 사물의 표면 아래외에, 침묵 속으로Into the Silence(2012년 논픽션 부문 총독상 최종 후보, 2012년 찰스 테일러 상 문학 논픽션 부문 최종 후보, 2012년 새뮤얼 존슨 상 수상)하나의 강One River(1997년 논픽션 부문 총독상 최종 후보, 1999년 클링거 상 수상), 웨이파인더The Wayfinders(2010올해의 최우수 논픽션 도서선정)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웨이드 데이비스의 대표작은 웨이파인더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우리나라에 번역 출간되지 못했어요. 웨이파인더2014년에 출간되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이 달의 읽을 만한 책으로 선정되었는데, 이 책 역시 10년이란 세월이 흐르면서 절판된 상태라 아쉽습니다.

최근 몇 년간 국내에도 인류학자들이 쓴 좋은 책들이 많이 소개되면서 인류학이 어떤 학문이며, 왜 중요한가를 아는 독자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꽤 오랫동안, 그리고 아직도 인류학자라고 하면 밀림에나 틀어박혀 있는 별종이라고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요.

웨이드 데이비스가 책을 출간하기 시작한 시기가 1980년대인데, 그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인류학이란 단어조차 생소했던 것 같아요. 인류학에 대한 무지와 편견 때문에 웨이드 데이비스의 책은 대표작이 아니라, 이국적이고 토속적인 색채가 강하며 독특한 소재의 책 위주로 소개된 경향이 없지 않습니다. 출판사들 또한 저자를 소개할 때 일부러 인류학자 교수라는 정보는 빼고 탐험가라는 것만 강조하는 등, ‘문명 세계에서 최대한 멀리멀리 떨어뜨려놓고 싶어했던 것 같기도 하고요.

학자로서, TED 등의 무대에서 활동하는 연사로서,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웨이드 데이비스가 지닌 세계적인 명성에 비해 그의 인지도가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낮은 이유가 이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사물의 표면 아래의 옮긴이인 박희원 번역가님도 옮긴이 후기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인류학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전통적인 이미지는 역시 세계의 다양한 문화에 자신을 던져 현지 조사를 수행하는 탐험가 같은 연구자의 이미지였다. 이 책의 저자 웨이드 데이비스도 그런 인류학자고, 지금까지 국내에 소개된 저서는 세계 각지의 문화를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삶의 방식을 볼 수 있도록 독자의 눈을 틔워주는 내용이었다.

이번 책의 방향은 좀 달랐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이동이 제한되고 또 각종 환상이 벗겨지면서, 캐나다인으로 태어났지만 미국 시민권자이기도 한 저자의 인류학의 렌즈는 자신에게 익숙한 문화를 직접 향했다. 앞서 번역·출간된 전작들이 지금 지구에 함께 존재하는 다채로운 문화들을 펼쳐 보였다면 이번에는 오늘날 미국, 나아가 서구권 사회의 덮개를 들춰 역사를 되짚거나 비주류 견해를 검토하는 내용이 더해졌다."

 

사물의 표면 아래는 인류학의 자장 안에서 50년간 살아온 노학자가 바로 지금 우리가 서 있는 세계로 시선을 돌려, 우리 삶과 사회를 인류학의 렌즈로 들여다본 책입니다.

미국도서관협회 선임 편집자인 도나 시먼은 웨이드 데이비스는 영민한 관찰자인 동시에 용감무쌍하며 독창적인 사상가다. 그는 사물의 표면 아래에서 모든 문화를 인간의 상상과 마음의 고유한 발로로 귀히 여기는 인류학의 가치관을 예찬한다고 말했는데요. 웨이드 데이비스는 이 책 곳곳에서 인류학이 이해와 관용과 공감의 백신이라고, 인류학의 진정한 가치를 알려줍니다.

인류학이 어떤 학문이며 왜 존재하는지를 좀 더 깊이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이 책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 책을 통해 공감과 포용의 비전을 나누고 싶습니다.

