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꼴레르 : 세상을 지배할 '지식인'의 새 이름
유영만 지음 / 쌤앤파커스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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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권유도 7

  

자연에 있는 모든 생명체는 저마다의 개성과 재능을 발휘하면서 살아가지만 그런데 유독

사람만이 자신의 내면에 잠자고 있는 재능을 발견하기 보다는 남과 비교해 타인을 따라 잡으려

한다.

'남보다' 잘하려 하지 말고 '이전보다' 잘하려고 노력하여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작품 제목처럼

[브리꼴레리]가 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위의 문구로 나는 작품을 읽은 나름의 결론을 내리고 싶은데,

여기에 첨언해 작품이 이야기하고, 저자가 주창하고 있고 [브리꼴레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몸가짐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기본자세를 강조한 작품이었다고 본 작품을 이해하고자 한다.

 

작품에서 여러 이야기가 제시되고 있으나 나는 3가지 측면에서 저자가 주장한 핵심 키워드를

정리하고 이해하였는데,

첫째는 [브리꼴레리], 둘째는 '전문가의 자질', 셋째는 '통섭의 중요성이다.

 

먼저, [브리꼴레리]에 관한 사항으로서,

본 작품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는 두 회사의 사례를 통해 그 의미를 전달하고

있는데, 그 회사는 '엔론''사우스웨스트 항공'이다.

두 회사 중 '엔론'은 맨킨지의 조언을 듣고 당대 최고의 인재만 채용했다가 결국 파산해 버리고

'엔론'MBA 출신 인재 한 명 없는 '사우스웨스트 항공'이 성공할 수 있는 원동력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두 회사를 성공과 실패로 이끈 결정적인 요소로 바로 [브리꼴레르]를 들고 있다.

 

쉽게 이야기해서 지능지수나 학업성적은 혼자서 열심히 할 때 나타나는 지표로 회사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일은 다른 사람과 협력해서 성취해야 하는 것으로 집단은 뛰어난 인재의

독창성만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브리꼴레리]의 기본 자세를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브리꼴레르]가 무엇인가? 저자가 임의로 정리해 놓은 정의도 있으나 작품 곳곳에서

강조하고 있는 그의 기본 요건을 나름대로 정리해 보면,

먼저 그들은 이질적 정보를 융합해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는 '지식 연금술사'이자 색다른 도전을

즐기면서 자신의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스스로 알아보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 '실천적 지식인'으로, 진정한 [브리꼴레르]가 되기 위해서는

  1) 끊임없이 변화되는 분야간의 차이를 탐구해 나가는 인재

  2) 학문적 통섭보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융합을 추구

  3) 주어진 문제에 대한 모범답안을 찾는 모범생이기 보다 모험가에 가깝고

  4) 책으로 배운 논리적 사고보다 몸으로 배운 야생적 사고 소유

  5) 상황에 따라 즉흥적으로 임기 웅변력을 발휘해 관객이 요구하는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재즈연주자적 성격의 소유자

  6) 냉철한 판단력과 함께 따뜻한 가슴 그리고 과감한 추진력을 겸비한 전문가

  7) 실천적 지혜로 무장한 행동하는 인재

  8) 즐길 수 있는 재능을 찾아 최고 경지에 이르도록 최선을 다하는 전문가

  9) 하나의 정답보다 주어진 상황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현답을 추구 한다

이를 영어 단어로 정리해 보면, Crisis, Challenge, Change, Chance, Creativity, Concept,

Confidence,, Consistency, Collaboration, Connection

, 10C를 갖춘 인재를 이야기한다 할 것이다.

 

두 번째로 '전문가의 자질''에 대한 것으로 개인적으로 저자가 제시한 시각에 상당히 공감가는 

주장이었다고 생각한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오늘날은 전문가(specialist) 보다는 전인(whole man)을 요구하는 시대로 작금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각종 문제는 전문가가 부족해서 생긴 문제라기 보다는 오히려 자신의 전문성만이 최고

이며 나머지 지식은 별 볼 일 없다고 생각하는 자만과 교만, 거만과 오만 방자한 태도에서 비롯

되는 문제라고 보여진다. - 아주 전적으로 동감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이로 인한 피해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아직도 현재 진행형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게 나의 관점이다 -

특히 전문가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해 보게 해 준 내용(66~67)은 두고 두고 읽어 보고 음미가

필요한 대목이 아니었던가 생각된다.

