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의 아이히만 한길그레이트북스 81
한나 아렌트 지음, 김선욱 옮김 / 한길사 / 200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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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각의 구멍은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적인 어떤 것도 완전하지 않으며 망각이 가능하기에는 이 세계에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존재한다. 이야기를 하기 위해 단 한사람이라도 항상 살아남아 있을 것이다.

 

상기 문구는 작품 속에서 접한 문구로 인간의 모든 행위 그것도 역사적 사실은 어떠한 행위든 반드시 밝혀진다는 진리를 기억하게 한 문구였기에 도입부에 올려보았다.

(이 문구는 일본 아이들이 꼭 읽고 느껴야 되는데.....그리고 우리 대통령 후보로 뛰고 있는

모두가 읽어야 할 문구라 생각한다)

 

2차 세계대전 당시 희대의 미치광이 히틀러의 지시로 저지른 비인륜적 행위로 인해 크나큰

고통을 받은 유대인들 앞에서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며 펼쳤던 아이히만이라는 작자의

전쟁 중 자신이 벌였던 행위에 대한 변명의 논리를 들여다보는 작품이다.

나는 작품을 통해 나의 상식과 인간성 존엄에 대한 인식의 범위를 뛰어넘는 변설에 가까운

피고인의 논리를 들여다보며 상당한 당혹감을 느꼈으며 그의 입장을 좋게 생각해 당시의

시대, 환경적 상황을 고려해 이해하는 입장에서 그의 논리를 아무리 긍정적인 마인드로

숙고해보려 노력했지만 그래도 쉽게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 상당히 혼란스런 시간이었다.

사족을 다는 느낌으로 작품에서 받은 추가적인 소회를 적어 본다면, 과거 우리의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남아 있는 안전기획부장에 의해 통수권자가 시해 당한 사건이 크로스

오버되면서 ()'의 실체적 모습과 상관의 명령‘, ’절대 복종등과 같은 단어가 나를 억세게 

짓눌러 버리고 있음을 새삼 느꼈다.

 

작품은 한나 아렌트’(유태인 정치철학자)라는 인물이 예루살렘 법정에서 심판을 받게 된

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들을 가스실로 보냈던 오토 루돌프 아이히만이라는 핵심 인물에

대한 재판과정을 참관하면서 자신이 듣고, 보고, 느낀 점을 갖고 인간의 복수성(human

plurality)’ 또는 다원성에 관한 사항을 논하고 있다고 하는데, 나는 솔직히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그래서 그냥 역사적 심판과 관련된 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을 이해하려 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복수성이 없다면 인류 또는 인간성이란 말 자체가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은 유럽 전역에 있는 1,200만 명의 유태인 중에서 600만 명을

포로수용소의 가스실에서 죽였다. 희생자 600만 명을 가스실로 보내는 중추 역할을 담당했던 

인물이 바로 작품의 주인공인 친위대 소속의 루돌프 아이히만이다.

그는 자신의 임무에 굉장히 충실했다고 하며 능력을 인정받았다고 한다

독일 패망 후 아르헨티나로 도망갔고 거기서 15년을 숨어서 살다 이스라엘(모사드)이 찾아내

본국으로 송환, 법정에 세웠다.

온 세계가 그의 재판에 관심을 가졌으며 한나 아렌트라는 유태인 정치철학자가 재판을 8개월 

동안 참관하며 기록을 남겼다. 그 기록이 바로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이라는 책이다

 

아돌프 아이히만을 처음 본 한나 아렌트는 깜짝 놀랐다고 한다.

왜냐하면 그가 600만 명을 죽이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 살인마라고 보기엔 너무나 평범하게

생겼기 때문이었다. 그의 행위를 본 대다수의 사람들은 아마도 그를 사이코패스나 아니면 미친놈 일거라고 생각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너무나 정상이었고 그냥 머리 벗겨진 동네 아저씨처럼

생긴 거였다. 더욱 놀라운 것은 아이히만은 굉장히 성실한 사람이었고 가족한테는 굉장히 자상한 아버지였다는 점이다아이히만은 재판에서 자신의 무죄를 주장했다.

