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해도 괜찮아 - 나와 세상을 바꾸는 유쾌한 탈선 프로젝트
김두식 지음 / 창비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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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권유도 5

 

저자는 작품 속에서 아래와 같은 화두를 독자들에게 던지고 있다.

- 욕망이 건강한 출구를 찾지 못할 때 우리는 끊임없이 남을 감시하고 비난하게 된다

- 성공의 사다리를 오른다는 것은 남의 눈에 띄지 않는 깊숙한 방에 자신의 욕망을 감추어 두고

  반복하여 자물쇠를 채워 나가는 과정이다

- 살아 있는 이야기는 대개 욕망과 규범의 갈림길에서 나온다

- 다음 세대는 우리 세대의 성공과 실패, 한계를 참고하되 앉아서 자신들의 길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가 가르쳐 줄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상기의 문구를 간단히 읽고 넘길 문장같이 보이지만 생각이 있는 삶을 살아온 사람들이라면 뭔가

느끼는 게 많은 문구라는 생각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

[욕망]이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 보면,

'부족을 느껴 무엇을 가지거나 누리고자 탐함. 또는 그런 마음' 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왜 하필

작품의 제목에 '소망'도 아니고, '희망'도 아닌 약간의 탐심이 묻어나는 듯한 세속적인 뉘앙스를

품고 있는 [욕망]이라는 단어를 작품 제목에 붙였는지 읽는 이들로 하여금 뭔가가 있을 듯한

호기심을 갖게 한 것일까?

그것은 아마도 우리 사회 저변에 짙게 깔려 있는 유교적 생활에 의해 뿌리깊게 길들여진 가식적

생활 자세의 한 모습인 위장된 '겸손'을 벗어 버리라는 의미로 붙인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저자의 길지 않은 인생사 속에서 어떻게 자신의 [욕망]이 정상적으로 표출되지 못하고 타의에

의해 강요된 '겸손'이라는 허구적 모습으로 위장되어 왔는지에 대해 이야기함과 동시에 진정한

자신의 참 모습을 도출하고 분석해 보여 주어 위장된 삶을 살아온 자신과도 같은 삶을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 더 이상 그런 삶을 살지 말 것을 당부하기 위해 이런 제목의 작품이 나온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그런 저런 이야기 중 나의 이목을 집중시킨 문구는 바로 이것이었다.

[욕망을 감추고 살다 보니, 남의 숨겨진 욕망이 자꾸 눈에 밟혀서 상대방의 욕망을 들춰내고

 난도질하는 데 귀신같은 능력을 발휘한다]

는 대목이었다. 이 대목을 읽으며 나는 웃었다. 이 문구는 실로 많은 이야기를 우리에게 던져 준

문구였다고 생각했으며 나는 크게 공감하였다. 문구 내용을 성실히 증명하고 있는 대표적인

상황이 바로 작금의 우리 '정치판'이라고 생각했다. 서민이야 죽던 말던, 엄한 것 갖고 난리를

치는 우리의 정치판 말이다. 글을 보고 혹자는 그럴 것이다.

'엄한 것'이라니.....그러면 민생들의 피 눈물 닦아 주는 법안처리나 민생처리 보다 더 중요한 것이 국회의원에게 무엇인지 '엄한 것'의 내용을 따지는 그들에게 묻고 싶을 따름이다.

 

부시와 대통령 자리를 놓고 선거전을 벌였던 아름다운 패배자인 미국의 대통령 후보 '엘 고어'

고뇌에 찬 행동을 우리의 위정자들은 알고 있는지 그저 한 숨만 나올 뿐이다.

그렇게 사사건건 시비를 걸면 우리 민초들은 어디에서, 누구를 믿고 살라는 것인지 참으로

답답할 뿐이다.

이제 선거와 관련된 제반 문제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정리를 하고 서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사안을 놓고 치열한 논리 싸움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금도 여의도에서 상대를 꺽어 내리지 못해 안달하고 있는 정치인들이 바로 저자가 이야기한

[욕망을 감추고 살다 보니, 남의 숨겨진 욕망이 자꾸 눈에 밟혀서 상대방의 욕망을 들춰 내고

 난도질하는 데 귀신같은 능력을 발휘한다]

이 글의 주인공들이 아닌가 생각한다. 정말 정신을 차렸으면 좋겠다.