 

[자신이 믿는 것을 진실로 만들려는 노력이 무엇이 진실인지 밝히려는 노력보다 강해질 ,

전문가들이 밝혀 낸 진실이란 그들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권위 있는 거짓말이 된다. '니체'

말했던 대로 무엇이 진리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왜 그것이 진리로 받아 들여지는지 그 진리가

저항하거나 담보하고 있는 가치나 입장이 무엇인지가 더 중요하다. 왜냐하면 모든 진리에는

진리를 밝히려는 주체의 권력의지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니체가 '모든 진리는 휘어져 있다'

한 이유도 진리에는 특정 집단의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들의 이해 관계가 반영돼 있기 때문이다.

   

'푸코'도 같은 맥락에서 '모든 지식은 정치권 권력을 담고 있다'고 했다. 정치적 영향력 관계에서

벗어난 순수한 진공 속에서는 지식이 태어나지 않는다. 다양한 지배집단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지식 가운데 권력 다툼에서 승리한 지식만이 통용되기 때문이다.

해당 지식이 어떤 권력집단의 의지와 이해 관계를 반영하는지 비판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중략)..... 비록 전문가 수준에 이르지는 못하지만 전문가에 버금가는 식견과 안목,

전문성의 질적 수준과 전문적 지식의 진위 여부를 판단할 혜안은 지닐 수 있다. 그것이 전문적

문외한이 판치는 세상에서 길을 잃지 않는 방법이다.]

 

따라서 전문가로 평가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자기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과 더불어 전체의 그림과 각 영역의 관계를 그릴 수

       있도록 부단히 접목 가능성을 탐구하는 노력이 있는 자

둘째, 이전 보다 조금이라도 나아지려고 혼신의 힘을 다해 노력하는 과정 그 자체를 즐기는 사람

셋째, 전문성을 축적한 사람이기 이전에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기본적인 덕목과 자질을 갖춘

       인격적 존재

넷째, 가슴으로 공감, 머리로 이해하면서도 한 편으로는 냉정함, 객관성 그리고 공정성을 유지

       하려 끊임없이 고뇌하는 실천적 지혜를 습득하고 있는 사람

다섯째, 비난의 화살을 날리기 보다 비판의 빵을 나눠 먹을 줄 아는 사람

여섯째, 기술적 탁월함과 더불어 윤리적 책임의식을 갖고 도덕적으로 재무장된 사람이

          '진정한 전문가'

참고로 모든 것을 두루 섭렵하고 있는 '잡사'의 경쟁력은 잡학 지식의 풍부함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대한 설득력에 의해 결정된다.'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강조했던 내용은 '통섭의 중요성'이 아닌가 생각한다.

, '통합'이 물리적 합침이라면 '융합'은 화학적 합침이고, '통섭'은 생물학적 합침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다른 학문간의 공감과 소통, 융합과 창조가 멋지게 일어나려면 자기 학문 우월주의와

타 분야에 대한 무관심을 버리고 낯선 문화를 탐구하려는 여행자의 태도를 겸비해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진정한 의미의 지식융합은 분야가 다른 전공이 만나 서로가 서로에게 자극을 주면서 한 가지

틀에 갇힌 어리석음을 깨우쳐 줄 때 일어나는 것으로 융합의 꽃을 피우기 위해 우리는 박식가인

동시에 개척자가 되어야 하며 융합은 깊이를 추구하되 넓이를 동시에 확보하는 게 핵심이다.

따라서 미래의 인재는 있는 정보나 지식을 그대로 습득하는 그런 사람이 아닌 자신의 문제

의식이나 목적 의식에 맞게 재편성해서 색다른 방법으로 활용하는 이들을 칭하는 말이다.

상당히 좋은 내용을 담고 있는 작품을 읽으며 저자의 학식과 방대한 독서량에 저의기 놀라기는

하였으나 뭔가 찜찜함이 배어나는 느낌이었다.

너무 짧은 지면에 저자의 상당한 지식 내지는 상식을 기술하려다 보니 저자의 의도가 백화점

식으로 나열되는 듯한 느낌도 있었고, 뭔가는 전달하기는 해야 하는데 저자의 속은 답답하다

보니 생뚱맞은 단어가 튀어나와 당혹스러웠다.

 

특히 264쪽에서 느닷없이 나타난 '간주관성''간주체성'이라는 단어는 작품의 전후를 찾아봐도

어떤 의미로 쓰여졌는지, 그 단어가 갖는 어떤 의미인지 아무 설명 없이 진행이 되다 보니 약간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할 것이다.

 

오늘날 모든 대학이나 회사들은 자신의 사람을 뽑을 때 '지혜' 아닌 '지식'이 많은 사람을 선호해

왔고 지금도 겉으로는 '지혜' 있는 사람을 원한다고 이야기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한 게 사실이 아닌가 생각한다.

