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21일 독서노트

"기본에 미쳐라"


그동안 시간이 쏜 살처럼 빠르게 지나는 듯한다. 잠깐이라도 한눈을 팔면 시간이란 놈은 어디로 가는지 도무지 감을 잡지 못할 정도록 날아가 버린다. 시간에 쫓겨사는 것이 인생이라지만 한해가 이처럼 빠르게 지나면 허무함이 급하게 몰려 온다. 시간은 쏜 살이다.  잡을 수 없다는 말이고 빠르다는 말이겠지.. 하여튼 시간은 그렇게 흘러간다. 



과장이 심하기는 했지만 활이 가진 힘을 십분 보여준 아름다운 영화 '최종병기 활'... 어설픈 스토리를 충분히 상쇄시킬 만큼의 진지한 연기와 끊이지 않았던 긴장감은 이 영황을 2011년 최고의 영화로 끌어 올리기에 충분하다. 그동안 읽은 책을 정리해 보자. 












1. 인맥을 끊어라. 

 


인맥을 끊어라는 인맥을 만들라는 이야기이다. 그럼 왜 끊이라고 하는가? 필요하지 않는 것을 끊고 중요한 인맥에 집중하라는 이야기이다. 첫장인 이웃의 아내를 탐하라는 표현은 이 책이 가지는 인맥의 중요성과 적절성은 극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여튼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인맥은 공짜가 아니라 영업처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맥도 영업이다.









2. 빅 아이디어

당신이 놓치고 있는 백억짜리 아이디어.. 표제가 재미있다. 이 책은 실제로 아이디어 하나로 엄청난 부를 창출한 사업가들의 이야기이다. 아이디어 하나가 인생과 기업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아이디어만을 골라 실었다. 미국의 CNBC의 쇼 프로그램인 [빅 아이디어]를 책으로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사소한 아이디어의 힘을 알게 될 것이다.


Big ldea의 교훈 / 당신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자랑하고 과시히라. 그리고 직접 사용해 보라. 알리시아는 처만불로 불어나 사업으로 번성할 만큼 사람들에게 보여주길 꺼리지 않았다.


3. 어려울 수록 기본에 미쳐라


위기에 순간에 사람들은 대박을 꿈꾼다. 차근 차근 성실하게 일하기 보다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손에 쥐고 싶어한다. 이 때 사기꾼들이 등장한다.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어렵다는 것은 나에게 뿐 아니라 모두에게 동일하다. 기본은 원리요 통찰이다. 강상구님의 통찰력이 빛나는 이 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기본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책 속에서
"자신과 정한 약속을 어긴 것을 환경 탓으로 돌리거나 힘이 든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것은 의지가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진정한 프로는 자신이 잘못한 일을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는다."(85쪽)






4. 누가 바퀴를 굴릴 것인가?

창의적 아이디어맨 오그 이야기이다. 바퀴를 만들고 수레를 끌고 가기 위한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 냈다. 이야기 과정 속에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해가고 만들어지는 가를 보여준다. 책을 읽다보면 우리와 너무 닮은 주인공의 삶에 푹 빠지게 된다. 자 그럼 어떻게 창의적 생각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책의 일부이다.

5분 동안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운 과제에 대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적어라.

그동안에 자신을 검열하지 마라.

아이디어를 다 쓰고 나서 마음에 드는 것에 동그라미를 쳐라.

그중 하나를 골라서 10분간 브레인스토밍을 하라.



5. 몰입과 소통의 경영


최고의 성과를 내는 몰입 창조형 조직 6가지 비밀. 표제의 글이다. 

몰입형 조직이란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불통의 조직은 강압적이고 굴욕적이지만 소통의 조직은 서로가 하나되어 원활하고 재미난 조직이 된다. 

저자가 말하는 몰입이란 소통에 근거한 재미와 열정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러한 조직을 어떻게 만드느냐이다. 저자는 6가지를 제시한다.

1. 이미지와 스토리를 활용하여 협곡을 연결하라.

2. 함께 그림을 그려라.

3. 경영진을 신뢰하라.

4.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라.

5. 전체 게임에 참여시켜라.

6. 실행 전의 연습...

제목만 보고는 정확한 의미를 찾을 수는 없다. 분명한 것은 이것은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먼저 준비될 것은 서로간의 신뢰와 협력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할리데이비슨의 이야기는 중요하다. 각 부분 부분이 각자의 일을 알고,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함으로 자신이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비전은 공유되어야 하고, 공유된 비전만이 진짜 비전이다.


7. 이상한 놈들이 온다.

