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타이밍 - 당신을 들어 쓰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준비 과정
오스 힐먼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1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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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권유도 10

 

해당 작품부터 연속으로 몇 권이 될 지는 모르겠지만 크리스천으로서 내 종교적 사고의

깊이를 더하고, 기독인으로서의 소양을 더 하고자 매년 이런 작품을 읽어 왔기 때문에

올해도 읽는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만이라도 나의 종교적 관점과 주님의 위대한 사랑을 전파해

오늘도 두 팔 벌리고 안타까운 마음으로 한 없이 어린 양들을 기다리고 계실 그 분께 감히

인도하고자 하는 마음과 또 주님의 참 사랑을 전하려 글을 작성하는 것이니 본인의 종교와

종교관이 다르다고 하여 굳이 본 글을 외면하지 마시고 평소에 내가 어떤 생각을 갖고 사는

놈인지를, 이 놈이 생긴 것과는 달리 왜 이런 글을 기록하고 있는지 또 주장하며 외치려는

바가 무엇인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글의 내용과 종교를 바라보는 관점이 읽으시는 분과 비슷하다고 생각이 되시면

언제 한 번 저와 함께 교회에 출석해서 주님을 영접합시다.

 

결론적으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기 전에 종교에 관한 나의 관점은 이렇다.

성경책이 순 엉터리고 거짓말투성이며 허구로 꽉 찬 이야기로 되어 있다면, 몇 천 년을

온전히 전해져 내려 올 수 있었을까를 생각해 본다.

만약 그러하다면 성경에 기록된 거짓말과 허구에 찬 행동을 전파하고 나아가서 그 말에

의존해 속된 말로 밥을 빌어먹는 이 땅에 살고 있는 목회자들 전부는 벌써 '사기꾼'으로

낙인 찍혀서 철창에 갇혀 있어야 됨이 마땅하다 할 것이다.

그러나 어느 목회자나 말씀을 증거하는 사역자들이 성경책을 이용해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기를 쳤다는 이야기가 없는 것으로 보아 성경책에 기록된 내용은 일단 거짓이 아니라는

이야기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그러하기 때문에 몇 천 년을 이어져 내려오는 성경책을 들고 거기에 적혀져 있는 말씀을

증거하고 이를 적극 전파하려는 사람들 또한 있는 게 아니겠는가. 더 직설적으로 이야기해

성경책에 최소한으로 '인간의 도리를 져 버리는 행동을 하라'는 이야기가 없기에 일단은

나쁜 책은 아니지 않은가.

 

그렇다면 종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든, 관심이 없는 사람이든 간에 성경책에서 증거하고,

외치고 있는 예수 재림과 죄 사함에 대해 관련자들이 자신의 목숨을 걸면서까지 왜 증거

하고 또 이를 결사적으로 전도하려는지 일단은 한 번 생각해 보는 것이 정상적인 생각이라

보는데 나의 억지일까?.

적절한 비유인지는 모르겠으나 집에서 기르는 집 개도 이유없이 짖어 대면 개 주인은 무슨

일이 있어 저렇게 짖어 대는지 확인하고 내다보지 않는가. 그렇다면 수 천 년에 걸쳐 셀

수 없이 많은 인간들이 자신의 목숨까지도 버려 가면서 저리도 외치고 있는데 한 번쯤

관심을 가져 보는 것도 큰 무리는 아닐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본다.

 

해당 작품은 성경의 "욥기"에 해당되는 부분에 대한 저자 자신의 개인적 성찰에 관한

것으로 삶이 힘들고, 지치신 분들이라면 성경책의 "욥기"를 먼저 읽고 본 작품을 읽으면

더욱 더 가슴에 와 닿는 작품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성경에 보면, [요셉]이라는 인물이 나온다. 이 인물은 누가 뭐래도 성경적으로 고난의

아이콘 그 자체인 인물이다.

전직 대통령의 아들이 전횡을 일삼다 구치소에 들어가 있을 때도, 나꼼수의 김 모씨라는

작금의 시대 '소 영웅'께서도 자신이 과거에 한 발언으로 절치부심 집에서 칩거하며

반성한다고 폼 잡으며 꺼내 든 성경책의 대목이 바로 [요셉]이라는 인물의 고난을 그린

"욥기"였던 것으로 알고 있다.

