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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의 통찰 - 전 세계 1% 전략가들에게만 허락된 MIT 명강의
히라이 다카시 지음, 이선희 옮김 / 다산3.0 / 2016년 6월
평점 :
절판
추천권유도 : 3
작품은 단순한 책이 아니다.
내가 단언하건데 작품을 읽으며 작품 속에서 언급되고 있는 내용에 대해 많은 연구와 내용에
대한 반복적 학습이 수반되지 않고서는 본 작품을 읽었다고 그 누구도 함부로 이야기할 수 없다
할 것이다.
여기서 언급되고 있는 것은 MIT대학 MBA 과정 중 ‘가장 MIT다운’ 과목으로 저자가 추천한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주제로 놓고 이를 활용하고, 응용 방법에 대한 이야기로 머리가 나쁜 탓도
있겠지만 처음 읽을 때는 뭐가 뭔지 몰라서 다시 읽다보니 어느덧 본 작품을 3번 정도 정독을
했음에도 쉽게 이해되지 않는 그런 난해한(?) 내용이었다.
작품에서 이야기하는 ‘시스템 다이내믹스’란 현상을 피상적으로 인식하는 게 아닌, 그 뒤에 숨어
있는 ‘모델’과 ‘다이너미즘’을 보게 하는 사고법에 대한 것으로서 여기서 중요한 것은 ‘통찰력’이
라고 하면서 정보가 과잉인 시대에는 통찰력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데 이를 강화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논하고 있는데, 통찰력의 핵심은 본질에서 생각하는 것이고, 본질에서
생각하지 않으면 올바른 해답이 절대 나오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 아래에서 언급되고 있는 내가 작품 내용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나름대로 정리 요약한 것으로
작품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작품을 직접 읽어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통찰을 방해하는 아홉 가지 생각 습관]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가진 습관대로 생각을 하고, 거기에 따른 선입견에 지배당해 잘못된
결론을 도출해 낸다.
1) 현상의 반대를 결론으로 삼는 습관 (예: 피곤하다 ---> 휴가를 내자)
☞ 피로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지만 단순히 ‘휴가’로 이를 만회하려 한다.
2) 일반론에 만족하는 습관 (예: 살이 쪘다 --->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을 하자)
☞ 구체적인 방안이 수립되어야 한다.
3) 프레임 워크에 의존하는 습관(예: SWOT)
☞ 단순히 SWOT를 완성했다고 해서 해결책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SWOT를 통해
과거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장래에 벌어질 수 있는 것을 파악해야 한다.
4) 카테고리에 빠지는 습관 (예: 그는 논리적이다 ---> 당연하지 A대학을 나왔거든)
☞ ‘왜 그런가?’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 한다.
5) 키워드에서 생각을 멈추는 습관 (예: 블루오션 전략을 세우자)
☞ 키워드를 단순한 구호가 아닌 이를 구체화 할 수 있는 전략이 있어야 한다.
6) 초기 가설을 고집하는 습관 (예: 그러나, 하지만, 다만...)
☞ 상대의 논점을 받아들여 생각의 폭과 깊이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
7) 생각하는 목적을 잃어버리는 습관
☞ 무엇을 하던 ‘목적’을 잃어 버려서는 안 된다.
8) 프로세스만 돌리려는 습관
☞ 프로세스만 돌리면 자동으로 해답이 나온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9) 주체성을 잃어버리는 습관
☞ 타인의 의사에 의지하려는 습관
상기의 나쁜 습관을 고치는 위해서는 스스로 그 습관에서 벗어나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함과
동시에 추상적이고 거창한 목표 대신 구체적으로 행동하는 데 집중할 때 개인적인 통찰력이
극대화될 수 있다 할 것이다.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법의 활용법을 살펴보면,
사물의 본질을 현상 뒤에 숨어 있는 ‘구조’와 ‘인과’로 포착할 수 있는데 우선 그 구조를 ‘모델’,
인과를 ‘다이너미즈’라고 부른다. 여기서 ‘모델’이란 그 현상을 만들어내는 구성요소와 구성요소
들 사이의 상호관계성을 일컬으며 ‘다이너미즈’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모델이 만들어내는
움직임을 뜻한다.
따라서 현상을 만들어내는 모델이 눈에 보이면 다음에는 그 모델이 앞으로 어떻게 움직일지
생각해 보고 머릿속으로 혹은 직접 손으로 그린 모델이 어떤 인가관계에 의해 어떤 다이너미즘을
만들어낼지 생각해 보는 것이 기본 방식이라는 이야기다.