파레토는 20%가 80%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물로 그 때는 그랬다. 그러나 여기에 세스 고딘은 반기를 들고 롱테일법칙을 주장했다. 그동안 소외되고 무시된 소수의 사람들... 그들의 집합체.. 버려진 80%에 집중했다. 귀중 마케팅이 아닌 컬쳐마케팅의 시작이다. 분산된 80%의 사람들이 혁신을 만들어 낸 것이다. 자신만의 취향과 취미를 고집한다. 세스고딘은 이것을 '별종'이라고 표현했다.


쿠텐베르크 시대는 갔다.(82쪽) 판 하나로 수천 수만장을 복사해내는 지식의 대중화를 주도했던 쿠덴베르크 인쇄술은 근대를 창조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동일한 사람들이 아닌 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상한 놈들은 자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깨달았고, 그것을 향유하기 시작한다.

 

동일한 사고와 동일한 기대는 이제 필요없다. 다른 생각, 다른 결과, 다른 그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한다. 스티브잡스가 말한 것처럼 다른 것의 시대가 된 것이다. 교육도, 경제도, 정체도, 심지어 가정환경도 다른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보기에 다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 ....



많은 사람들이 하루 하루의 일과는 소훌히 한체 갑자기 스타가 되거나 부유해지는 '대박'을 꿈꾼다. 어리석은 생각이다. 그런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루 아침에 스타가 되지 않는다. 그가 그렇게 된 것은 그동안의 훈련이 준비 되어있기 때문이다. 어려울 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수만년 전이나 지금이나 수만년 후나 여전히 진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대중 가요에 대한 자료를 끌어 모으고 있다. 우연히 시작된 호기심을 많은 부분에서 멈추지 못하게 한다. 최근 들어 책을 거의 사지 않는데 유일하게 지난달과 이번 달, 대중 가요 관련 책만 10권 넘게 구입했다. 대부분 출간되지 오래거나 오래된 이야기를 다룬다. 어쩔 수 없는 일이리라. 2000년대 이후 대중 음악을 논하기는 시기적으로 너무나 짧고 객관화 시키기에는 너무 가깝다. 대체로 대중가요는 1990년을 마지막으로 한다. 물론 이후도 있지만 대체로 최근에 가까울수록 비평도 조심스럽고, 대략적인 것 만을 다룬다.


고국을 떠나 타국에서 어느 세 명의 여인이 여인숙에서 만났다. 그들은 자신들의 이야기를 하며 신세 타령을 한다.


첫 번째 사람은 고향이 전라도요 나이는 열 여덟 인데 고향을 떠난 지 벌써 다섯 해가 지났다. 타국을 떠돌며 참빗 장사를 한다. 그럼 고작 열세 살 즈음에 조실부모하고 고아가 되어 세상을 떠돌고 있는 것이다. 그녀에게 그동안 어떤 일이 있었을까? 상상하기도 힘들다.


두 번째 사람은 신약 장사다. 고향은 황해도이며 고향을 떠난 지 벌써 일곱 해다. 아들이 돈을 벌어 온다며 집을 떠났지만 아직 돌아오지 않아 살았나 죽었나 찾아 이곳에 온 것이다.


세 번째 사람은 물감 장사다. 고향은 함경도. 그녀도 고향을 떠난 지 벌써 열덟 해가 지났다. 시잡을 갔지만 바로 그날 남편은 여인을 두고 떠나 버렸다. 어디로 간걸까? 사람들에게 물어물어 여기까지 온 것이다.


서로의 사연을 듣고는 우습다 우습다 세상 우습다 한다. 울어도 인생, 웃어도 인생이다. 이 노래는 1938년 콜럼비아레코드에서 발매한 <타국의 여인숙>이란 노래다. 




남일연, 박향림, 신회춘이 돌아가며 노래 한다. 1938년은 일제강점기 시절이다. 일본이 한 해 전에 중국과 본격적으로 전쟁을 시작한 시기이다. 고국을 잃은 사람들은 세상을 떠돌며 살아갈 궁리를 하지만 고향이 그립기만 하다. 고향에 돌아가요 더 이상 고향이 아니다.


그럼도 웃자 말한다. 그 웃은 어떤 의미일까? 소리가 크다 하여 행복한 웃음 아닐 것이데 체념에  가깝니다. 하지만 웃음은 웃음이다. 이렇 살아도 한 평생, 저렇게 할아도 한 평생 꿈도 명예도 다 싫다던 윤심의 노랫말이 생각이 난다.


아직도 살 책이 많다. 흠... 이러면 안 되는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정치를 정말 싫어한다. 관심도 별로 없다. 투표도 잘 안 하는 편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나라가 돌아가는 꼴을 보니 날마다 승질나서 참기가 힘들다. 나라꼴이 말도 아니다. 이게 나라인가 싶다. 자존심도 없는 윤씨를 보고 있으니 너무 화가 난다.


