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이라는 병 - 우리 시대의 영원한 스승, 김형석 교수의 명고전
김형석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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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이상의 삶을 살아오시고 계신 현존하는 전설인 선생님의 말씀을 접하게 되면 

작품 내용과 주제와는 상관없이 항시 드는 생각이

나는 어찌 이렇게 밖에 살지 못하고 있을까?’

라는 밑도 끝도 없는 반성과 질책을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아무 생각 없이 살아온 듯한 인생이었지만 누가 뭐라 해도 그런대로 나는 잘 살아왔다

라는 안위 섞인 위로를 통해 스스로에게 후한 점수를 주는 자평을 하고는 한다.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과 자평을 통 털어 이런 저런 생각의 가장 압권

- 나만 그렇게 느끼는 것인지 잘은 모르겠으나 -

예를 들자면 어떻게 사는 게 나다운 삶이며 가치 있는 삶인가?’

라는 질문을 마주하게 되면 생각머리가 짧다보니 조금 고민하는 듯하다 이내 언제 내가 그런 주제를 갖고 고민한 적이 있었냐는 듯이 또 세상을 다 알고 달관한 사람처럼 나도 살만큼 살았고, 남만큼 경험도 해 봤기에 저자의 삶을 바라보는 시각과 사유의 방식에 주눅들 필요 없다며 나만의 방식을 고집하며 어디서 나오는지 모를 쓸데없는 근자감을 바탕으로 득의양양하게 살아가려 한다.

아무것도 이루거나, 갖은 것 쥐뿔도 없는 소인배이면서 말이다.

그것도 잠시, 초반에는 호기롭게 행동하지만 이내 화장실에서 뒤처리를 정확히 하지 

못하고 나온 인간처럼 항상 내 마음 구석을 깊게 차지하고 있는 찜찜함이 있었는데,

그 찜찜함은 득의양양한 자신감으로도 풀지 못하는 어떤 문제나 상황에 봉착하게 되어 이를 해결할 수 없어 마주하게 되는 난감함 속에 스멀스멀 올라오는 후회 뒤에 찾아

오는 일종의 고독감이었다.

혹자는 그럴 것이다. 이런 저런 이야기하다 갑자기 분위기 안 맞게 웬 고독?

글쎄 모르겠다. 나이 탓인가?

나는 가끔 고독이라는 단어와 나는 절대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 속에 이를 부정하며 의식적으로 외면하며 밝게 살아보려 노력하면서 또 그런 분위기를 만들지 않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리 피하고 저리 피하며 고독이 찾아오는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 노력해 보지만 내가 어느 방향으로 가던지 언제나 그 단어는 내 가슴 속 깊은 곳을 자기 집 찾아오듯 때만 되면 어느새 찾아와 에 똬리를 틀 듯 내가 갖고 있는 원초적 감정을 

오늘도 건드리고 있다.

어찌 되었던 나는 내가 느끼는 고독을 치유해 보기 위해 삶의 스승이신 선생님의 작품을 선정해 읽기는 했는데, 효과가 있을지 의문스럽다.


- 예술인들만큼 파쟁을 일삼는 이들이 없고 종교인들만큼 좁고 독선적인 태도를 가진

  이들이 없다.

- 생의 애착보다 생의 완성욕, 죽음의 공포보다 현실의 주체아(主體我)로 설 때 비로소

  하나의 자아실존을 발견하게 된다.

- ‘어떻게 죽을 것인가하는 문제는 생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대답해 주고

  ‘죽음은 무엇인가하는 문제는 삶의 의미를 밝혀주는 해답이 된다.

- 올바른 인생을 살고자 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 되기 전에 먼저 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고 생각한다.

- 참 신앙인은 신 앞에 부족한 자기를 발견하는 것이 숨김없는 마음이다.

- 우리의 삶이란 순간순간인 현재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삶이란 어떠한 지속적인 흐름 속에 있다고 보는 것이 옳다.

- ‘즐거움이란 자기가 뜻하는 삶의 가치를 성취하며 그것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삶의 만족감이다.

- 모든 과거와 미래가 현재에 머물고 있다면 그러한 현재를 영원으로 끌어올리는 일,

  그것만이 참으로 삶을 영구히 즐기는 것이다.

- 어떻게 이름을 남길 수 있는가 대신에 어떻게 선한 이름을 남길 수 있는가에 보다 

  깊은 의미를 둬야 한다.

- 인간은 누구나 상대에서 절대를, 시간에서 영원을 찾아 살도록 창조된 존재이다.

