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이 영성이다 - 영성 형성에 미치는 습관의 힘
제임스 K. A. 스미스 지음, 박세혁 옮김 / 비아토르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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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든 누가 뭐라 해도 나는 스스럼 없이 나는 개신교도라고 하면서 나름 자부하며 

살아온 지가 거의 반세기 가까이 되고 있지만 하나님은, 성령은, 주님이 이 땅에 오신 진정한 뜻은 이것이다라는 답변을 나만의 종교 철학적 관점에서 이야기하지 못하고 

항시 그런 질문을 받게 되면 누군가 알려주고 과거에 교육받은 대로는 쉽게 이야기할 수 있지만 나만의 색깔 - 종교 생활을 하면서 체득한 정신적 기준점 -을 입혀 답변을 

쉽게 내놓지 못하고 항상 주눅이 들어 살고 있는 가난한 영혼의 소유자다.

이를 보완하고자 때때로 종교 서적도 읽고, 간증집도 접하면서 나름 진실하게 기도를 하고는 있으나 그리 쉽게 내가 원하는 답을 얻지를 못하고 있어 항상 괴롭다.

참고로 십일조에 대한 나만의 방식으로의 답변을 얻기는 하였으나 나머지 분야는 아직 이렇다 할 답변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무튼 작품도 이야기하고 있지만 그런 답변을 얻기 전에 우선 진노는 더 적게, 행복은 더 많이, 심판은 더 적게, 격려는 더 많이, 죄의 고백은 더 적게, 용서는 더 많이라는 

결론을 얻기 위해 오늘도 나는 노력과 함께 진실된 성도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솔직히 작품을 2회에 걸쳐 정독하고 정독해 보았으나 - 살면서 여러 상황을 경험하지만 그리 좋지 않은 상황으로 인해 2주간 입원을 틈타 해당 작품을 숙독할 수 있었다 - 작품이 제시하고 있는 여러 내용과 의미의 절반도 이해하지 못하고 다음을 기약하며 책을 덮을 수밖에 없었다대가리가 잘 안 돌아가서 정말로 짜증난 시간이었다.

 

여기에 작품이 던지는 여러 문구를 정리해 보았다.

 

1장 당신이 사랑하는 것이 바로 당신이다.

- 예배하는 인간 -

- 예수를 따른다는 것은 우리에게 사랑하는 법을 가르치시는 랍비의 제자가 되는 

  것이다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것은 사랑 학교에 입학하는 것이다.

- 우리가 누구인기 규정하는 것은 바로 우리 생각이다. 따라서 우리는 습관의 힘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 인격체의 무게 중심은 지성이 아니라 마음에 자리 잡고 있다. ? 마음은 우리 사랑의

  실존적 공간이며 우리로 하여금 어떤 궁극적 목적이나 텔로스를 지향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사랑이기 때문이다.

- 성령께서 우리 마음속에 넘치도록 부어 주신 그리스도의 사랑은 하나님을 향한 구속

  된 욕망바르게 질서 잡힌 욕망이다. 당신이 욕망하는 바가 바로 당신이다.

- 제자도의 핵심은 예배이다.

- 인간으로 존재한다는 것은 무언가를 추구한다는 말이다. 산다는 것은 꿈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일종의 무의식 여행을 떠난다는 말이다.

- 우리를 매혹하여 그쪽으로 우리를 잡아끌고 우리로 하여금 그 목적을 향해 노력하며

  살게 만드는 힘을 지닌 것은 번영처럼 보이는 파노라마처럼 펼쳐진 광경이다

  우리는 그런 세상에 도달하는 방법처럼 보이는 삶의 방식으로 이끌려 들어간다

  그런 텔로스는 지성을 설득해서가 아니라 우리를 매혹함으로써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다.

- 당신이 원하는 바를 향해서 살아가기 때문에 당신이 사랑하는 바가 바로 당신이다.

- 인간으로 존재한다는 것은 사랑한다는 뜻이며 궁극적인 무언가를 사랑한다는 뜻이다.

- 덕이란 좋은 습관이다. 도덕적 습관을 습득하면 제2의 천성이 된다.

  제2의 천성이 되는 덕을 습득했을 때, 이는 당신이 선을 지향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이    되었다는 뜻이다.

- 그리스도인의 형성과 제자도와 관련한 핵심적 통찰은 실천을 통한 습득은 우리의 

  마음이 바르게 재조정되는 방식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사랑과 갈망이 잘못된 방향을

  가리키고 잘못 조정되는 방식이기도 하다.

- 당신의 사랑을 형성하는 문제는 당신의 종교적, 영적 정체성이 걸린 문제다. 무엇을 

  하는가, 어떤 실천이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통해 드러난다.