작품은 정말 좋은 내용과 설명으로 이루어져 이를 활용하는 사람들에게 큰 교훈 내지는 지침이 되기에 충분한 요소를 지니고 있으나 자칫 내용의 방대함에 놀란 이들에게 반감도 줄 수 있는

내용이 아닌가 생각한다.

따라서 이런 작품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하기 보다는 대학 새내기들 혹은 회사신입 및

중견사원들의 '직장생활 일류화 전략 교재' 정도로 추천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 작품이었다.

 

작품을 읽다 우연히 접한 어느 신문의 기사를 읽었는데 여기에 옮겨 보면

"국내 페이스북 이용 인구가 1000만 명 시대, SNS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이른바 'SNS 스트레스'

고통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향후 큰 사회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경고하고 있다.

어느 50대 여성이 자신의 아들이 외국 명문대학 두 곳에 동시에 붙은 합격증 사진을 페이스 북에

올렸다가 동창 페친들로부터 질투 섞인 싸늘한 침묵을 체험했다고 한다.

SNS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그들이 보는 SNS의 꼴불견은 심한 자기자랑 막말

비방 트집 허세 힘들고 우울하고 불쌍한 척 3종 퍼레이드 갖가지 명언과 인용구로

담벼락을 도배하며 훈수 두려는 태도 등이었다.'는 기사가 있었다.

작품이 나름 의미 있었다고 생각되는 데, 나는 왜 갑자기 이 신문 기사가 생각났을까를 생각해

보았다. 아무튼 그런 느낌이 든 작품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 오늘도 무한 경쟁을 펼치며 뛰고 또 뛰고 있는 자기만의 필살기를 준비하는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읽어

봄직한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통해 얻은 잊고 있었던 상식과 지식들

- '메시업'이 다양한 정보를 뒤섞고 버무려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는 지식의 편집술이었다면,

  ‘지식의 연금술'은 자신의 전문 분야와 다른 전문분야의 개념 혹은 지식을 융합하는 것이다.

 

- 지식습득의 가장 강력한 원천이 바로 다독, 다상량, 다작이다.

 

- 당동벌이(黨同伐異)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한 무리에 속한 사람들이 다른 무리를 비난하거나

  공격하는 것

 

- 해불양수(海不讓水) 바다는 어떠한 물도 마다하지 않고 받아들여 거대한 대양을 이룬다.

 

- 세상을 파악하는 방법은 관념이 아니라 실천이다. 그런 의미에서 생각하는 머리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천하는 손이다. 손은 마음의 칼이다. 그것이 세상을 바꾼다.

     (야콥 브르노브스키)

 

- 존재는 실행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행동은 입보다 더 크게 말한다.

  말은 약속하지만 행동은 결정한다.

 

- 우리가 무엇을 생각하느냐, 무엇을 알고 있느냐, 무엇을 믿고 있느냐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결국 우리가 무엇을 행동으로 실천 하느냐이다. (존 러스킨)

 

- 기회란 아무에게나 오지만 아무나 잡지는 못한다. 오랜 기다림을 인내심으로 참고 견디면서

  철저한 준비를 한 사람에게만 다가오는 행운이자 선물이다.

 

- 지혜는 지식을 반복해서 축적하는 가운데 어느 날 갑자기 발현된다.

  지식은 정보를 실제 문제 상황에 적용하면서 느끼는 깨달음의 결과 탄생한다.

  정보는 자료를 구조화, 체계화하는 가운데 일정한 틀을 갖추게 된다.   

 

- '인 액션''온 액션'의 차이는 '인 액션'이 행위를 하면서 이전의 행위를 숙고해 보고 다음

  행위의 방향을 결정하는 방식이라면 '온 액션'은 행위결과를 추후에 반성해 보는 것이다.

 

- 리좀(rhizome)'이란 생물학에서 수평으로 뻗어 나는 뿌리 줄기를 지칭하는 말로, 위계나

  이원론을 따르지 않고 자유롭게 뻗어 나가면서 새로운 지식을 탄생시키는 사고 방식을 뜻한다.

  따라서 리좀은 끊임없는 접속과 접목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생산해 내고 낯선 지식을 융합해

  내는 부단한 창작과정이다.

 

- 재능을 발견하는 유일한 방법은 다양한 시도뿐이다.

 

- 인류의 한계는 기술의 한계가 아니라 상상력과 창의력의 한계다

 

- 전문 지식과 기술의 탁월성과 윤리적 자세 그리고 전문성을 활용하는 도덕적인 행위가

  이상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상태를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레테'라 했다.

 

- 검도에서는 전문가에 이르는 단계를 수파리(守破離) 3단계라 설명한다.

