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글을 쓸 때가 [2012-04-14 18:54]이다. 지금은 2018년 2월 11일이다. 벌써 6년이 지났다. 사실 지금과 그 때의 시각은 완전히 다르다. 댓글을 보니 심하다. 아마도 내용도 글도 맘에 안든 모양이다. 물론 내가 이 책들을 다 읽은 것은 아니다. 몇 권을 읽었을 뿐이다. 특히 <시민 K. 교회를 나가다>는 두 번이나 읽었다. 그러나 그 때는 이 책의 의미를 몰랐다. 지금은 전적으로 저자의 편에 가깝다. 좋게 변한 것인지 내가 변질된 것인지는 모르나 하여튼, 글을 지우지 않고 둔다. 이것도 나의 일부가 아닌가. 그런데 지금 읽어보면 내가 이 글을 댓글을 단다면 욕해 주고 싶은 글이다. 내가 변한 거지.. 확실히...
이런 식으로 글을 쓰면 안됩니다!
그럴줄 알았다. 제목과 내용이 심상치 않아 저자의 출신을 보니 한신대이다. 그가 진심으로 교회와 신상을 위해 고민했는지, 아니면 적어도 교회의 입장에서 구도자로서 살아보았는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꽝이다! -100자 평에서
나는 저자를 신뢰하지 않는다. 그가 마치 신실한 교인으로 살아가다 회의를 느끼고 이 책을 쓴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키고 있지만 새빨간 거짓말이다. 나는 이런 부류의 사람들을 혐오한다. 그가 교회를 나갔다고 웃기지 말라. 그는 교회를 제대로 다녀본 적도 없다. 자 이제 나의 주장이 왜 거짓이 아닌지를 살펴보자.
잡소리 집어 치우고 그의 교회에 대한 비판이 얼마나 엉터리 인지를 보여준다.
먼저 그는 한신대 출신이다. 한신대는 진보적 신학교이다. 즉 그는 신학을 전공했다. 소위 말하는 일반 평신도가 아닌 전문가이다. 그런 그가 마치 선량한 교인인 것처럼 꾸며대는 짓은 그만 두어야 한다.
둘째, 그의 교회 비판은 처음부터이다. 교회를 잘 다니다 회의가 들어 이 책을 쓴 것이 절대 아니다. 그는 '꾼'이다.
1996년 4월 출간한 그의 첫책은 '예수 르네상스'이다. 이 책은 현재 품절이다.
2000년 2월에 출간의 두번째 책은 '예수 역사학'이다.
2001년 12월 출간된 또 다른 책, 반 식학의 미소
2007년에 출간한 무례한 자들의 크리스마스, 무례한 복음
2010년에는 인물로 보는 성서 뒤집어 읽기
나는 글을 비교적 어리숙하게 쓰고, 비판적이지 않다. 그러나 이런 무례한 못되 먹은 사람들에게는 평이한 글로 대하고 싶은 생각이 추후도 없다.
까놓고 말하지만 이 사람은 교회에 대해 무엇을 진지하게 생각했고, 교회를 사랑했던 적이 있던가? 아니지 않는가. 그는 처음부터 교회를 욕하는 사람이고 교회에 대하여 비판적 시각으로 일관했던 사람이다. 플리즈~ 제발 이런 식의 탁상공론으로 글을 써서는 안된다. 진짜다. 요즘 어느 쇼셜북에서도 소개되는 이 책은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한국 교회는 정말 못됐구나!'라는 인식을 주기에 딱이다. 그동안 한국이 기독교를 인정한 적이 있는가? 없다.
그리고 말이지 기독교 안에도 얼마나 많은 교파가 있으며, 다양성과 다름이 존재하는가. 그럼에도 싸잡이 이야기하는 것 또한 전혀 옳지 못하다.
남의 자식 비판하기는 쉽다. 그러나 자기 자식 비판하기는 어렵다. 남의 자식 비판 하기는 자기 자식 비판 이후에 해야 한다. 먼저 자신이 한국의 기독교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는지 성찰해야 옳다. 기독교에 대하여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처음부터 치우쳐진 시각으로 글을 쓰다니... 정말 황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