  즉, 당신이 사랑하는 바가 바로 당신이다라는 말은 곧 당신이 예배하는 바가 당신이

  다라는 뜻이다.

- 우리는 무언가를 궁극적으로 사랑하지 않을 수 없기에 예배할 수밖에 없다.

- 예배는 오실 왕국을 위한 실천이며 우리를 하나님 나라의 시민으로 길러낸다.

-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려면 실천이 필요하다.

 

2장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바를 사랑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 ‘세속예전을 읽는 법 -

- 당신이 얻는 것은 당신이 바란다고 생각하는 바가 아니라 당신이 마음속 깊이 바라는

  바다.

- 당신이 마음속 가장 깊이 간직한 욕망은 당신의 일상과 습관에서 드러나는 욕망이다.

- 습관이 의식 아래에서 작동하는 무의식적인 것처럼 습관화의 과정도 무의식적이며 

  은밀하다.

- 습득된 무의식적 습관을 자동성이라 부른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를 2천성이라

  했다.

- 우리가 습득한 습관은 우리가 세상을 지각하는 방식을 규정하며, 이는 다시 우리로 

  하여금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만든다,.

- ‘성품은 운명이다성품은 당신이 습득한 성향(덕과 악덕)의 그물망이며, 이것은 

  자동성으로 작동하여 당신이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만든다.

- 어떤 문화적 실천은 당신의 사랑을 효과적으로 훈련시켜, 당신으로 하여금 자동적으

  로 세상에 대한 일정한 지향성을 갖게 만들고 그 지향성이 당신의 무의시적 존재 

  방식 안으로 스며들게 할 것이다.

- 구체적이고 본능적이며 반복적인 실천은 인간 번영에 관한 어떤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우리는 그 이야기를 무의식적으로 습득한다.

- 가장 강력한 예전은 몸을 지닌 우리의 속성을 겨냥한다. 감각에 호소하고

  감정을 건드린다. 마음에 이르는 길은 몸을 통해서라고 말할 수 있다.

* '예전'이라는 용어는 우리의 정체성과 존재 목적에 관한 궁극적인 이야기로 가득 

  채워진 의례를 가르키는 줄임말이다.

- 죄는 악덕을 반영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지식 이상의 것, 곧 습관 

  바꾸기가 필요하다우리의 사랑을 재형성해야 한다.


3장 성령은 당신이 있는 곳에서 당신을 만나 주신다.

- 포스트모던 시대를 위한 역사적 예배 -

- 우리 마음은 실존적 나침반, 혹은 몸과 직결된 자동 유도장치와 같다. 우리의 사랑은

  우리 마음이 지향하도록 조정된 일종의 자북을 향해 자석처럼 당겨진다.

- 바뀐 습관은 새로운(바르게 질서 잡힌) 굶주림을 만들어 냈다.

-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우리의 사랑을 새롭게 하고 우리의 

  욕망을 재정향하고 우리의 식욕을 다시 훈련하라고 촉구하시는 공간이다.

- 제자도는 일종의 이민과 같아서 어둠의 왕국에서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아들의 

  왕국으로 이주하는 것.

- 하나님이 일상에서 우리와 함께하신다고 약속하셨는데도 우리는 너무나 자주 특별한

  것에서 성령을 찾는다.

   ---> 예수님은 우리에게 단순하고 평범한 식사에서 하나님을 찾으라고 말씀하셨다.

- 영적 훈련은 변화시키시는 성령의 은총이 우리에게 주어지는 통로다.

-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은 많은 실천의 실천이다.

- 기독교 예배는 바로 삼위일체 하나님의 삶에 참여하라는 초대다.

- 우리는 다른 기대 곧 살아 계시며 일하시는 주께서 우리를 만나 주시고 새롭게 만드실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예배당으로 들어가야 한다.

- 예배는 하나님이 우리 마음의 지향을 재조정하시고 우리 욕망을 재형성하시고 우리

  사랑의 습관을 바로 잡으시는 무대다. 예배는 그저 우리가 뭔가를 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무언가를 행하시는 공간이다. 예배는 하나님이 우리 마음을 다시

  훈련시키시는 체육관이기에 제자도의 핵심이다.

- 반복은 하나님이 우리 습관을 바로잡으시는 방식이다. 덕의 형성을 위해서는 실천이

  필요하며, 반복 없는 실천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4장 당신은 어떤 이야기 안에 있는가?

- 형식적 기독교 예배의 서사 구조 -

- 예배는 직감을 사로잡고, ‘카르디아를 재조정하고 상상력을 장악할 때에만 제자도의

  핵심이 될 수 있다.

- 성경적 세계관으로 방향이 설정되고 성경적 지혜로 인도 받는 백성이 되려 한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영적 투자는, 말씀이란 배우기보다는 깨달아 아는 

  것이라는 확신에 뿌리를 내린 역사적 기독교 예배의 풍성한 유산을 발굴해 내는 것.