 

작품에서 언급된 문구들

- 욕망은 마치 흐르는 물과 같아서 자기를 가로막는 '경계선'이 많으면 그 선을 슬쩍 우회할 길을

  찾기 마련입니다.

- 본질적으로 모방욕망은 자유와 발전을 만들어 내는 좋은 것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를 동물

  보다 못한 존재로 만드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욕망과 현실의 불일치가 경쟁과 폭력을 낳는

  까닭입니다.

- 우리 사회 모든 욕망의 중심에는 학벌이 있습니다. 희생양 매카니즘이 적용되는 출발점도  

  당연히 학벌입니다.

- 희생양을 잡아먹는 대신 그들을 보호해야 할 무거운 책임을 지는 것인데 우리 나라는 기자와

  검사들에게서 이런 윤리와 책임 의식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 희생양이 만들어질 때마다 도대체 무엇을 위한 돌팔매질인지 의심해 보아야 한다

  사랑과 연대의 공동체를 일구어 내는 출발점은 바로 규범에 대한 의심이다.

- 지랄총량의 법칙?

- 뭐든 너무 집요해 질 때는 집요한 사람 자신의 문제인 경우가 많다.

  상대방의 놀라운 관점, 총명함을 그냥 칭찬해주면 되는 건데, 방어적으로 칼을 휘두르다

  상대방을 다치게 하면 곤란하다

- 직장 상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그 관계를 끝장 낼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친구와 우정을 지키는 데 필요한 것은 절교할 수 있는 용기이다.

  혼자 있고 싶지 않다면 혼자 있을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혼자 있을 때 행복한 사람만이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도 행복할 수 있다. 혼자서도 행복 하려면 내면이 안정되고 튼튼해야 한다.

- 신사일 수 있는 핵심 요건은 지식, 매너, 자신감, 이웃에 대한 배려가 아니라 돈입니다.

  그냥 돈이 아니라 물려받은 돈입니다. 물려받은 돈 만이 품위를 만들어 냅니다.

  그런 품위를 기초로 신사들은 규범을 만들어 냅니다.

- 한 인간의 인격은 그가 살아온 과거 경험의 총합입니다.

  상대방의 과거까지 사랑하지 못한다면 그건 처음부터 사랑이 아니다.

- 규범에 대한 과도한 신뢰는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상실한 싸이코 패스 못 지 않게 위험하다.

- 규범은 목적이라기보다는 수단이다.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규범이 존재하는 것이지,

  우리가 규범을 위해 존재하는 게 아니다.

  따라서 주어진 규범에 맹종하는 태도는 근본주의의 가장 큰 특징이다.

- 자기 내면의 소리에 정직한 사람, 손을 뻗어 원하는 것을 붙잡고 거기서 행복을 얻은 자유로운

  사람, 그리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지는 사람을 만나는 것은 그 만큼 큰 기쁨인 것이다.

- 너무 쉽게 돌을 집어 들지 말자, 고백에 귀 기울이는 문화를 만들자

- 죄를 밝히고 처벌하되, 그가 잘못한 것 이상의 책임을 뒤집어 씌워 돌로 쳐 죽이는 희생양

  제의를 중지하자

- 예수께서는 첫 번째 돌이 갖는 엄중한 책임을 강조함으로써 모방 욕망이 폭력의 방향으로

  폭발하는 것을 막고 그 역의 방향, 즉 비폭력으로 에너지를 전환시켰습니다.

- 고백을 들어 줄 귀가 없는 사회에서는 고백이 나올 수 없습니다.

  고백이 없는 곳에서는 성찰이 아니라 사냥만이 힘을 얻습니다.

 

 

   잡지식들

- 인간은 강렬하게 욕망하면서도, 무엇을 욕망하는지 알지 못한다. (르네 지라르)

 

- 스캔들은 '스칸달론(Skandalon)'이라는 헬라어에서 나온 말인데,

  이 말은 길을 가다가 '부딪히면 넘어지는 돌'이라는 원 뜻을 갖고 있다.

 

- 나치의 친위대와 히틀러 유겐트는 세계적인 디자이너 후고 보스의 작품

 

* 해당 독후감은 지난 2012년에 작성했던 내용으로 내용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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