앞으로 남은 인생이 얼마인지 모르나 이 분은 꼭 알고 싶다. 단 한 번도 깊이 들여다 보지 않았던 분이다. 삼김시대의 주역이자 대통령까지 오른 분이다. 다른 어떤 지식도 없다. 단지 예전에 교도소에 들어가 영어 공부를 해서 서툴긴 하지만 자신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는 말은 들었다.


호주머니 사정이 넉넉치 않아 중고로 구입했다. 저렴하게 구입해서 참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교회를 떠났다. 뭐 가끔 가기는 한다. 하지만 미련은 없다. 그렇다고 신앙을 버린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교회는 안 간다.


많은 고민을 한 것이 아니라 고민을 하지 않도록 강요 당했다. 결국 모든 것을 내려 놓았다. 더이상 정신의 피폐함을 견딜 수 없다. 하지만 책은 읽는다. 비아출판사의 시간들이다. 모두가 아는 내용이지만 다시 읽고 싶은 책들이다. 나이가 들수록 가식이 싫고 귀찮다. 비아의 책들은 충분히 고뇌할 만한 가치를 준다.
















얼마전 복오븐의 <교회를 떠나는 사람들>을 읽었다. 나의 이야기다. 물론 인터뷰어의 주장에 충분히 공감하는 것은 아니다. 서로 이견이 있다. 그럼에도 많은 부분 공유한다. 교회를 떠나야 한다. 참으로 교회가 무섭다. 따뜻한 사람도 교회만 가면 이상해 진다. 왜 그럴까? 교회가 만든 기묘한 옷을 입는 순간 이상해 진다.
















코로나 이후 한국교회가 변했다. 코로나를 빌미로 교회를 떠났던 이들의 80% 정도가 교회로 돌아오지 않고 있다. 무신한 자들은 배교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들은 믿음을 버리지 않았다. 다만 교회가 싫은 것이다.














오래만에 오니 읽을 책이 많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2-10-19 10: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2-17 11: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책을 잔뜩 주문했다. 호주머니가 궁해서 몽땅 중고로... 물론 그건 핑계다. 절판된 책이 거의 대부분이라... 어쩔 수 없이 중고 서점에 들어가 있는 것만 골라 담았다. 이이화 한국사 이야기 9번을 담았다. 한국사는 나름 많이 안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무지가 들통나 더 읽어볼 참이다.

















세상에 이걸 실수로 두 권을 시켜 버렸다. 두 권이라서 한 권을 잘못 보냈나 싶어 주문서를보니 내가 두 권을 담았다. 어쩌랴.. 그러려니 하는 거지.











일본 전후사 1945-2005도 주문했다. 왜 그들은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는지.. 한때 일본사에 빠져 자료를 찾은 적이 있지만 한국내의 일본사는 극히 드물다. 이야기 일본사와 그 외 몇 권을 읽었는데 나머지는 기억이없다. 이번 참에 해방 이후 일본은 어땠는지 궁금해서 담았다.
















강진이 지근이라 몇 번을 가면서 내가 강진에 대해 정마 모른다 싶어 <강진 기행>을 주문했다. 강진으로 검색하니 <강진 문화 기행>도 보여 함께 담아 둔다. 한때 젊은 시절을 보냈던 통영. 이젠 외지인이 되어 가끔 찾는다. 수년을 통영에 살았는데 통영 주변 섬에는 한 번도 가본 기억이 없다. 재미있을 것 같아 <내일도 통영섬>을 함께 주문했다.
















사철 여행을 정말 좋아한다. 양산의 흑룡사 통도사를 비롯해 송광사 도갑사 등등 많이도 다녔다. 그런데 갈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사찰에 대해 너무 모르는 것 같다.한때 불경에 빠져서 많이도 찾아 읽었지만 불경과 불교는 거리감이 적지 않다. 특히 탱화를 비롯하여 사천왕의 의미들은 하나도 모르겠다. 어제 자료를 찾다 당간 지주라는 것을 처음 알았다. 대형 사찰에 가면 구멍 뚤히 바위가 세워져 있어서 대문 기둥 세우는 건줄 알았다. 당간 즉 깃발을 꽃는 것임을 처음 알았다. 세상에... 절에 깃발이 있다니... 자료를 찾고 찾으며 내가 사찰에 대해 너무 모른다는 것에 놀랐다. 용어야 어쩔 수 없다지만 건축에 대한 기본 개념도 없었다.



당장은 살 계획이 없지만 일단 이곳에 담아 두려 한다. 자현 스님의 <사찰의 상징 세계>이다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사찰에 관련된 다양한 상징들을 간략하게 정리해 놓아서 구입을 할 계획이다.
















허균의 사찰 장식 또한 많은 내용은 담고 있어 사찰 공부의 시작 책으로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