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의 기술 - 유혹의 시대를 이기는 5가지 삶의 원칙
스벤 브링크만 지음, 강경이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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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내용은 둘째치고 제목만 보고도 나의 천박한 생활 태도에 뭔가 싱그러운 해법을 던져줄 것 같은 

좋은 예감이 들어 작품에 도전했으나, 기대만큼의 성과보다는 시종일관 원론적인 이야기만 하고 있어 내게 

큰 영감을 주지 못한 작품이었다는 게 나의 생각이다.

혹자들이 그래도 작품을 통해 무언가 얻은 것이 있지 않겠느냐면서 뭔가 알려 줄 것이 있음 말을 해보라고 

강권아닌 강권을 해 본다면

진정한 행복은 절제에서 나온다(괴테)’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그리스어로 소프로시네(sophrosyne)라 불리는 절제를 서민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갖추어야 할 품성으로 여겼다

는 작품 서두에서 언급하고 있는 두 문구였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위의 첫 문구는 별다른 설명이 없어도 모두가 수긍하겠지만, 두 번째 문장에 대해서는 모든 이들이 물음표를 

던지기 전에 지금 우리 사회가 처한 사회, 환경적 모습을 들여다 본다면 내가 이 문구를 앞에 내세웠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의 우리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절제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로 여겨지고 있는데나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작품에서 저자께서 주장하는 타이틀을 묶어서 보면

자신이 진짜로 원하는 것 하나만 단순화하여 조금 손해보더라도 기쁘고 감사한 마음

을 갖고 살아갈 때 절제는 스스로 찾아오는 게 아닐까 생각해 본다


어찌 되었든 작품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의 정리를 통해 나만의 절제 기술을 높이려 애써 보는 그런 

시간이었다.


[선택지 줄이기]

- 인간의 삶에서 중요한 것은 추상적 개념의 자기 절제만이 아니라, 세상과 타인에 대한 신뢰라는 결론을 

  내렸다. 달리 말해 자기 절제 능력이란 오롯이 개인의 의지에 달린 인격 특성이라기보다는 상황과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P 32)

- 무분별하게 자기를 절제하지 못하는 행동이, 상황에 따라서는 경험과 합리적 판단에서 나온 행동일 때가 

  있다.(P 33)

- 절제의 기술은 실존적이며 윤리적으로 중요한 상황에서 의미를 가진다.(P 37)

- 계속해서 더 많은 행복을 찾고자 한다면 또 행복을 정점에서 계속해서 누리고 싶다면 욕망의 쳇바퀴를 

  쉼 없이 달리는 수 밖에 없다.(P 39~41)

  절제는 계속해서 쾌락 쳇바퀴를 달리는 행위, 새로운 쾌락을 끊임없이 찾아 다니는 행동을 멈추는 데 

  쓰여야 한다.(P 47)

- ‘스토아 철학은 부정적 시각화를 활용하면서 우리 삶이 지닌 필연적인 한계를 깨달으라고 말한다

  바로 죽음이다. ‘메멘토 모리는 스토학 철학의 근본적인 충고다.(P 44)

- 스토아 철학의 관점은 새로운 정복 과제를 향해 끊임없이 자신을 채찍질하도록 부추기는 대신

  기본적으로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하고 만족하게 만든다.

- ‘얀테의 법칙이란 내가 대체 뭐라고?”라는 태도를 바탕으로 자기 분수를 잘 알고 자만하지 말아야 하며

  성공에만 목매는 일은 다소 천박하다고 여기는 생각이다.(P 48)

   ---> 방어적 비관주의란 고난과 실망스러운 결과에 대비하기 위해 미리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는 것

- 우리는 삶에서 선택할 것이 많은 걸 대체로 좋아하지만, 거기에는 분명한 부작용이 따른다

  즉, 사람들에게 선택권이 부쩍 늘어났다는 사실이 우울증 확산의 원인이라는 주장도 있다

  따라서 아주 많은 선택지가 오히려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P 55)

- 행복의 핵심은 개인에게 있지 않고 타인과의 친밀함과 사회적 관계에 있다고 말하면서 행복은 누구에게도 

  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상태가 아니라 우리 주변의 타인들에게 올바르게 매여 있는 상태.