- 지난 정권 시대에 각종 게이트의 주역이라고 평가 받았던 최 모씨는 검찰에 붙들려 들어

갈 때 예외적으로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라는 책을 들고 들어간 것으로 기억되는데,

이 인물을 빼 놓고는 권력에 빌붙어 지랄하다 붙들려 가거나 문제가 되는 인물들이

반성을 한다고 폼을 잡으면 왜 꼭 성경책을 펼쳐 드는지 참 기가 막힐 노릇이 아닐 수

없다. 불경책을 들고 갔거나 불경의 어느 대목을 읽었다는 인간을 한 명도 본 적이

없다. 그렇게 잡혀 들어가는 인간들은 자신이 받는 고통을 마치 성경 속의 한 인물로

승화시켜 승리하리라는 희망을 기대했었는지는 모르지만 번지수를 잘못 찾아도 한 참

잘못 찾지 않았나 생각된다 -

 

그렇다면 성경 속의 [요셉]이라는 인물에게서 현대를 사는 우리들은 무엇을, 왜 어떤 측면

에서 받아 들여야 할 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요셉] 이야기를 하기 전에 먼저 [예수]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예수님도 광야에서 배고픔과 목마름 그리고 사탄의 시험과 훼방을 당한 후 '공적 사역'

시작할 수 있었다. 다시 이야기해서 편안한 삶을 영위하다 어느 날 큰 깨달음을 얻어

오늘날 우리들이 알고 있는 그런 '공적 사역''인류를 구원하시는 활동'에 임하지 않았다

는 이야기이다.

[요셉]은 형제들로부터 구덩이에 내던져지고 심지어 노예로 팔려 가기까지 한다.

노예가 된 [요셉]은 여주인으로부터 갖은 유혹과 학대 그리고 무고 등으로 인해 억울한

옥살이를 하게 되는데, 인간으로서 받을 수 있는 온갖 역경과 어려움을 받았음에도 결코

좌절하지 않고 이를 극복하고 멋지게 승리자가 된다.

[요셉]에게 전개된 각종 역경과 고난(버림과 배신의 시련, 유혹의 시련, 인내의 시련 ,

성공의 시험)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큰 족적을 남긴 지도자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역경의 도가니' 속으로 인도한 어떤 증거를 말씀하시기 위해 내린 고난이었던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명제가 나타나게 된다.

하나님은 독생자 목숨까지도 희생시켜 가면서까지 우리 인간을 그토록 사랑하셨으면서도

이율 배반적으로 '사탄'에게 인간을 내 던지셨을까?

이에 대해 저자는 "인간을 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역경' 속에서 하나님의 창조 목적에

걸 맞는 사람으로 재 창조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전적으로 동감하는 바이다.

 

그럼 나는 어찌하여 이 시점에 이런 작품을 읽고 이런 소회를 쓰게 되었는가를 이야기 해

보면, 어느 귀화 외국인이 신문 칼럼에

 

"내가 한국에 귀화한지 20여 년이 되었지만 한 번도 위기가 아닌 시기가 없었으며 이제는

그런 이야기를 듣지 않고 새해를 맞이하면 더 이상한 기분이 들 것 같다.“

 

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그러나 연륜이 그리 길지 않은 내가 객관적으로 우리 사회를 들여다 보아도 그 외국인이

이야기한 것처럼 위기인 것 같은 느낌이 확실히 든다. 왜일까? 아마도 삶이 그만큼 팍팍해

져서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이 시기에 본 작품을 선정했다는 것은 아주 현명한 선택이었다는 느낌이 든다.

 

나도 고통을 당한 [요셉]과는 비교할 수 없겠지만 살아오는 과정에서 기억될만한 큰 고통

- 당사자의 고통은 타인의 고통과 역경의 크기에 관계없이 자신의 고통이 이 세상에서

제일 큰 고통이라고 생각하는 게 일반적인 일 것이다 - 을 경험한 적이 수 없이 많이

있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그런 순간을 돌이켜 보면 절대로 우리 주님은 고통을 당하는 당사자가 이길 수

없을 만큼의 크기로 고난을 주어 힘들게 하지는 않으셨다는 게 나의 생각이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겪는 '고통과 역경'은 자신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쉽게 외면 혹은 회피

할 수 있는 게 아닐 것이다.

그런 험난한 시기에 봉착하면 대개의 인간들은 자신의 의지만으로 돌파하려는 '독불

장군파'와 절대자에게 의지해 고비를 넘기려는 '순종파'로 구분된다.

그러나 어느 파가 되었던지 간에 역경을 잘 극복하면 이루 말할 수 없는 축복이 될 수

있겠으나,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지 못했을 때에 발생하는 문제에서 두 파는 극명한

차이점을 드러낸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 '독불 장군파'의 경우는 득의만만하게 문제점에 대들어다가 철저히 깨지면 스스로의

인생을 포기하거나, 자학하는 경우가 다반사인 반면, '순종파' - 내가 속한 파 - 는 결코

좌절하지 않는다는 데 차이점이 있다는 것이다.