 

* 인류학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웨이드 데이비스의 동영상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Rkp6bVZsGDE?si=F_OV1kW6DfpPW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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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책이 출간되었어요. 너무 오랜만에 신간 소식을 전하려니 죄송하고 쑥스러운 마음이 앞서네요.

하지만 지금 세상에 나온 이 책이 독자분들의 가슴과 머릿속에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 설레는 마음이 훨씬 더 큽니다.


저희가 이번에 낸 책은

새뮤얼 존슨 상과 캐나다 훈장, 하버드 대학교 100주년 메달을 수상했으며

"강력하고 예리하고 엄청나게 박식한 작가"(가디언), "21세기를 대표하는 탐험가"(내셔널지오그래픽협회)로 불리는

웨이드 데이비스가 쓴 인류학 에세이예요.


이 에세이를 박희원 번역가님이 유려하면서도 적확한 우리말로 옮겨주시고,

형태와내용사이의 홍지연 디자이너님이 예쁘게 디자인 해주셔서

아래와 같은 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인류학의 렌즈로 세상을 들여다보다

 

인류학은 사물의 표면 아래에 있는 것을 드러낸다.” 문화다양성과 생명권 수호의 최전선을 지키는 행동하는 인류학자웨이드 데이비스의 사물의 표면 아래는 인류학의 렌즈로 우리 삶과 세계를 들여다본다. 세계대전과 현대성의 탄생, 코로나19로 치부를 드러낸 미국의 실체, 탐험과 신성의 의미, 코카의 악마화와 마약 전쟁 등 다양한 소재의 에세이 13편을 담은 이 책은 편견과 인식의 한계로 인해 우리가 미처 살피지 못했던 이면의 진실을 보여준다. 웨이드 데이비스는 역사, 문화, 환경, 종교 부문의 여러 편린들을 자신의 경험과 통찰, 연구와 결합해 현대 사회의 지도라는 거대한 태피스트리로 직조해냈다.

 

강력하고, 예리하고, 엄청나게 박식한(가디언) 사상가,

웨이드 데이비스의 현대 문명 진단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교의 인류학 교수인 웨이드 데이비스는 하버드 대학교에서 인류학과 생물학을 공부하고 민속식물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후 50년 가까이 동아프리카, 보르네오, 페루, 폴리네시아, 티베트, 토고, 콜롬비아, 바누아투, 북극과 그린란드 등 지구 곳곳의 오지를 연구 현장 삼아왔다. 그러면서도 사회 변화를 예고하고 더불어 그 지적 기반을 다지며 새로운 시대정신을 창출해내는 것이 인류학자의 책무임을 잊지 않아, 말과 글로 자신의 사상을 전하는 데에도 열성적이었다. TED의 인기 강연자로 활약하는가 하면, 200여 개 대학과 여러 기업체의 강단, 22개 언어로 번역된 23권의 책과 무수한 매체의 지면을 통해 사회적 목소리를 내왔다.

그렇게 쉼 없이 세계를 누비던 그가 코로나19로 인해 발이 묶이게 된다. 연구실 안, 빽빽한 텍스트 숲으로 빠져든 그는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쓰도록고무됐다. 동시에 팬데믹 상황에서 현대 문명의 무능을 목도하고, 이 위기가 의학과 공중보건이 아니라” “역사와 문화의 이야기임을 깨달았다. 그는 세계 각지의 다양한 문화권 대신 서구 사회의 민낯으로 시선을 돌렸고, 집필 후 6주 만에 500만 독자에게 읽히고 소셜미디어에서 36,200만 회 노출된 허물어지는 미국을 필두로 현 시기 인류 최대인 문제인 기후 불안과 공포를 넘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오랜 갈등을 색다른 시각으로 살핀 약속의 땅, 전망을 고민하는 청년에게 보내는 딸에게 전하는 말등의 글들이 탄생했다. 여기에 우리의 문명 체계를 만든 역사적 사건들과 그 속에서도 늘 생명력을 잃지 않는 사람들을 다룬 글들이 함께 엮여 이 책이 완성되었다.