(심리학자, 배리 스워츠

무언가를 하지 않음으로써 보다 나은 나의 삶을 만드는 방법

   1) 선택의 자유를 어떤 방법으로든 자발적으로 구속한다면 삶은 더 나아질 것이다.

   ---> 삶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들을 의식적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2) 최고의 것이 아닌 그럭저럭 괜찮은 것을 찾는다면 삶은 더 나아질 것이다.

   --->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 되는 연습을 하라

3) 우리가 내린 결정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면 삶은 더 나아질 것이다.

   ---> 삶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들을 의식적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4) 우리가 내린 결정을 뒤집을 없다는 걸 깨달으면 삶은 더 나아질 것이다.

5) 주변인들에게 관심을 덜 기울인다면 삶은 더 나아질 것이다.

   결론적으로 항상 최대의 만족을 얻으려는 생각이 삶을 망친다이 핵심이다.


[진짜 원하는 것 하나만 바라기]

- 우리가 가진 작은 세상을 온전하게 만들려면 단 하나의 길을 선택해야 한다.

  욕심을 부려 전부다 가지길 원할수록 삶은 장황해지고 너저분해질 뿐이다.(P69) 

    - 관습을 없애면 개인의 자유가 사라지고 사회적 강자가 더 많은 특권을 독차지하기도 한다.

      관습이라는 외형은 우리에게 틀을 준다.(P 71)

    - 마음의 순결함은 단 한 가지만 바라는 것이다. 그럴 수 있으려면 즉, 한 가지만 바랄 수있으려면 오직 

      선(善)을 바라야만 한다.(키르케고르, P 72)

   - ()이란 본질적으로 가치가 있는 것, 다른 것이 아니라 그 자체를 위해 추구해야 하는 것

     실존적 관점에서 한 가지만 바라려면 다른 것들은 기꺼이 포기하고 내려놓는 절재의 기술을 배워야 한다

     는 것이다.(P 78)

- 성공이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하는 것

- 무언가에 마음을 쓰는 일에는 필연적으로 뜻하지 않게 실망하거나 깊은 슬픔을 겪는 위험이 따른다

     그것이 바로 사랑의 대가.(P 82) 

   - 이성과 사랑의 힘으로 우리 자신에게서 탈출할 때야 비로소 최선의 인간이 될 수 있다.(P 82)

   - 우리는 이성을 발휘할 때 주관성과 자기중심주의라는 감옥에서 스스로 해방될 수 있다.(P 83)

   - 소크라테스는 철저히 검토되지 않은 삶은 살 가치가 없다고 믿었다.

     고대 그리스에서 철학은 개인의 성장을 위한 도구, 곧 우리 내면의 진정한 자아를 실현하는 도구가 

     아니었다. 오히려 다른 사람과 함께 정의와 아름다움, 선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제였다. 달리 말해 가능한 한 가장 선한 인간이 되는 법을 고민하는 것이다.(P 89)

   - 욕망을 최대한 실현하겠다는 야망은 우리를 자유롭게 만들지 못한다.

     욕망의 노예로 전락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진정으로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불필요한 욕망을 절제하고 

     기꺼이 내려놓을 줄 알아야 한다.(P 96)

[기뻐하고 감사하기]

   - 우리 삶을 구성하는 관계망을 상호의존성이라 하는데, 상호의존은 삶의 기본 조건으로 우리가 서로 

      의존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관계망이 제 역할을 하려면 구성원 모두가 절제의 기술을 배워야 

      한다.(P110)

- 언어가 없다면 침묵을 배울 이유가 없다. 침묵을 배울 때 비로소 타인의 말에 귀 기울이는 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P112)

- 말하는 능력은 덕이기 때문에 우리의 고통은 말하는 능력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침묵하지 못하는 

      무능력에서 나온다(키르 케고르) 

   - 침묵과 복종과 기쁨은 우리에게 윤리적 특성과 존엄을 부여하는 것들이며, 자기 절제를 토대로 삼는다.

