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낭록 - 지식 참모 145인에게 듣는 통찰의 경영 해법
동아비즈니스리뷰 엮음 / 레인메이커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추천 권유도 7


치열한 경쟁 사회를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만한 지혜를 145인의 달인들이 자신의 경험과 실전에서 체득한 

사항 혹은 느낌과 성찰 속에서 체득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데,

어찌 보면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고리타분한 진부한 이야기일 수도 또 어찌 보면 심오한 경영학적 

사상을 담은 이야기도 될 수 있겠지만 이 모든 것을 결정짓는 여러 요소들을 단순한 글로서 존재하기 보다 

글이 자극제가 되어 ‘실천으로 연결’이 될 때 진정한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된다

- 나는 이것을 잘 못해서 오늘도 헤매고 있고 문제적 남자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


따라서 달인들이 하시는 말씀이 단순한 글로만 존재하는 '주머니 속에 담겨진 지혜'에 머물지 않게 하기 위해

글을 읽는 모든 이들은 정말 노력하여 '단순한 혜낭'으로 머물지 않고 각자에게 끊임없는 울림으로 다가오는 '워낭소리'로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를 생각해 본.

작품을 읽으며 느끼고 또 느낀 사항 점은 코로나 페데믹 시대의 혼돈 속에서 특정 집단의 리더나 회사를 경영

하기가 그 어느 때보다 쉽지 않다는 것은 자명한 일로 작품을 읽으며 다시 한 번 절감한 시간이었다

하지만 엎어진 김에 쉬어간다고 이런 문제적 시기에는 앞으로의 직진도 중요하지만 한 템포 늦추어 특색에

맞게 정리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여 또 개인적으로 의미있게 다가왔던 타이틀에 대해 두고두고 보기 위해 

여기에 별도 정리해 보았다.

 

 1. 완전한 계획을 세우려는 것은 쇠퇴의 징조다흥미로운 발견이나 발전이 이루어지는 동안에는 완벽한 

    연구실을 설계할 시간이 없다가장 좋은 계획은 실행과 동시에 이뤄지는 계획이다완벽한 계획이 아니라

    빠른 실행과 유연성을 결합하는 것이다.


 2. 기존 역량의 '활용'은 행동의 효율성과 리스크 감소가 핵심이다.

    반면에 새로운 역량의 '탐색'은 창조성과 리스크 감수가 핵심이다.


 3.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가장 좋은 것은 ‘올바른 결정’이고다음으로 좋은 것은 ‘잘못된 결정’이며

    가장 나쁜 것은 아무 결정도 하지 않는 것이다.


 4. '이케아 효과'란 자신이 직접 만든 물건에 강한 애착을 갖고 그 가치를 과도하게 높이평가하는 현상.


 5. 제안서는 읽는 사람이 결론에 먼저 매력을 느끼고세부 사항과 증거를 찾도록 유도하는 형식을 갖춰라.


 6. GM '사실과 허구'라는 사이트를 만들어 고객들이 GM관련 루머나 정보를 블로그에 올리면 회사가 

    직접 입장을 밝혔다.


 7. '상어의 법칙당신이 상어에게 먹이를 주지 않으면 당신이 먹이가 된다.


 8. 모든 전략은 환경 요구에 적합하게 수립돼야 하며조직은 선택된 전략의 실행에 적합하게 설계돼야 한다.


 9. 고깃집에서 고기를 잘 굽는 비법은 바로 '관심'이다

    기업에서도 수요 관리를 잘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관심’이다.


10. 내부 고객이든외부 고객이든 감동경영의 핵심은 기발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상식적인 판단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11. 위기를 관리의 대상으로 보지말고 리드할 상대로 관점을 바꾸어라.