자기는 유태인을 죽이라고 명령을 내린 적이 없으며 그냥 시키는 대로만 했을 뿐이라고 했다.

 

"나는 나치 독일의 군인 공무원이었습니다. 행정직을 맡았고 유대인을 수송하라는 임무만

수행했을 뿐이며 그것은 우리나라에선 합법이었습니다."

 

국가에서 시키는데 안 하면 유죄지 열심히 일했는데 자기가 왜 유죄냐면서

 

"신 앞에서는 유죄라고 느끼지만 법 앞에서는 아니다."

 

재판관이 양심에 가책을 느끼지 않았냐고 물었으나 자신의 일을 열심히 했는데 내가 왜 양심의 가책을 받아야 하느냐며 이의를 제기하자 재판장은 정신이 이상한 사람이 아닌가 싶어 정신감정까지 받게 하였는데 정상이라는 소견이 나온 그는 그냥 보통사람이었다.

 

그래서 한나 아렌트는 깨달았다.


"악인은 따로 있는 게 아니고 누구나 어떤 상황에 들어가면 저런 악행을 저지를 수 있겠다."


라고 생각하게 되었으며 한나 아렌트는 이것을 '악의 평범성'이라고 불렀다.

악은 평범함 속 토처에 있으며 어떤 상황 속에 들어가면 사람들은 자기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자기가 지금 어떤 상황 속에 있는 것인지 객관적으로 스스로 인지할 능력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그렇다면 아이히만은 무죄인가? 풀어줘야 하나?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이히만을 무죄라고 할 수 없다.

저자인 한나 아렌트는 아이히만의 죄를 이렇게 말한다.

 

"아이히만은 아주 근면한 인간이다. 근면성 자체는 결코 범죄가 아니다.

그럼에도 그가 유죄인 명백한 이유는 '무사유'때문이다."

 

한나 아렌트는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 평범한 사람은, 부당한

권위에도 의문을 제기하지 않고 그 권위에 동조되어 언제든지 악을 저지를 수 있는 잠재성이

있다고 말한다. 혹시 우리들 또한 스스로가 '무사유'로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자신을 돌이켜

봐야 할 것이다.

 

[작품에서 얻은 문구들]

 

- 아이히만이 체포된 때인 19605월 이후 오직 한 건의 일급 살인죄만이 기소되었고 다른 

  모든 범죄는 살인의 경우 20년으로 정해진 기소기한이 지나 말소되었는데 이는 독일이 전쟁 

  중에 저질러진 범죄는 범죄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독일은 전쟁 기간 중 벌어진 살인에 대해

  그 누구도 자신의 자유의지로 살인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별 관심이 없었다.

  따라서 아이히만을 독일 법정에 세울 수 없었던 이유는 독일이 사형제도를 폐지해 범죄 

  의도가  없었다는 이유로 무죄판결을 받을 수 있었기에 응당 받아야 할 형량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단지 히틀러가 내린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들을 집행한 것이라는 논리로 

  무장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결국 아이히만은 국가적 행위를 수행했으며, 그에게 일어난 일은 미래에 어느 누구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고, 전 세계가 이 문제를 직면할 것이며, 아이히만은 희생양이었고,

  현 정부는 스스로 책임을지지 않기 위해 국제법에 어긋나게도 그를 예루살렘 법정으로 

  내던졌다그의 죄는 그의 복종에서 나왔고, 복종은 덕목으로 찬양된다. 그의 덕은 나치스 

  지도자들에 의해 오용되었다. 그는 19611215일 금요일 아침 9시에 사형이 집행되었다.


- 나치스는 유대인 학살과 관련한 언어 규칙을 만들었는데, 예를 들어 히틀러로부터 유대인 

  학살에 대한 명령을 직접 들은자를 비밀을 가진 자로 불리웠는데, 암호화된 언어를 사용

  함으로써 사람들의 현실에 대한 감각을 마비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비근한 예로 학살의 의미는 최종 해결책으로, 이송은 거주지 변경이라는 용어를 썼다,

 

- 아이히만은 타인 또는 타자의 관점에서 사유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그는 또한 행위할 

  능력 또는 더 잘 말하자면 도덕행위를 수행할 능력도 없다. 그는 타자의 관점에서 사유할 수 

  없었기 때문에 책임의 윤리를 실천할 수 없었다.