   - 사람을 이해하려면 우리는 그가 좋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덕이 무엇인지 먼저

     이해해야 한다.(P119)

   - 유토피아를 꿈꾸는 위험한 모험이나 혁명을 꿈꾸지 않고 점진적으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들려는 온건한 

     정치적 실천으로서 절제이고, 다른 하나는 윤리적 품성으로서 절제다.(P121) 

   - 좋은 품성을 지녔다는 말은 자기 충동에 아니요라고 말하며 유혹에 저항할 능력을 지녔다는 것을 

     뜻한. 품성은 저항하는 능력, 하지 않기로 선택하는 능력, ‘아니요라고 말하는 능력과 관련있다. (P123)

   - 절제도 지나치면 해롭다. 절제가 신성불가침 원칙이나 금욕이 되면 절제하는 사람 자신뿐 아니라 주변 

     사람에게도 견디기 힘든 일이 되고 만다. 그러니 절제도 절제해야 함을 기억하라.(P129)

   - 잘 다듬어진 감정만이 올바른 절제를 기를 수 있다. 감정이 이성과 대립하지 않고, 세상에 대해 믿을 

     만한 지식을 제공해줄 때 올바른 절제를 할 수 있다.(P129)

    - 윤리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해주는 절제라는 품성을 갖추려면 건강하게 잘 가꾸어진 감정이 필요하다.


[단순하게 살기]

   - 지속 가능한 삶이란 쉽게 말해서 자연 자원을 불필요하게 낭비하거나 완전히 고갈시키지 않는 삶의 

     방식이다.(P139)

   -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환경적, 정치적 측면에서 절제가 필요하다.(P142)

   - 요즘은 모든 것을 소비하며 만족을 모르는 사람, 계속 앞서가기 위해 노력하길 멈추지 않는사람이 좋은 

     시민이다. 성과를 중시하는 사회에서 불안은 너무나도 친숙한 감정이다.(P149) 

   - 불평등한 사회일수록 집단적 문제를 해결하는 책임을 개개인에게 떠넘길 때가 만다.(P154)

   - 승자가 마땅히 요구할 수 있는 몫보다 덜 받고 만족했을 때, 평화가 더 잘 유지된다(P157)

   - 가질 수 있는 것보다 적게 가지는 것에 만족하려면 성숙하고 잘 다듬어진 정신이 필요(P159)

   - 소비사회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일이 지닌 본래 가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P163)

   - 우리가 무엇이 의미 있는지 깊게 생각하기 위해서는 여가가 중요하다.(P165)

   - 절제의 기술은 더 힘든 상황에 있는 다른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내 앞에 놓인 무언가를 기쁘게 

     내려놓는 마음이다.(P170)

   - 자유와 강제 사이의 딜레마가 모든 교육의 핵심이다.(P170)

[기쁜 마음으로 뒤처지기]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하던 필연적으로 다른 무언가를 놓치기 마련이다.(P176)

- 불필요한 선택지는 과감히 내려 놓을 줄 알아야 하는데 그럼 무엇을 선택하고 무엇을 선택하지 말아야 

  하는가?

   1) 선택해야 할 때를 선택하라

   2) 오직 최고만이 좋다는 생각은 말이 안 된다

   3) 대부분의 결정은 돌이킬 수 없음을 기억하라

   4) 감사하라

   5) 무언가에 중독될 땐 쾌락 쳇바퀴를 떠 올려라

   6) 남과 비교하지 마라

   7) 한계와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워라

- 현대사회가 의례라는 틀을 통한 전환보다는 경험이라는 열린 문턱을 따라 삶의 주기를

꾸리고 있다.(P189)

- 좋은 환경을 가꾸는 일이야말로 굳건히 뿌리는 내리는 삶을 위한 전제 조건(P193)

- 오늘날 많은 사람이 혁신과 파괴에서 희망을 찾으려 한다. 혁신적 사고를 하려면 우리가 사는 시대와 

  장소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줄 알아야 한다.(P194)

- 기존의 틀을 완전히 부술 때보다는 틀을 창조하고 유지하는 큐레이터와 보호자들이 있을 때 더 잘 

  이루어진다. 미래에는 이런 존재가 더 많이 필요할 것이다.(P197) 

- 절제의 기술을 배우는 일은 단지 공허한 금욕주의를 연습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모두 충분히 행복과 여유를 누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일이다.(p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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