'순종파'의 든든한 후원군이 바로 주님이시기 때문이다. 오늘 안 도와 주시면 나중에라도

반드시 도와 주실 것을 확신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 안 된다고 해도 낙담하거나 실망할

필요가 없는 것이니 자신 앞에 펼쳐지는 각종 역경과 고난에 대해 그리 걱정을 하지

않는다.

 

인간이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도 많겠지만 할 수 없는 일이 더 많을 것이다. 아주 간단한 예를

들어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인간은 누구나 몸 속에 있는 장기(臟器)가 있다. 심장, , 대장, 소장 등등등 그러나 이

중에서 우리가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기관이 몇 개나 되는지 한 번 헤아려 보자

아니 그 소유자인 우리가 맘대로 조절할 수 있다는 소리를 들어 본 적이 있는가?

부어 있는 ''더러 작아지라 하면 작아지는가, ''에 공기를 더 넣으라고 하면 말대로

되어지는가?

우리가 우리 몸의 주인이면서도 우리 몸 속에 있는 장기를 우리 마음대로 조정하지 못하는

게 바로 우리 인간인 것이다.

나를 비롯한 그런 인간들이 할 수 있는 것에는 분명 한계와 문제가 있을 것이다.

이런 모든 문제를 '독불 장군파'는 스스로 해결하려 발버둥 치는 반면, '순종파'는 우리의

절대자께서는 다 알아서 헤아려 주신다는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다.

 

내가 이렇게 말도 안 되는 사유를 들어 이야기를 하려는 이유는 나 역시 힘든 상황을

헤치고 살아왔고 지금도 살아가고 있지만, 가만히 내가 지나 온 세월을 반추해 보면,

그 어떤 고난과 역경이든 공통 분모가 있는데 이는

 

[주님은 내가 이겨낼 수 있는 고통 만큼만의 역경을 주셔 왔다]

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현재 처한 어려움을 웃으며 대응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

주고 싶어서 작품을 읽고 이렇게 독후감을 쓰고 있는 것이다.

 

비록 현재의 나는 성경 속의 [요셉]과도 같은 높은 지체와 부귀를 그 분께서 예비해

놓으시지는 않았을지라도 분명한 것은 어려움 속의 오늘 보다는 더 나은 내일을 반드시

준비해 놓으셨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에 결코 좌절하거나 희망을 꺽는 그런 행동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만약 그 분이 내게 그러한 것을 예비해 놓으시지 않으셨다면 현재의 고통보다 더 크게

다가 왔을 과거의 고통 속에서 이미 나를 벌써 용도 폐기하셨을 것이 틀림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솔직히 나는 과거 한 때의 고난으로 인해 모든 것을 내려놓고 싶은 심정이었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그러나 그 때마다 나를 잡아 일으켜 세운 것은 주님이셨고, 주님은

결코 내가 감내하기 어려운 고난을 절대 주지 않으신다는 나만의 최면이었다.

그 결과 오늘 이 자리에서 이런 글을 쓰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어떤 고난과 역경이 오더라도 위에서 언급한 나만의 최면을 통해 결코 좌절하거나

포기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다. 내가 소망했던 목표에 약간 더디 도착하는 것은 있을 수

있을지언정 말이다.

역경과 고통을 당하는 순간의 [요셉]은 주님이 예비해 놓으신 크나 큰 선물을 몰랐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모든 것을 감내했고 이겨내 종국에는 그 분께서 예비해 두셨던 큰

선물을 받았다. 나 역시 그런 날이 내게 반드시 올 것을 믿으며 오늘의 고통과 역경을

웃음으로 받아들이려 한다.

그런 날이 오면 오늘 여기에 쓰고 있는 이런 저런 이야기를 웃음과 기쁨 그리고 희망으로

반추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서는 여러 사람들에게 절대자의 존재를 '증거'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하나님의 타이밍'이라는 작품은 신자, 비신자 모두가 한 번쯤은 꼭 읽어

봄직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작품을 읽고 하나님을 경배하는 신도가 된다면 그보다 더

좋은 일도 없을 것이고, [요셉]의 고난사를 통해 우리 인간에게 주시려던 메시지가 잘

전달되어 주님께서도 크게 기뻐하실 것이라 생각한다.

      

작품 속에서 던져 주는 말씀들

 

- 놀라운 미래를 위해 우리를 단련시키고자 하나님이 그 역경을 선용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 하나님은 우리를 목적지로 이끌 정확한 계획안을 갖고 계시는데 온 마음을 다해

   하나님께 매달리면 목적지에 다다를 수 있다.