탄소 순배출을 0이 되게 하겠다는 등 실현 불가능한 약속만을 내지르며 기후 불안을 조장하는 현재의 접근법으로는 기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거나, 마약 암거래와 그로 인한 해악을 없애는 방법은 합법화라는 주장, 북극과 에베레스트를 정복한 탐험가들을 영웅이 아니라 국가 이데올로기나 헛된 명예욕에 희생된 인물들로 바라보는 관점 등 이 책에 담긴 많은 이야기들은 주류적 사고에서 벗어나 있다. 그러나 이 책의 목적은 어떤 주장을 관철하는 데 있지 않다. 대신 무언가를 판단하고 평가하기 전에 충분한 정보가 바탕이 되게끔 판단을 미루라고 말하며, 우리의 지식과 관념 그리고 모든 사건과 현상은 독자적으로 존재하지도, 단 하나의 정답만을 갖고 있지도 않음을 강조한다.

 

뿌리 뽑혔으나 생동하는 이들의 인류학

 

이 책의 표지를 장식하고 있는 마그리트의 그림에는 얼굴을 감춘 여인이 등장한다. 아름다운 꽃으로 가려놓은 사물의 표면 아래여인의 진짜 얼굴은 어떤 모습일까. 피상적으로 드러나는 현상 아래에 보다 깊고 본질적인, 겉보기와는 다른 진실이 숨겨져 있을 수도 있음을 알려주는 이 그림의 제목은 대전(La Grande Guerre)이다. 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던 마그리트는 이 작품에 대해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더라도 그 속에는 추악한 진실이 숨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마그리트와 마찬가지로 전쟁에 희생되었으나 침묵할 수밖에 없었던 무고한 시민들의 이야기는 이 책에 실린 전쟁과 추모에서도 다뤄지고 있으며, 웨이드 데이비스는 책 전반에 걸쳐 자신의 문화, 자신의 시대를 성실히, 묵묵하게 살아나갔던 사람들의 모습을 그려냈다. 그를 통해 우리의 세상에는 다른 존재 양식과 다른 사고방식, 다른 삶의 비전이 존재하며, “모든 사람은 언제나 삶의 새로운 가능성을 붙들고 춤추고 있음을 알려준다.

뒤틀린 세상의 구조를 이야기하면서도 시종일관 열린 자세와 긍정적 태도, 따뜻한 시선을 유지하고 있는 이 책은 인류학의 렌즈가 최선의 효과를 낼 때 우리는 중도의 지혜를 보고” “가능성과 희망의 관점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사물의 표면 아래를 보는 눈과 포용력 있는 자세를 갖게 하는 이 우아하고 지적인 에세이는 맹목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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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닌 전집 1차분이 출간되었습니다.

058 <마르크스>, 059 <제2인터내셔널의 붕괴>, 060 <사회주의와 전쟁>

이렇게 세 권이 출간되었습니다.

 

모두 120여 권으로 출간될 이 전집은

앞으로 매월 1권 출간을 목표로 하여,

10년에 걸쳐 완간될 예정입니다.

 

인류 최초로 노동계급의 혁명을 성공시키고,

세계를 해석하는 틀을 만든 마르크스를 뛰어넘어

세계를 변혁했던 불세출의 혁명가, 레닌.

그에 대해 알지 못하고서

우리는 결코 더 나은 세상을 꿈꿀 수 없을 것입니다.

 

20세기 저 거대한 실험의 교훈과 과오를 찾기 위해,

왜곡과 편견으로 가려져 있는 사회주의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

무엇보다 우리 스스로 굴종의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제 우리는 레닌을 읽어야 합니다.