- 예배는 그저 우리가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가르키는 데 그치지 않고 어떻게 사랑

  해야 하는지를 가르친다. 이를 위해 우리를 성경 이야기 속으로 초대하고 그 

  이야기를  우리 뼛속에 심어 넣는다.

- 당신께서는 우리를 당신을 향하여 있도록 지으셨기에 우리의 마음은 당신 안에서 

  안식할 때까지 쉴 수 없습니다.(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

- 무엇을 덕으로 삼을지는 상정된 목표나 목적, 텔로스와 관계가 있다. 습관이 

  특정한 텔로스를 지향하는 성향, 특정한 방향으로 행동하는 성향이라면, 어떤 

  습관이 덕인지 악덕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먼저 텔로스를 결정해야 한다.

- 기독교 예배는 반복해서 우리를 그 이야기 안으로 초대하여 우리가 복음의 드라마를

  거듭 재연하는 동안 우리 성품을 형성한다’.

- 교회의 기도든 개인의 기도든 기도는 모든 행동보다 우선한다.

  기도가 심리 에너지의 원천이어서가 아니라 사랑에 걸맞는 예배와 영광 돌림의 행동,

  즉 가장 근본적인 차원에서 이기심 없이 응답하려고 노력하며 이를 통해 하나님의 

  선포를 이해했음을 보여 주는 행동이라는 뜻에서 그렇다.

- 예배는 소설과 같은 방식으로 작용한다. , 소설은 우리에게 무언가를 믿어 달라고

  요구하지 않고 그것들을 상상해 달라고 요구한다.

- 죄의 고백이라는 실천은 우리의 사랑을 재형성하기 위한 핵심 훈련이다.

- 작금과 같은 세속 시대에 기독교 공동체가 가꿔야 할 자질은 신실한 인내이다.

- 성자의 형상을 닮는다는 것은 복음을 운동 감각으로, 뼛속에 지닌 노하우로 흡수하      여 의식적 사고로는 할 수 없는 바를 느낌으로 할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5장 마음을 지키라.

- 가정의 예전 -

- 날마다 하는 실천을 매주 드리는 예배의 실천과 결합하여 공동 예배의 형성적 힘을 

  확장하고 강화해야 한다.

- ‘세례란 우리가 그렇지 않을 때조차 하나님은 그분의 약속을 성취하시는 언약을 지키

  시는 주시라는 표지다. 또한 세례는 아래에서 위로 우리 믿음을 표현하는 행위가 

  아니라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약속의 상징이다.

- 오늘날 가정이 쉽게 깨지고 이혼이 마치 결혼에 늘 따르는 그림자처럼 되어 버린 

  것은, 가정을 중시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가정을 우상화했기 때문이다.

- 지혜로운 신앙 형성은 교회의 공동 예배 생활이라는 중심에서 시작된다.

- 결혼 성례의 의미는 자연적결혼을 그리스도와 그분의 교회의 큰 신비속으로 끌어

  들임으로써 결혼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 준다는 데 있다.

- 인간이 근원적으로 생각하는 사물이라면,

  우리의 방어진지와 교육은 일차적으로 교훈적이며 신학적이어야 한다.

- 우리 가정의 예전은 말씀과 성만찬이라는 형성적 예전에 의해 규정되고 그 예전을 

  강화해야 한다.

- 어린이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실천을 통해 복음을 흡수하는 의례적 동물이다.

- 무지개는 하나님이 그분의 언약을 지키시며 그분의 백성에게 하신 약속을 지키신다는

  것을 상징한다.

- 우리 집을 더 광범위한 하나님의 집 안에 자리 잡게 하고, 예배의 예전을 확장시켜 

  그것이 우리 가정의 분위기를 형성하게 할 때, 우리가 하는 세속적인 일조차도 다른

  의미를 갖게 된다.

- 우리는 얄팍한실천이 하나님 나라를 지향하는 예전이라는 더 넓은 그물망 안에 

  자리 잡을 때 더 두터운 의미를 지니게 된다.

 

6장 자녀를 잘 가르치라.

- 신앙 교육의 예전 -

- 젊은이들을 공교회적 기독교 유산으로 이끄는 것이 포스트모던 시대의 선물이 될 수

  도 있다.

- 메시지를 전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따분하게 들리지 않아야 한다.

- 젊은이들을 즐겁게 하고 감정적으로 흥분시키는 목적은 그들의 지성이라는 그릇에

  ‘메시지를 집어넣을 기회를 얻기 위해서이다.

- 많은 젊은이들은 스스로 깨닫지 못하고 있지만 대단히 의례적 동물들이다.