 

- 심판대에 오른 것은 그의 행위에 대한 것이지, 유대인의 고통이나 독일 민족 또는 인류심지어 

  반대유주의나 인종차별주의가 아니다 아이히만이 고통을 받는다면 그가 행한 일 때문에 고통을

  받아야지 그의 행위가 야기한 타인의 고통 때문에 고통을 받아서는 안 된다.

 

- 전범들은 범죄를 수행한 것은 그의 공작인 영혼뿐이었고 그의 사적인 영혼은 항상 그 

  범죄에 반대했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 전쟁 기간 중 나치스와 회교법 최고고문과의 관계는 비밀이 아니었다.

 

- 전시에 독일 국민 전체에 대해 가장 효과적인 거짓말은 히틀러나 괴벨스가 만든 독일 민족을 

  위한 운명의 전투라는 구호였다

 

- 우리는 역사책에서 모든 시대에 걸쳐 가장 위대한 정치가로서 기록되던지 또는 가장 흉악한 

  범죄자로 기록될 것이다.(괴벨스)

 

- 자신의 최고 명령권자에 대해 판단하는 행위는 병사들의 임무가 아니다. 그 일은 역사가들이나 

  하늘의 신이 하게 하라.(뉘렌베르크에서 교수형 당한 알프레트요들 장군)

 

  작품을 읽으며 크게 들었던 의문사항은

 

첫째, 독일이 유대인을 학살할 당시 일부 아랍계 유력 인물들의 행태다.

       작품에서 짧게 언급되고 있지만 분명 모종의 영향력을 행사했었을 것으로 예측되는데 

       아무리 생각해 봐도 이들이 독일과 손잡고 행동한 것에 대한 모종의 계획이 있을 것

       같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증거나 계획을 증언하고 있는 작품을 못 본 것 같다.

       이 점에 대해서는 추후 독서 분야로 남겨 두어야 할 것 같다.

 

둘째, 우리의 일제 상황과도 비슷한 점인데 친독일계 유대인들이 행동 양태에 관한 사항이다.

        작품도 짧게 언급하고 있지만 가스를 이용한 학살센터에서 실질적인 살인 작업이 유대인 

        부대의 손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유대인위원회의 지시를 따르지 

        않았다면 희생자들의 절반은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는 게 유대인 자체 조사 결과라고 

        작품은 이야기하고 있는데, 지금도 그 점에 대해 해당 국가에서 시끄러운지를 알고 싶다.

 

   우리나라만 해도 일부 사회 지도층 혹은 정치 지도자라는 인물들이 자기와 뜻이나 행동이 

   조금만 벗어나기만 하면 SNS죽창가를 올리던지, 적폐청산이니를 들고 나와서 개지랄을

   치고는 하는데 이제 신물이 나고 넌덜머리가 나 머리가 지끈거리고 아플 뿐이다

   더 이상 그런 잔재 청산이니 적폐 청산이니 하는 말이 없는 사회를 만들었으면 한다.

   우리 모두가 아는 역사를 향한 금언인 용서는 하되 잊지는 말자라는 문구가 있다.

   그 의미를 잘 되새겨 보았으면 하는 의미에서 어느 지방 기자께서 쓰신 관련되는 기사를

   첨부로 올려본다.

 

    용서는 하되 잊지는 말자!!!  (거제신문, 2018.11.05.)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성지 '통곡의 벽' 입구에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들을 학살한

독일군에 대해 '용서는 하되 잊지는 말자'고 쓰여져 있다.

이는 유대인의 민족혼을 일깨우기 위해서인데 이 글은 유대인뿐 아니라 식민지 국가들의

숙제로 남아있다. 우리 민족 역시 일본의 식민정책으로 40년 이상을 침탈 당하다보니 일본의

위안부·강제징용 등의 문제가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민족적 감정으로 남아있다.

특히 반민족행위자에 대한 처분이 형식적으로 끝난 우리에게는 이념적 대립의 양상까지

빚어지고 있다.