[생각을 눈에 보이게 그린다]
1) 모델을 그리면 본질이 보인다
- 생각해야 할 요소와 요소간의 인과관계가 포함되어야 함
- 모델을 몇 장에 걸쳐 복잡하게 그리지 말 것
2) 플러스 루프(포지티브 루프)와 마이너스 루프(밸런싱 루프)의 이해가 있어야 한다.
3) 모델을 그릴 때 반드시 생각해야 할 요소
① 인풋 ② 아웃풋 ③ 경쟁관계 ④ 협조관계 ⑤ 영향자
4) ‘두께(레이어)를 늘리는 방향’으로 생각하라.
즉, 문제를 수평적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수직적으로 그 폭을 넓혀 생각하라
5) 인과관계는 주목하고 상관관계는 무시하라
6) 자신이 그린 모델을 주변에 검증을 받아라
[다이너미즘을 활용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개념]
1) 스톡과 플로의 차이
2) 선형과 비선형의 차이점
3) 작용(최초의 액션)과 반작용(리액션)
4) 판세가 바뀌는 시점을 파악하는 것
5) ‘상전이’가 일어나는 시점에 대한 판단인데, 상전이란 물질의 성질 가운데 일부가 급격하게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철’로 만들던 제품이 플라스틱이나 알루미늄으로 바뀌는
것,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산업이 바뀌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6) ‘근원적 드라이버’를 생각하라
즉, 가장 깊은 곳에 위치한 레이어 차원에서 상황을 근본적으로 받고 있는 요인을 찾으라
7) 모든 문제를 함수로 만드는 사고방식을 가져라
8)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라
9) 다이너미즘을 이용하여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모델을 바꿔 해결책을 찾는다]
1) 본질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는 반드시 ‘모델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까지 생각해야 한다.
모델이 같으면 아무리 현상을 바꾸어도 결국 원래대로 돌아가게 된다. 최악의 경우 문제가
더 심각해질 가능성도 있다.
2) 레버리지 포인트는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최적의 도구이므로
문제를 해결할 때는 항상 염두에 두고 있는 게 좋다.
[좋은 해결책을 찾는 방법]
1) 전제 조건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자세 즉, ‘애초에?’라는 키워드는 전제를 의심하는
데 아주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즉, ‘애초에’라고 생각하면 자신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가
정말로 풀어야 하는 문제인지 의심해 볼 수 있다.
2) 변방에서 태어난 혁신안이 회사를 구한다.
즉, ‘원인과 결과는 시간적, 공간적으로 가까이 붙어 있지 않다’
3) 생각의 범위를 확대해서 관계가 있을 만한 요소를 전부 파악하고 있는지 자문자답
4) 줌 아웃을 실시해서 눈앞의 문제에서 조금 떨어져서 문제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라.
눈앞에 있는 문제에 사로잡히면 모든 것을 그 문제로 수렴시킨다. 그러면 시야가 좁아지고
편협해 질 수 있다. 더구나 본질과 관계없는 문제만 바라보고 있으면 좋은 해결책도 놓치고
만다.
5) 해결책 찾기를 위한 좋은 준비 태세를 갖추도록 돕는데 바로 어떻게 생각해야 좋을지 미리
생각하는 것이다 즉, 문제에 바로 달려들기보다는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를 먼저 생각하는
것이 중요.
[통찰력 사고의 4단계 : 현실에서 피드백을 얻는다]
완벽한 시뮬레이션이라 할지라도 직접해보지 않고서는 알 수 없다.
즉, 경험하지 않은 것은 생각할 수 없다. 따라서 현실에서 피드백을 얻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이
반복되고 축적되면 통찰력도 깊어진다.
작품을 읽은 결론은 이런 ‘사고의 틀’을 만들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노력이 상당히 요구된다는
점과 이런 사고력(작품에서는 ‘통찰력’)은 단기간에 완성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점이었다.
의미 있는 문구들
- 리더에게는 ‘어떻게 행동하느냐’ 보다는 ‘무엇을 목표로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부하직원은 리더를 따르는 게 아니라 리더의 목표를 따르기 때문이다.
- ‘일률’이란 단어는 대개 평등을 가장한 불평등을 낳는다. 조직의 동기부여 관점에서도
마이너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