 

레닌 전집 출간 의의 

국내 최초로 레닌 전집이 출간된다. 앞으로 120여 권으로 출간될 이 전집은 옛 소련에서 펴낸 프로그레스 판을 저본으로 하고 있으며, 전집의 모든 글들이 새롭게 번역될 예정이다. 기존 사회주의 국가는 물론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 등지에서는 레닌 전집이 완간되어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분단에 따른 강력한 반공 이데올로기와 87년 민주화 이후 곧바로 불어닥친 현실 사회주의권의 붕괴로 인해 레닌 전집 출판은 불가능해 보였다. 그나마 레닌의 저술들 중 일부는 국내에 소개되었지만 거의 대부분의 글들은 일반 독자들에게 존재조차 알려져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출판된 것으로 알려진 레닌의 글들을 한국 독자들도 이제 전집으로 만날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왜 하필 레닌인가? 월스트리트도, 자유주의자들도 거부감이 없는 마르크스라면 모를까 악마의 화신, 레닌의 글들을 왜 읽어야 하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물음에 대한 답은 바로 자본주의에 있다. 현시기 자본주의의 독주와 횡포는 지구적 위기와 공포를 일상화시켰다. 자본주의의 대안으로서 사회주의를 최초로 건설한 레닌주의의 복원은 우리의 삶과 직결된 문제이며, 그 대안을 찾는 여정인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은 레닌주의를 교조적으로 접근하는 경향이다. 레닌의 사상과 이론은 당시의 정세와 객관적인 조건에서 규정되고 이해해야 한다. 레닌만큼 자유롭고 유연한 정치가, 혁명가는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체 저술들을 역사적 맥락에서 검토하고 이해하는 것이 레닌 복원의 전제 조건이며, 전집 출간의 이유인 것이다.
아고라 출판사의 레닌 전집은 1893년부터 1923년까지, 30년간 씌어진 글들로 구성될 것이다. 이 기간 중 가장 주목되는 해는 1903년과 1914년이다.
먼저 1903년은 레닌의 정치적 스승이었던 플레하노프가 멘셰비키의 편에 서며 레닌과 결별하게 되어, 이때부터 레닌이 독자적으로 볼셰비키를 지도하며, 특유의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정립하게 된 해다. 그보다 2년 전에 씌어진 『무엇을 할 것인가』는  당시 레닌이 어떤 원칙과 전술로 난국들을 풀어갔는지 알려주는 좋은 자료가 된다. 그리고 1914년은 ‘1차 세계대전’이라는 제국주의 전쟁의 참화와 공식 사회민주주의 진영(제2인터내셔널)의 배신과 붕괴를 경험한 해다. 부르주아 계급은 물론 사회민주주의의 진영도 민족주의, 애국주의, 사회배외주의(쇼비니즘)에 경도되어 자국의 승리와 자기 가족의 안전을 위해 노동계급의 국제연대라는 대의를 배신했을 때, 레닌은 볼셰비키와 함께 이들에 맞서 투쟁하며 굳건하게 당파성을 지켜나갔다. 이처럼 1914년은 유럽의 공식 사회민주주의 경향과 완전히 결별하여 이전과는 질적으로 다른 레닌주의를 알리기 시작한 해였던 것이다.
레닌이 위기의 순간에 가장 독창적이고 공세적인 이론과 실천을 정립했듯이 전쟁과 계급 착취가 그 어느 때보다 팽배해 있는 지금, 레닌을 통해 무엇을 할 것인지 자문하지 않을 수 없다. 레닌의 집필 시점과 지금은 100여 년이라는 시간의 벽이 존재하며 공간적 조건도 확연히 다르다. 따라서 레닌의 복원은 회귀가 아닌 재구축의 방식으로 이어져야 한다. 그리고 특정 엘리트들의 전유물이 아닌 일반 대중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상이 되어야 한다. 대중적 토대 없이 레닌주의 구현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대중으로부터 지지받고 구축되는 레닌주의의 현실화, 이것이 전집 출간의 마지막이자 궁극의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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