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식의 반감기 - 세상의 변화에는 공식이 존재한다
새뮤얼 아브스만 지음, 이창희 옮김 / 책읽는수요일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과학계량학(Scientometrics)'을 알기 쉽게 풀어 쓴 책으로, 지식의 탄생과 성장, 소멸에 관한 흥미로운 통찰로 가득하다.
가히 '과학에 관한 과학', '지식에 관한 지식'이라 칭할 만하다.
쓸모가 대단히 크고, 별점을 아낌없이 주고 싶다.
앞선 분들의 평가가 박한 것이 다소 의외인데, 개인적으로는 의미 있는 깨달음을 많이 얻었다. 자료를 찾던 중에 우연히 만났고, 반갑게도 찾고 있던 내용이 풍부하게 다루어지고 있어 쏠쏠히 잘 활용하였다. 연구자라면 각자의 분야에서 소용될 바를 충분히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우리 시대의 깨달음이 깊어질수록 관련 서적이 많이 출간될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책에 넘쳐나는 연구들에 대한 출처 표시가 전혀 되어 있지 않아 궁금한 연구들을 역추적해야 한다는 것이 흠이라면 흠이다(원서에는 각주가 달려 있는지 모르겠는데, 조만간 시간을 내어 인용된 문헌들을 정리해 보고 싶다).
참고로, 영남대 박한우 교수께서 지난 3월, 이 분야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데릭 솔라 프라이스 상' 후보로 선정되었으나, 아쉽게도 수상에는 실패하였다. 현재까지 아시아 국가 수상자가 없는데, 가까운 미래에 좋은 소식이 있으시기를 바란다.
관련 기사 : "영남대 박한우 교수 '데릭 솔라 프라이스' 상 후보 선정", 뉴시스 (2017. 3. 3.)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70303_0014741332&cID=10810&pID=10800
역대 수상자 명단 : https://es.wikipedia.org/wiki/Medalla_Derek_de_Solla_Price (위키에도 독일어, 스페인어 페이지 정도가 있을 뿐이다. 『Social Theory and Social Structure』, 『과학사회학』 등을 저술한 사회학자 로버트 킹 머튼이 1995년 Anthony F. J. Van Raan과 함께 공동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