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갈팡질팡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
이기호 지음 / 문학동네 / 2006년 10월
평점 :
추천 권유도 8
해당 작품은 솔직히 좀 오래전에 읽었던 작품으로 컴퓨터 한 켠에 저장해 놓은 폴더를 정리하다 해당 작품을
읽고 기록해 둔 서평을 여기에 정리해 올려 보았다.
작품은 총 8개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작품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본 작품은 '지방문학자'들을 위해
기획 출판된 작품으로 보여지고 있는데, 일전에 내가 접했던 '이별 전후사의 재인식'을 집필하신 분이 들으면
섭섭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그 작품보다 본 작품이 좀 더 독자들의 손에 쉽게 들려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본 작품은 '현대인의 외로움'을 상징적으로 잘 그려 내고 있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두 번째 작품인 '누구나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가정식 야채볶음 흙' 이라는 작품은 본 작품의
백미 - 나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였다고 생각하며 또 다른 작품인 '국기 게양대 로망스- 당신이 잠든 밤에'
벌어지는 역사에 남을만한 인간의 외로움을 코믹하게 그려 낸 작품이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제일 먼저 등장하고 있는 작품 '나쁜
소설 - 누군가 누군가에게 소리내어 읽어 주는 이야기'는 주제가
갖는 의미성이 일견 현대인의
외로움에 대한 이야기같기도 하지만 뭐라 딱히 이야기하기가 어려운 - 내
입장에서는 - 그런 작품이었다고 생각한다.
나머지 작품인 '원주통신'과 '갈팡질팡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는 일상에서 경험한 사항을 아주 리얼하게
그리고 있는 작품으로 성장기를 거친 사람들이면 누구라도 한 번쯤 경험했을 내용을 담고 있어 부담감 없이 읽었다.
작품
내용과 그에 따른 소회를 이야기하는 자리이지만 읽고 나니 너무나 아쉬운 점이 생각나 여기에 한가지
를 덧붙여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내 입장에서는 누구도 들어주지 않겠지만 – 재수가 있으면
누군가는 읽어보고 참조하겠지만 – 중언 부언의
이야기지만 꼭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많은 작품(?)을
접해 본 나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문학이 침체를 맞을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진단해 본다면 그것은 독자들의 흥미를 이끄는 재미난 작품이 없어서라고 생각한다.
현대문학이라는 미명아래 주제성도 모호하고 작품 속 복선도 꼬일대로 꼬아 놓은 잘 알지도 못하는 내용을
갖고 독자들 헷갈리게 하는 일련의 저술 행태가 독자들을 작품으로부터 외면하게 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
하는데, 여기에 몇몇 비평가라는
사람들이 출판사의 돈을 받아 그런지는 몰라도 누가 봐도 말도 안 되는
작품을 미사려구를 동원한 비평을 통해 독자를 홀려 놓다보니 작품을 읽은 독자들이 다시는 문학 근처에
오지를 않고 있다는 것이 나의 생각입니다.
다시 한 번 이야기하는 데 작품은 무조건 ‘재미’가 있어야 한다.
재미라는 것이 희극적 요소나 스탠딩 개그식의 이야기를 상징하는 것이 아닌 독자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재미를 뜻한다는 것은 자명하다 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재미가 한가득 실린 이런 작품이 왜 소리소문없이 자취를 감춰지는지 도저히 이해
되지 않을 뿐만이 아니라 아쉬울 따름이다.
나의 견해로는 해당 작가가 거의 무명 – 나의 작가에
대한 지식의 한계로 인해 - 에 가까워 작품이 널리
알려지지 않아 그렇지 우리 문학계의 이야기꾼이라고 하는 ‘성석제’님과 ‘이문구’님에 버금가는 그런 좋은
작가가 아닌가 생각한다.
작가나 출판사와 전혀 연관성이 없는 내가 생각해 볼 때, 아무튼
이런 작품은 여러 사람이 입 소문을 내서
라도 많이 선전을 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출판계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이 분에게 작품 제목과도
같은 단편인 '갈팡질팡하다
내 이럴 줄 알았지'를 권의 작품으로 내 놓아도 큰 히트를 칠 것으로 생각되는 데 나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
지하철을 타고 가다 옆에 앉아 신문을 읽는 사람의 겉장을 곁눈질로 쳐다 보니 어느 신문에 출판사들이
자사의 책을 집단 사재기해 베스트셀러로 만드는 사람들과 업체에 대해 수사를 해야 한다는 기사가 눈에
들어왔는데, 전적으로 동감하는 바이며
그런 색히들은 부정식품과 불량식품 판매업자와 같은 수준의 처벌
아니 그것보다 독자들의 정신수준을 낮춰놨으니 더 가혹한 형량을 주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하는 바이다.
그런 작태가 없어지지 않는 한 이렇게 훌륭한 작품을 심혈을 기우려 만들었으나 저자의 지명도로 인해,
몰지각한 출판사와 판매상의 농간에 의해
독자들의 눈과 귀로부터 멀어져 갔을 것을 생각해 보니 갑자기
화가 났다. 힘도 능력도 없는 놈이 가타부타 이야기해 봐야 소용없는지 알지만 나같은 독자라도 한 명있어야
대한민국의 숨겨진 보석같은 작가들이 더욱 더 많이 나타날 것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아무튼 좋은 작품입니다.
요즘 파는 커피 두 잔만 절약하면 이런 작품집 한 권 정도는 너끈히 사고도 남습니다.
우리 모두 책을 사서, 읽고, 느끼고, 전파합시다.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집에서 유료방송이나 게임 등으로 국가에서 모처럼 생색낸다고 쥐어준 재난 지원금
갖고 엄한데 쓰시지 말고 이런 숨겨진 보물을 찾아 읽어 봅시다. 그렇지 않으면 갈팡질팡하다 진짜로 인생이
꼬입니다. 꼭 책을 사서 읽읍시다. 우리 문학을 살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