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평화권, 자결권, 발전권, 집단권, 환경권 혹은 연대의 권리를 내용으로 하는 ‘제3세대 인권‘이 논의되기도 한다.

하지만 인류가 진정으로 진일보하려면 인간의 권리를 넘어 생명권을 함께 이야기하기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전히 세상에는 수많은 인구가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조건도 보장받지 못한 채 고통받고 있는데, 한가롭게 동물권 이야기냐고 생각할 수도 있다. 며칠 전 아프가니스탄에서 유기동물보호소를 운영하던 Paul ‘Pen‘ Farthing이 현지 직원들을 둔 채 개, 고양이 등 동물 150여 마리만 탈출시킨 일로 논란이 일기도 했다(다만, 국내 언론과 다른 나라 언론들이 주목하는 포인트, 서술하는 방식은 조금 다른 것 같다).

가디언 ˝Ex-Marine Pen Farthing arrives in UK with dogs and cats onboard flight˝ (2021. 8. 29.)
https://www.theguardian.com/world/2021/aug/29/ex-marine-pen-farthing-arrives-in-uk-with-dogs-and-cats-onboard-flight

워싱턴포스트 ˝A Royal Marine rescued animals from Afghanistan in a mission dubbed ‘Operation Ark.’ His staff was left behind.˝ (2021. 8. 30.)
https://www.washingtonpost.com/nation/2021/08/30/pen-farthing-afghanistan-animal-rescue/

BBC ˝Afghanistan: Pen Farthing still working to rescue terrified staff˝ (2021. 9. 2.)
https://www.bbc.com/news/uk-england-essex-58420839

책을 조금 읽고 든 생각은, 동물운동에 대한 흔한(그리고 의도적인) 오해처럼 ‘인간으로서‘ 느끼기에 불편하거나 언뜻 공감하기 어려울 정도로 극단적, 근본주의적 주장을 펼치는 목소리는(때로는 폭력적 수단을 옹호하는 견해까지도), 물론 전혀 없지는 않겠지만, 진지하게 변화를 꿈꾸는 이들 가운데 결코 주류는 아닐 것이라는 점이다.

피터 싱어는 머리말에 다음과 같이 쓴다. ˝종차별을 거부하는 일은 모든 생명의 가치가 똑같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이익과 동물의 이익은 - 그 이익이 어떤 이익이든 - 똑같이 중요성을 부여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도 아니다. 동물의 이익과 인간의 이익이 비슷할 경우 - 이를테면 신체적 고통을 피하고 싶어하는 것- 이러한 이익을 동등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제한적이고 합리적인 주장을 펼 뿐이다. 단지 인간이 아니라고 해서 다른 존재의 이익을 무시하거나 경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동물권에 관한 책을 읽어야겠다는 마음이 문득 든 것은, 존 스튜어트 밀을 읽으면서 (내가 이해하는 바대로의) 공리주의적 관점에 따르게 되면 동물의 권리를 부정할 이유가 없다는 데 생각이 미쳐서였다. 아니나 다를까, 책의 1부 ‘동물운동의 이론적 토대‘ 중 Gaverick Matheny가 쓴 첫 번째 글 ˝공리주의와 동물 Utilitarianism and Animals˝에서는, 공리주의가 동물 처우에 대한 종차별적이지 않은 접근법을 가장 명쾌하게 옹호하는 윤리적 주장이라고 본다. 완전히 같지는 않지만 밀이 『여성의 종속』에서 여성의 권리를 옹호한 논리가 연상된다. 영미에서 동물운동이 가장 앞서 일어난 것도 그러한 철학적 배경에서 이해해볼 수 있을 것 같다. 며칠 전 이코노미스트 동물권 입법 기사를 재발견하기도 했어서 미국의 동물법 개론서를 아마존에서 주문해 받았다. 조금 읽다보니 영국 문헌을 찾아봐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학부 시절, 한 후배가 『실천윤리학』을 읽고 감동해서는 피터 싱어의 책들을 같이 읽자고 강력히 추천했는데, 당시에 편협하고 조급한 마음으로 그 친구 제안을 귀기울여 듣지 않았던 것이 반성되고 후회가 들곤 한다.)

아무튼 나는 아이와 동물을 대하는 태도가 결국 한 사회가 인간을 어떻게 대하는지, 그 바닥을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생각한다. 맹자에 나오는 불인인지심(不忍人之心)이니 측은지심(惻隱之心)이니 하는, 그런 마음의 싹 말이다. 약자라고 해서 마음이 없는 건 아니잖는가.

얼마 전 10대 학생들이 60대 여성에게 담배를 사내라며 막말을 하고 행패를 부리는 영상이 충격을 주었다. 화가 나기 이전에 슬펐다. 우리는 무슨 잘못을 저지르고 있는 것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