   - 위기가 아닌 이슈(위기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상태)를 관리하라

   - 부정적 뉴스를 먼저 발표해서 문제 해결의 주도자로 자신을 포지셔닝하라

   - 문제 해명보다 극복 조치 발표에 집중하라


12. '리더'는 자신이 '온 몸으로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13. 진격을 명령할 때 칭찬과 명예를 구하고자 하지 마라후퇴를 명령함에 나중에 문책과 죄를 피하려 

     하지 마라


14. 진정성 리더십의 구성 요소

   1) 자기 인식 : 자신의 존재와 일치하는 리더십을 실천하는 데 있다

   2) 핵심 가치와 목적 의식 : 핵심 가치는 행동을 일관성 있게 만들며 중요한 선택의 순간에 용기 있는 

      결정을 하게 하고목적 의식은 열정을 불러 일으킨다

   3) 관계적 투명성 : 진정성 있는 리더로서의 타인에게 포장되지 않은 진정한 자아를 드러내야 다른 사람과 

      신뢰를 쌓을 수 있다


15. 급변하는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이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하도록 하는 권한 위임이 

     필수이다.


16. 개별 인물을 중심으로 하는 리더십은 현실을 왜곡할 위험성이 높다


17. 병이 있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그 병을 인정하지 않고 고칠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이 더 문제이다(호질기의護疾忌醫)


18. 탁월한 설득은 화려한 언어 구사력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상대가 공감하도록 만드는 능력에 의한 것.


20. 비전보다 변화를 준비시키는 것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위기 의식과 긴박감을 느끼게 

     만드는 것이 변화의 출발점이다.


21. 동기부여 수준이 높은 조직을 구축하기 위한 VOICE 전략

   1) V(Value) 미션이나 비전행동규범을 세워 구성원들이 기업의 사회공헌이나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선도한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게 한다

   2) O(Opporunity) 학습과 도전의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3) I(Innovation) 혁신의 매커니즘을 구축직원의 창조성과 기업가 정신 도출

   4) C(Communication)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열정이 흐르도록 한다

   5) E(Empowerment) 권한 위임 or E(Entertainment)


22. 말로 할 수 있는데 글로 쓰지 말고행동할 수 있는 데 말로하지 말라


23. 어떤 일을 맡길 때 그 사람의 단점을 보고 하지 말고 장점을 갖고 하라


24. 창의적인 사람일수록 금전보다는 인정이나 명예에 더 민감하다


25. '트렌드 리더'의 최근 경향은 '더하기'가 아니라 '비우기'제품이 핵심 기능과 관계없는 복잡한 추가 

     기능과 장식을 배격하고 간결하고 아름다운 디자인에 열광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26. 전쟁사를 추천하는 이유는 전술의 역사 속에 숨어있는 원칙과 절제를 찾아보라는 의미그래야 변화에 

     대응하고 창조적 대책을 창출하는 능력이 생긴다.


27. 20세기적인 효율성 지상주의는 창조적 혁신의 발목을 잡는 덫이 된다.

     창조적 혁신을 위해서는 단기성과 창출과 별도로 시간과 인력자원역량 투자가 필요하다.


28. 기업의 혁신을 '활용' '탐색'으로 구분하는데 '활용'은 기존 자원과 역량을 이용해 점진적인 개선 활동을 

     하는 것이고, '탐색'은 기존 자원이나 역량과 관계없는 새로운 기술 또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29. 디지털에 기반을 둔 21세기의 연금술은 바로 '매시업(mash-up)'이다.

     매시업은 기술디자인라이프 스타일 등 무수히 많은 서로 다른 요소가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든다여기서 매시업의 촉매는 바로 무형의 자원인 창의력이다.


30. 파워브랜드는 공급자가 아니라 소비자가 만든다어떤 형태로든 고객이 자발적으로 뛰놀 수 있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 팬덤(fandom)은 특정인이나 특정 분야를 매우 좋아해서 빠져 드는 사람을 의미하는 용어로

       브래드 팬덤이란 브랜드에 빠져 든 소비자를 말한다.


31. 급변하는 기업 환경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개방과 역 발상으로 시장을 끊임없이 개척하는 기업이 미래의 

     승자가 된다유의할 점은 혁신의 원천이 고객에게 있다는 것이다.