  첫째 수()란 기본과 원칙을 연마하는 단계

  둘째 파()란 기본기를 근간으로 자기만의 고유한 기술을 창조하는 단계

  셋째 리()런 기절초풍할 기운으로 훨훨 날아다니는 단계

 

- 과학계에서의 공적은 처음 아이디어를 낸 자가 아닌 세상을 납득시킨 자에게 돌아간다

                                                    (찰스 다윈)

 

- 엘랑비탈은 도전에 대한 응전을 통해 인간과 문명을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발전시키는 원동력

 

- 진리는 어느 한 곳에 머물지 않는다. 진리는 언제나 '사이'에 흐르고 있다.

  진리가 경계를 넘지 못하고 한계에 부딪히는 순간, 진리는 편협한 생각에 물들어 자기 분야,

  자기가 그어 놓은 경계 안에서만 통용되고 만다.

 

- 전문가들은 진실을 밝히는 데 거의 관심이 없다. 연구자들이 하고 싶은 일은 어떤 것들이

  진실인지 입증하는 것이다. 어느 것이 진실인가? 그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자신이 믿는 것이

  진실이다. 아니면 그들의 경력이나 지위, 연구자금을 최대한 조달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진실이다. ('거짓말을 파는 스페셜리스트', 데이비드 프리드먼)      

 

- 일상에서 경이를 만나는 10가지 습관

   1) 질문이 바뀌지 않으면 답이 바뀌지 않으며, 답이 바뀌지 않으면 내 삶도 바뀌지 않는다.

   2) '상식'에 젖어 '식상'하게 살아가는 사람보다,

      '상식'에 시비를 걸어 '몰상식'하게 살아가는 사람이 되어라

   3) 전공에만 관심을 두고 경계 안에 매몰되기보다 전체를 아우르면서 경계 사이를 넘나들어라

   4) 전대미문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느라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관계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엮고 뒤섞으며 창조를 즐겨라

   5) 이것과 저것 중에서 양자택일하지 말고 이것저것 모두 끌어 안으라

   6) 저가 생각만 떠벌이면서 호통치지 말고 다른 의견도 수용하면서 소통하라

   7) 사심을 품고 환심을 사기 보다 초심을 잃지 않고 뒷심을 발휘하라

   8) 도전에 한계를 두고 도망가지 말고 한계에 도전해 도약하라

   9) 머리 굴리며 고민만 하지 말고 이리저리 시도하면서 고통 체험을 즐겨라

  10) 기존 관행을 답습하는 룰 팔로워(rule follower)보다는 먼 길에서 딴 세상을 만나는

       룰 브레이커(rule breaker)가 되어라.

 

   - 책에서 언급된 '책 저술의 비법'(18~19) 

[책 쓰는 과정은 다양한 정보를 편집하는 과정이자, 다른 분야의 지식과 다각적 접목을 시도하면

 서 지식을 융합하는 과정이다. 책은 결국 지식의 연금술사가 되어 다양한 지식을 나의 문제의식

 과 목적의식에 맞게 뒤섞고 버무리고 용해 시켜 색다른 지식으로 재창조하는 과정이다.

 주변에 산재한 다양한 개념과 문장을 엮어서 거기에 의미를 부여하면, 그전까진 관계없다고

 생각되었던 개별적 개념이나 문장도 새로운 관계로 다시 부각된다. 이것이 곧 지식융합이다.

 새로운 책은 기존의 책 사이에서 탄생된다.

 책을 읽고 다른 책을 또 읽으면서 읽은 책과 책 사이에 나의 생각이 흐를 때, 또 다른 책을 구상

 할 수 있다. 모든 책의 내용은 저자의 문제의식과 논리적 흐름에 따라 이전 책의 내용을 편집

 하면서 탄생된 메시지다. 완전히 새로운 책은 세상에 없다.

 모든 책은 기존 책의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저자가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보면서 고민

 한 내용이 용해돼 탄생된다. 또한 책을 쓰는 과정은 그 자체가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투입되는

 학습여정이다.

  한 권의 책을 쓰기 위해 관련 분야 책을 족히 20~30권은 xhd독하고 기존 책들이 공통으로 주장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어떤 내용을 부각시키고 있는지,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책을 쓰게 된

 저자의 문제의식과 사연은 무엇인지 알려고 노력한다.

 그러면서 기존 책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나 간과하고 있는 한계나 문제점을 포착해 내가 책을

 쓸 때는 이런 점을 염두에 둬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또한

[글 쓰는 일은 생각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면서 아이디어의 샘물을 길어 올리는 과정이다.

 창작은 다양한 체험, 방대한 독서, 색다른 일상이 융합되어 한 편의 글로 완성되는 과정이고

 한 권의 책으로 편집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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