- 아이들은 자신보다 더 크고 오래된 무언가,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증언하는 일종의 

  고대적 안정성과 지속성을 지닌 무언가의 일부가 되기를 원한다.

- 우리는 젊은이들의 신앙 형성을 위해서 표현주의적 경건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눈에

  보이고 만질 수 있으며 낯선 - 확실히 그렇다 - 고대의 영적 훈련이라는 유산을 받아

  들여야 한다. 이런 영적 훈련은 낯설기 때문에 습관을 형성하며, 우리의 자기 중심주의

  를 제거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원하는 습득된 욕망에 맞서 저항한다.

- 성화가 그리스도로 옷 입는것이라면 효과적인 청소년 사역에서는 젊은이들이 

  실천을 통해 예수를 입어 보도록도와주어야 한다.

- 섬김은 자의식과 자기애를 조장하는 우리 문화의 실천을 무디게 하고 자기중심주의라

  는 소용돌이에서 우리를 끌어내서 다른 이들을 사랑하고 그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게

  만든다.

- 기독교 학습 환경은 지성을 채울 뿐만 아니라 상상력을 불타오르게 한다.

- 덕은 특정한 이야기가 지배하는 특정한 공동체와 결합한 두터운 실체로 덕은 본보기

  를 통해 흡수된다덕은 일회적 성취가 아니다. 유지 보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지혜이시며 기독교 고등교육이 지혜의 추구라면, 어떻게 우리가

  가르침과 배움을 기도 훈련에 복종시키지 않을 수 있겠는가?

 

7장 당신은 원하는 바를 만든다.

- 소명의 예전 -

- 성경의 창조 교리는 우리의 근원에 관한 교리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현 상황에 관한

  교리이기도 하다.

- 세상을 하나님의 창조세계로 이해한다는 것은 세상에서 살아가는 것 자체가 부르심임

  을 깨닫는 것.

- 우리는 세상에서 신실하게 존재하도록부르심을 받았다. 신실하게 존재하는 것이 

  우리가 창조세계를 차지하는 법이다.

- 기독교 예배라는 실천은 우리의 상상력에 그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들려줌으로써 

  우리가 세상을 하나님의 창조세계로 인식하게 하고, 따라서 그 안에 울려 퍼지는 

  그분의 부르심을 듣게 한다.

- 우리가 하는 창조적인일이란, 좋은 삶의 전망에 대한 매혹이 우리 안으로부터 

  끄집어낸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가 만드는 것은 우리의 상상력으로부터 부풀어 

  오른 것이며, 우리의 상상력을 불타 오르게 하는 것은 번영이란 무엇인지를 보여 주는

  이야기다.

- 당신이 사랑하는 바가 바로 당신이며 당신이 원하는 바를 만든다면, 신실한 창조자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원하는 바가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는 무의식, 즉 지배하는 이야기들의 저장소를 잘 돌보아야 한다. 당신이 예배하는

  것을 조심하라. 그것이 당신이 원하는 바를 결정하고따라서 당신이 만드는 바와 

  당신이 일하는 방식을 결정할 것이다.

- 기독교적 상상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발명할 필요는 없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기억이다.

  우리가 끊임없이 교회를 재발명하고 있다면 우리는 세상을 재창조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없다.

- 성령이 어떻게 우리의 습관을 형성하시고 상상력을 재형성하시고 마음을 변화

  시키시냐의 문제다.

-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유용한 제약과 그것을 혁신을 위한 선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상상력일지도 모른다.

-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덕이란 실천이 필요한 습관이라 강조한다.

  습관이란 우리 성품의 일부가 된 습득된 성향이다. 그리고 우리는 실천과 반복을 

  통해서 말하자면 의례를 통해서 그런 습관을 습득한다.

- 사랑이 궁극적인 덕이다. 우리는 의도적으로 사랑으로 옷 입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를 하나님께로 이끄는 사랑은 실천과 반복을 통해 자라는 사랑이며

  우리가 소명을 통해 하나님을 추구하기 원한다면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 성품에 스며    들게 하고 그 사랑을 우리의 사고방식뿐 아니라 우리 본성의 일부로 만드는 의례와 

  리듬과 실천에 몰입해야 한다.

 

축 복 기 도

- 사랑이신 하나님이 우리가 그분을 위해 우리 이웃을 바르게 사랑할 수 있도록 우리 

  사랑의 질서를 바로잡아 주시고 우리의 가장 깊은 욕망을 다시 그분께 향하게 하신다.

- ‘아멘은 우리도 성부를 향해 올라가신 그리스도를 따라 올라갈 것이며, 이것을 인생의

  목적으로 삼겠다는 교회의 동의를 표현해 주는 말이다. 이 응답은 우리를 향한 

  그리스도의 선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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