32. 아이디어의 핵심에는 흥(), (), ()가 있다즐거운 감정을 유발하거나(), 새로움을 주어(),

     소비자에게 감탄을(끌어내는 방식이다사람들은 수많은 정보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만 

     선택적으로 인식하려는 선택적 인지 특성이 강하다.


33. 고객은 제품에 만족하면서도 충성하지 않기도 한다따라서 기업은 만족도와 충성도를 확실히 구별하고 

     불만족 고객의 충성 요인을 분석한 뒤 이들을 단단히 묶어 두기 위한 전략을 짜야 한다.


34. 기업이 사과문을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세가지 A

    1) 실수나 잘못에 대한 인정(Acceptance)

    2) 소비자가 납득할만한 해명(Apologia)

    3) 위기 사건에 대응하는 기업의 조치(Actions)


35. 브랜드 전략의 핵심은 제품 판매가 아니라 고객에게 경험과 정신을 전달해야 한다.


36. 회사에서 존중받는 직원이 고객을 존중하고 사랑한다.


37. 소비자들의 뇌 반응이 가장 활발한 알파벳이 K, T, N, Y, Z 이다.


38. 소비자에게 제품의 가격과 기능을 강조하는 좌뇌 마케팅의 시대가 가고재미여흥환상 등을 강조하는 

     우뇌 마케팅이 뜨고 있다.


39. 브랜드 유산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버리고 싶다고 버릴 수 있는 것이 아님 약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지혜가 필요하다.


40. 진정성 마케팅을 활용하면 똑똑하고 까다로워진 고객들의 태도와 행동도 변화시킬 수 있다.


41. 간절함이 없으면 새로운 시작은 시작이 아니라 시작하는 체하는 것이다.


42. 성공은 내가 하는 것이 아닌 남이 시켜 주는 것이니 네트워크를 잘 정비하라

    * 창조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면 고흐처럼 자신의 모든 시간을 작품 활동에 투입하라.

      그러나 창조적이며 성공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면 시간의 절반만 작품 활동에 투입하고 나머지 절반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파는 일에 할애를 하라


43. 10% 부족하지만 제때에 하는 결정이완벽하지만 10%늦은 결정보다 낫다.


44. 한 명도 실망시키지 않으려다 모두를 실망시키는 일이 벌어진다.


45. 실패할 때는 100% 최선을 다해 실패해야 한다그래야 그 실패가 내 것이 된다.

     100% 최선을 다하지 않은 실패는 다른 실패로 이어진다.


46. 상황에 걸맞은 창의성은 기본이 탄탄하고 원칙에 충실할 때 나온다가장 중요한 것은 머리가 아닌 

     몸으로 기억해야 한다.



47. 고독은 마치 영혼의 고통을 담은 용광로 같아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제련 과정이다.


48. 마지막 승자는 상황의 변화에 유연하게 변화하는 조직이다.


49. 정말 큰 그릇이란 완성해 나가는 무한한 진행형이지 완성형이 아니다

     동양에서 '위대함'보다 터 위대한 것은 '보다 나음'이다.


50. 자신이 가진 것이 가장 아름답다는 생각을 가져라.


51. 만물을 만들어도 말로 자랑하지 말라내가 만들었어도 소유하려 하지 마라

     내가 했어도 과시하지 마공을 이루었다면 그 곳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그것이 내가 버림 받지 않는 방법이다.(도덕경의 생존철학)


52. '멍한 상태'에 있거나 잡념에 빠졌을 때 극도로 활발해지는 뇌의 영역을 '디폴트 네트워크'라 한다.


53. CEO가 가져야 할 다섯 가지 자세(건축가 김석철)

   1) 하루 최소 두 시간오로지 자신에게 투자하라

   2) 본인의 이야기를 편안히 들어 줄 수 있는 친구 3인이 있어야 한다

   3) 자신의 일에 대한 헌신과 사랑이 있어야 한다

   4) 위대한 선생이 아닌 학생이 되어라

   5) 깨끗하고 멋지게 지는 법을 배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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