 

얼마 전 거제시에서도 이같은 양상이 벌어졌다.

'친일 김백일 동상 철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에

세워져 있는 친일반민족행위자이자 6.25의 영웅인 김백일 장군 동상을 내년 3·1운동 100주년

을 맞이해 철거하고 민족정기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기자회견을 연 것이다.

 

이에 대해 흥남철수 작전기념 사업회는 "법대로 해라! 피난민을 구한 영웅을 엉터리자료로

매도 말라!"고 기자회견장에서 반대 의견을 주장했다김백일 장군은 반민족친일 앞잡이인가 

아니면 흥남철수작전 중 거제를 비롯한 부산 피난민들의 영웅인가 양측의 논리는 객관적 

사실에 근거한 것이므로 반박할 여지가 없다문제는 '존치냐 철거냐'인데 이를 누가 결정할 

것이냐 하는 것이다대책위는 권민호 전 시장의 역사적폐라며 새로운 변광용 시장이 결자

해지 차원에서 동상을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도 어렵다. 변 시장은 '세계로 가는 평화의 도시'를 시정지표로 삼고 흥남철수작전을 토대로 남북교류 협력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공공연하게 밝혀왔다. 변 시장에게 흥남철수작전의 영웅 김백일 장군 동상철거는 자칫 평화로 상징되는 흥남철수작전의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

 

대책위는 철거할 명분을 명확히 해야 한다. 대책위가 힘을 얻으려면 충분한 공론화를 통해

시민들의 공감대에서 지지를 받아야 한다. 철거뿐 아니라 다른 방법은 없는지 모색할 필요성

도 시민들의 공감대를 얻기 위해서다.

 

흥남철수 작전기념 사업회 또한 김백일 장군이 피난민들의 영웅일지는 모르지만 과거 객관적

친일행적을 부정할 수는 없다.

 

김백일 장군은 193812월 간도특설대(항일 조직을 공격하기 위해 1938년 조선인 중심으로 조직) 창설요원으로 만주국 봉천군관학교 제5기로 졸업했다. 항일무장부부대토벌 등 일제침략에 적극 협력한 공로로 1943년 일제 '만주국' 정부로부터 훈5위 경운장을 받았다.

 

1944년 팔도군 토벌작전과 만주국 대위로 진급해 중대장이 됐다고 적시한다면 그의 친일 반민족행위가 사라지는 것일까? 또 동상 옆에 김백일 친일 행적을 적은 '단죄비'를 세우면 동상은 존치해도 되는 것일까?

 

참 어려운 문제다

존치냐 철거냐를 두고 싸우는 양 단체들의 문제가 아니고 아픈 과거를 간직한 우리 민족의 

문제이고 아픔이다. 오늘을 사는 시민들은 용서와 화해, 둘 중에 어느 것에 비중을 두느냐의 

몫이 있다.

 

통곡의 벽에 쓰여 있는 '용서는 하되 잊지는 말자'처럼 우리 민족도 용서할 것과 잊지 말아야 할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우리 민족이 해결해야할 민족정기를 세우는데 영웅들의 어두운 과거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지는 우리들의 운명이다.

 

중국의 만리장성은 유네스코 지정유산이다. 그런데 만리장성 케이블카를 타는 주위에 일본인들로부터 만행을 당하는 중국인들의 사진과 남경대학살 장면 사진들과 함께 물망국치(勿忘國恥) '나라의 치욕을 잊지 말자'는 구호가 벽에 쓰여 있다. 중국인들이 전 세계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 물망국치라는 구호와 부끄러운 과거 사진을 걸어놓은 뜻을 우리도 생각해봐야 한다.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 하지만 과거의 역사를 용서하지 못하는 것도 결코 바람직한 방법은 아닐 것이다. 김백일 장군의 동상을 철거하느냐 존치하느냐의 문제는 두 단체의 싸움이 아니라 시민들이 김백일 장군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를 시민들에게 물어야 한다.

 

통곡의 벽에 쓰인 용서하되 잊지는 말자는 유대인들이 새긴 글을 우리 시민 모두 되새겨봐야 한다. 거제신문 ok@geoj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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