- 좋은 사람은 선한 것을 발견하고 나쁜 사람은 악한 것만을 보는 법이다

  그러나 싫은 것이 변하여 미워하는 것이 되면 문제가 다르다

  그것은 이미 의지적이며 행동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 ‘비극이란 선과 정의를 지키기 위해 애쓰는 사람이 악과 불의 때문에 희생당하는 

  것이다.

- 우리는 언제나 작은 선이 큰 악보다 귀하며, 나타나지 않은 선이 선전되고 있는 

  덕보다 무겁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싫어한다는 것은 기분과 감정의 문제다. 이유를 밝히지 않아도 되고 조건을 따질 

  필요도 없다그저 싫으니까 싫은 것뿐이다.

  그러나 싫은 것이 일단 미워하는 것으로 바뀌게 되면 그때는 기분 문제가 의지의 

  내용으로 바뀌며 감정의 태도가 열정을 동반하게 된다. 싫은 것은 내가 피해 버리면

  그만이지만 미운 것은 그것을 깨뜨리거나 돌파하지 않으면 못 견디게 된다.

  그러기에 살아가는 동안에 싫은 것은 없을 수 없으나 가능하면 미운 것은 없이 

  사는 편이 행복하다미운 것이 많은 사람일수록 점점 더 불행해지기 때문이다.(P134)

- 진정한 종교란 선량하고 약한 데에서 시작한다.

  가난과 겸손, 세속적인 욕망이 없는 곳에서 태어나는 것이다.

- 인격은 언제나 목적이 될 수는 있으나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칸트)

- 열린사회, 하나된 세계는 먼저 우리 마음이 열리며 사람들의 마음이 하나 됨에서부터

  시작한다마음의 윤리가 사회의 질서를 형성하며 마음의 개혁이 없이는 인류의 

  참다운 행복도 찾아오지 않는다.

- 마음의 문을 여는 방법

  1) 이해하는 마음

  2) 이해보다 귀한 동정하는 마음

      ---> 이해가 머리로 생각하는 데 있다면 동정은 마음으로 느끼는 데 있다

             이해가 머리에 속한다면 동정은 가슴에 속한다.

  3) 사랑이다.

- 종교는 반석 위에만 세워진다. 그러므로 생명과 삶이 연소되지 않고 종교가 열매 

  맺을 길은 없으며 또 성립될 수도 없다.

- 지식인은 사려와 비판에 치우치고 정의와 힘이 부족하다는 숨길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그러기에 그들은 원만한 인간성에 결함이 있으며 힘의 현실에서는 

  패배자가 되기 쉽다.

- 지식인이 사회에서 가져야 할 사명은 무엇보다도 사회의 생활과 사상의 이념을 

  창건하여 제시해 주는 것이다.

  ---> 지식인들에게 주어진 제2의 임무는 용기 있는 비판의식과 판단이다. 긍정과 

        부정을 가리는 것이며 예스를 명백히 구분하는 것이다.

- ‘판단은 지식인의 특권인 동시에 그들의 생명권이기도 하다. 그들에게 주어진 최후의

  시금석이며 자신을 비판하는 사회적 지혜의 지침이기도 하다.

- 역사의 발전이 변증법에 있다는 측면에서 보면 의 판단은 언제나 이념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 ‘독서가 삶의 목적은 아니다. 그러나 삶을 윤택하게 하여 행복을 찾는 수단이자

  학문과 문화를 창조하여 새로운 생의 의의를 발견하게 하는 가장 좋은 도구임은 

  부정할 수 없다.

- 파스칼은 인생을 도박이라 했다. 일생을 걸고 영원을 따는 도박인 것이다.

- 그리스도의 진리가 왜 현대인들에게 제대로 전해지지도, 받아들여지지도, 관심거리

  조차도 안 되는가?

  이유는 간단하다. 현대인은 지나치게 지혜롭고, 그리스도의 진리는 영원을 위한 

  모험을 통해서만 주어지기 때문이다.

- 인간의 일생이란, 생리적 고독을 해소하기 위해 사람들을 찾아가고, 정신적 고독을 

  풀기 위해 홀로 머물기를 원하며 이것인가 저것인가를 끝없이 되풀이하는 작업인지도

  모른다.

- 고독의 반대는 사랑이다. 그러므로 사랑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이 가장 깊은 고독을

  느끼는 법이며 얻을 수 없는 사랑을 품은 이가 누구보다도 고독해지는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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