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식으로 글을 쓰면 안됩니다!

5월, 가정의 달에 읽은 책


5월에 들어 읽은 책들입니다. 요즘은 그냥 읽는 책도 있지만 내용이 괜찬은 책들은 노트에 일일이 필기를 하면서 읽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9일 밖에 되지 않았는데 세어보니 열권을 넘겼습니다. 언제 다 읽었는지 기억도 나지 않는 책들인데 금새 저의 손을 벗어났습니다. 가정의 달인데 아이들 양육관련 서적을 읽었는데 가정이 행복을 주제로한 책은 아직 읽지 못했네요.



♣우리 아이 자존감의 비밀

우리아이 게임 절제녁

아이의 정서지능

창의성의 즐거움

나만의 첫 책쓰기

하버드 글쓰기 강의

작가수업

거장처럼 써라

왜 종교는 과학이 되려 하는가

시민 K, 교회를 나가다



큰 아들 때문에 고민하면서 읽은 책입니다. 아직도 다시 읽고 있는 책이기도 합니다. 하버드생을 중심으로 청소년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인생의 진로가 결정되는 이야기입니다. 문제는 자존감이죠. 자존감은 보통 유아기 때 형성이 되지만 자라면서 변화 되기도 합니다. 

이 책을 읽어가는 동안 우리나라 중고등 학생들이 얼마나 불쌍하고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새삼 알게 되었습니다. 경쟁적으로 공부를 하고 분노를 성적을 올려야하는 안타까운 현실이 적나라하게 그려집니다. 

얼마전 밀린 방학 숙제 때문에 엄마에게 혼나는 것이 두려워 자살한 초등학생과 자신을 괴롭힌 친구에게 흉기를 휘두른  중학생의 우리나라 학생들이 현주소입니다. 이 모든 것은 자존감이 낮아지고 성적 만능 주의를 조장하는 학교와 부모들의 문제 이기도 합니다.  자존감의 형성은 부모가 아이들을 신뢰함으로 올바론 형성됩니다. 실패를 책망하지 않고 '괜찬다'고 말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긍정적 피드백은 아이들로 하여금 도전정신을 기르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 줍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자존감을 다시 생각해 보지 않으렵니까?





아이의 정서지능은 자존감과 일맥상통하는 내용입니다. 아이의 정서적 측면을 잘 살피고 그 아이에 맞는 피드백을 주는 것이 올바른 성격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 아이 게임 절제력>을 통해 게임의 해악을 다시 발견하게 됩니다. 거두절미하고 전전두엽이 정지되고 폭력적이고 음란한 생각을 품게하는 현대의 게임이야말로 우리아이를 망치는 주범입니다. 게임은 정말이지.. 절대 하면 안됩니다. 물론 지혜롭게 대처해야 겠지만 하여튼 좋지 않다는 것만을 짚고 가야 합니다.








<몰입>으로 유명한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작품입니다. <창의성의 즐거움>은 인생 전반에 걸쳐 창의적 사람이 되기 위한 조언이라고 한다면, <몰입>은 창의성의 발휘하는 일부분으로서의 '몰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몰입은 쾌락이고 쾌락이기 때문에 몰입한다는 것입니다.  창의성의 즐거움에서 저자는 창의성을 요소를 세가지로 구분합니다.

"상징적인 규칙들을 포함하는 문화, 상징영역에 새로움을 가져오는 사람, 그리고 그러한 새로움을 인정하고 확인하는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현장'입니다. 한 문장으로 창의성을 설명하기는 쉽지는 않네요. 다만 창의성은 단순한 새로움을 넘어 인류와 역사에 기여하고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화를 배우고 그것을 뛰어 넘고 수정 보완할 정도로 탁월해야 한다는 점이죠. 결코 쉬지는 않는 문제입니다.




<하버드 글쓰기 강의>, <작가 수업>, <거장처럼 써라>는 모두 글쓰기를 주제로 한 책입니다. 세책 모두 꼼꼼하게 노트하며 읽은 책이라 좋은 책입니다. 그중에서 작가수업은 간단명로하면 중요한 원리를 깨우져 주는 책이고, 하버드 글쓰기 강의는 각가수업을 주석해 놓은 주석서와 해설 느낌이 날 정도로 많은 부분이 중복되고 반복됩니다. 다만 하버드 글쓰기는 소설을 넘어 리포트와 논문, 신문기사까지 모두를 다루고 있는 종합서입니다. 이에비해 거장처름 써라는 오직 소설을 위한 글쓰기 강의입니다. 소개엔느 18명이라고 나와있지만 모두 21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정말 위대하고 탁월한 소설가들이기 때문에 소설가로 데뷔하기 원하는 분은 꼭 읽으라고 추천드립니다. 정말 좋은 책입니다.

















 

<왜 종교는 과학이 되려 하는가>, <시민 K, 교회를 나가다> 요즘 한참 이슈가 되고 있는 책이라 읽었습니다. 



<왜 종교는 과학이 되려 하는가>, <시민 K, 교회를 나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