 

- 하나님이 우리를 다듬으실 때 제일 먼저 하시는 일은 자아 중심적인 생각을 제거하는

   일이시다.

 

- 진정한 믿음이란 상상하기 힘든 일마저 하나님이 이루시리라 믿는 믿음이다.

   그가 원하시는 것은 오직 우리의 헌신된 마음이다.  

 

-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를 새롭게 고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허용해야 한다.

 

- 우리 삶에 어떤 새로운 일이 일어난다면 우리는 그것이 하나님께로부터 비롯되었음을

   알 필요가 있다.

 

- 예수님은 세상적인 이득을 추구하느라고 삶을 허비하는 자를 우상 숭배자와 동일하게

   보셨다.

 

- [할레 의식]은 창세기 17장에서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더불어 맺으신 언약이 표시였다.

   이는 예전 것들을 벗어 버림을 뜻한다.

 

- 종종 하나님은 어떤 사역을 맡기기 위해 우리를 부르시고는 우리의 노력을 좌절시킨다.

 

- 내게 상처를 준 사람이 사과를 하든지, 하지 않던지 상관치 말라.

   정말 중요한 일은 하나님께 복종하는 가운데 우리에게 죄지은 자들을 용서하는 것이다.

   그들을 용서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인정을 받는다.  

 

- 우리가 인생의 필요를 공급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할 수 있는 까닭은 그분의 약속이

   확실하기 때문이다.

 

- 광야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미드바아르]로 이는 '말하다'는 뜻인 [다바아르]에서 온

   온 말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광야로 부르신 까닭은 당신의 말씀을 들을 수

   있게 하기 위함이었다.

   , 특별한 장소다. 성경은 광야가 영감과 고결의 장소 곧 강력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하나님을 만나는 장소라고 했다.

 

- 배고프게 지내는 법을 알기보다는 풍족하게 지내는 법을 알기가 더 어렵다.

 

- 히브리어에서 [요셉]이라는 이름은 '하나님이 늘리실 것이다'' 혹은 '하나님이 더 하신다

   는 뜻.

 

- 인내는 역경의 시기에 우리의 성품을 다듬기 위한 하나님의 도구다.

 

- 겸손이란 자신을 낮게 여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덜 생각하라는 것이다.

- 성공 시험을 통과하는 비결

   1) 성공을 하나님의 선물로 보라 

   2) 찬사 처리법을 배우라  

   3) 겸손하게 살라 

   4) 겸손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라.

   5) 하나님이 당신을 구원하셨고 또 당신을 위한 계획을 가지고 계심을 기억하라

 

- 하나님의 약속의 빛을 받기 전에 우리는 먼저 어둠을 통과해야 한다

 

- 역경은 우리가 하나님을 신뢰하는 법을, 그리고 우리의 필요를 채우시는그 분을 온전히

   의지하는 법을 배우도록 하는 신앙 학교이다.

 

- 하나님은 우리의 즐거움 속에서 속삭이시고 우리의 양심 속에서 말씀하시지만 우리의

   고통 속에서는 외치신다. 그것은 귀먹은 세상을 일깨우는 그 분의 메가폰이다.

 

- 하나님이 우리의 삶 속에 역경을 허용하시는 것은 그 분의 뜻에 순종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시기 위함이다.

 

- 사탄은 삶 속 깊숙이 뿌리 내린 기만적인 심적 경향, 거짓된 개념들 그리고 죄악된

   습관과 파괴적인 관행들 속에 숨어 있다

 

- [야곱]이란 '탈취자', '기만자 또는 조정자를 뜻하는 데 이들 모두는 그의 통제적인

   성격을 시사한다

 

- 하나님이 우리를 시험하시는 것은 당신이 아직 모르는 어떤 것을 알아내시기 위함이

   아니다. 그가 우리를 시험하시는 까닭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 자신과 그 분의 사랑과

   능력과 신실하심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하시기 위함이다.

 

- 실패는 상처를 준다. 실패했다고 해서 인생이 끝나는 건 아니다. 그것은 단지 하나님이

   성공을 제조하기 위해 사용하시는 원재료들 가운데 하나 일 뿐이다.

 

* 종교적인 심령을 가진 사람들은 완고하고 교리적이며 죄의식과 두려움에 이끌리고,

   변화와 새 개념들을 거부하교, 거만하고 다른 생각을 지닌  사람들에게는 '너 보다는

   거룩하다'식으로 대하며 화를 잘 내고 자신의 결함을 인정하기 싫어하며 관계보다는

   규정에 더욱 초점을 맞추려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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