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 상편 - 교과서보다 쉽고 흥미진진한 물리학 교실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천아이펑 지음, 정주은 옮김, 송미란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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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 듣기만 해도 가슴이 먹먹해지는 단어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일상과 불가분의 관계이죠. 빠르다 무겁다 가볍다 등등의 표현은 엄밀하게 물리적 표현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공부라고 생각하면 머리가 아픕니다. 이 책은 물리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도와줍니다.


속도는 대부분 시속으로 정의합니다. 시속 30km는 한 시간에 가는 거리를 말합니다. 표시는 30km/h입니다. 초는 /s로 표시합니다. 요즘은 전투기나 미사일의 속도는 초음속이라고 표현하죠. 소리는 음속이라고 말하고 1초에 340m를 갑니다. 표시는 340m/s입니다. 시속으로 따지면 1224km/h입니다. 엄청난 속도네요. 이것은 영상 섭씨 15도시와 15 ℃, 1000 hPa 일 때입니다. 음속과 거의 비슷한 속도를 말합니다.


길이와 질량, 시간, 전류, 온도를 표시하는 기본단위를 아시나요? 온도를 섭씨가 아닌 켈빈으로 표시를 하네요. 물질량을 표시하는 몰(mol)도 있습니다.


자동차 운전면허를 시험 칠 때 안전거리를 배우게 됩니다. 안전거리는 다양한 이유로 앞차가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할 경우를 대비해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안전한 거리를 말합니다. 그런데 자동차 속도에 따라 안전거리가 다릅니다. 안전거리는 차량 속도와 반응 거리 제동거리 정지거리로 구분해 정해집니다. 그런데 어떤 근거로 이러한 안전거리가 만들어질까요? 안전거리는 등속 직선 그래프를 통해 만들어집니다.


 우리가 쉽게 지나쳤던 물리학에 관련된 재미난 공식이나 이야기가 담겨 있어서 좋았습니다. 지금까지 물리학에 부정적인 생각이 부담을 가진 이들이 있다면 이 책부터 먼저 읽기를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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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여, 우리에게 평화를 주소서 - 사순절기와 부활절기를 위한 기도노트 비아 기도
비아 편집부 지음 / 비아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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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절에서 성령강림주일까지

 

2022년 사순절은 202232일 수요일부터 시작합니다.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 전례 중심의 예배가 설교 중심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당시로서는 최적의 선택이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많은 부분에서 교회의 전통이 가진 장점을 상실하게 했고 심지어 전통 예배에 대한 왜곡된 편견도 심어 준 것이 사실입니다. 그중의 하나가 사순절에 대한 불필요한 경각심과 주의입니다. 아마도 종교개혁사를 공부했다면 츠빙글리의 사순절 기간 동안 고기를 먹은 사건을 들었을 것입니다. 일명 소시지 사건으로 불리는 이 사건은 사순절 기간 동안 육식을 금하는 교회의 규례를 어긴 것입니다. 소시지 사건이 시발점이 되어 츠빙글리는 종교개혁의 길로 나서게 됩니다. 엄밀하게 개혁이기 전에 논쟁이었습니다. 츠빙글리는 성경이 사순절 동안 육식을 금하라고 하지 않았으니 그것은 성경을 어긴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것입니다.

 

종교개혁은 모든 기준은 성경이어야 한다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성경이 금하지 않는 것을 우상으로 규정하고 파괴하는 일이 종교개혁 내내 일어났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아디아포라(adiaphora)로 불려진 이 논쟁은 종교개혁 이후에도 많은 화제가 되었고, 현재도 중요한 화제 중의 하나입니다. 타락한 중세 교회에서 완전히 새로운 교회, 개혁된 교회를 만들고자 하는 열심이 그릇된 극단으로 치달았던 점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극단의 오류는 한국의 신학교들이 교회사를 종교개혁 이후의 관점으로 배웠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필자도 교회사를 좋아하고 관련 책들을 즐겨 보는 편이지만 대부분 종교개혁 시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좀 더 확장해도 자신의 교단에 편중된 몇 권에 책과 관점으로 해석된 책을 읽게 됩니다. 하지만 초대교회의 정통을 개혁교회보다 더 많이 가지고 있는 동방정교회와 관련된 책의 손에 꼽을 정도로 없습니다. 1453529, 정교회가 이슬람에 의해 콘스탄티노플이 멸망당한 후 러시아로 옮겨 가면서 이어지는 러시아 정교회사를 다룬 책은 1991년에 출간된 <러시아 정교회사>가 있을 뿐입니다. 사순절 이야기를 하려다 너무 멀리 와버렸습니다.

 

사순절은 중세 교회가 만든 것이 아닙니다. 사순절은 교회의 가장 큰 절기인 부활절을 기념하기 위해 초대교회로부터 지켜온 전통입니다. 물론 성경에 나오지 않지만 예수님은 분명 죽으심과 부활을 기념하도록 명했습니다. 그러니까 사순절 기간과 부활 주일은 예수님께서 명령에 대한 교회의 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순절이 완전히 정착하기까지는 3세기 정도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전 초대교회는 파스카 논쟁을 통해 부활 주일을 언제 지켜야 할 것인가를 논했습니다. 파스카는 유월절을 말하며, 예수님의 고난을 유월절의 사건으로 해석했기 때문에 그렇게 불렀던 것입니다. 결국 니케아 공의회는 춘분이 지난 후 보름 후 첫 일요일을 부활절로 지키기로 합의하기에 이릅니다. 부활절이 정해지면 그날을 기점으로 앞으로 40일 동안 사순절로 지켰던 것입니다. 그러니까 사순절은 타락한 중세 교회가 만들거나 인간이 자의적으로 만든 절기 아니라 주님의 명령에 의해 교회가 응답한 교회의 절기입니다.

 

이 책은 사순절에서 오순절까지 이어지는 기도 노트입니다. 32일 재의 수요일을 기점으로 사순절이 시작되고, 411일부터 16일까지 고난주간, 65일 성경강림 주일까지 이어집니다. 비아의 뛰어난 편집 능력과 간결한 디자인은 읽는 이들에게 편안함과 친숙함을 선물합니다. 성공회 성서정과를 따라 본문을 제시하고, 묵사의 글로 인도합니다. 묵상의 글은 본문을 가장 잘 표현한 기도문과 묵상 글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 사순 기간, 탐욕을 섬기던 우리의 습관을 벗고 야위고, 가난해지며, 잠잠한 가운데 당신을 알게 하소서. 평화의 왕이여, 당신의 불타는 마음으로 우리를 이끄소서.”

 

교회 안에서 형제를 존중하지 않는 이는 그 사람 안에 계신 그리스도를 묵상하며 행동하고, 고난과 궁핍에 빠진 동료를 생각하지 않는 이는 바로 그 사람 안에서 멸시당하시고 계신 주님을 생각하십시오.”

 

주님께서는 우리의 배신에도 불구하고 그분의 사랑을 빚으실 수 있으며 그 사랑을 흘러넘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고난과 신앙으로 곰삭힌 언어는 현대를 살아가는 신자들에게 깊은 신앙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앞이 보이지 않는 막막한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루하루 더듬지 않으면 길을 찾을 수 없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집중해야 하고,, 십자가의 길을 걸어야 합니다. 혼자 읽고 묵상해도 좋고, 함께 나누어도 좋습니다. 사순절을 함께할 믿음의 동역자가 있다면 더더욱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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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달음은 더디 온다 - 말씀에서 말씀으로 살아 낸 사막 교부와 교모의 인생 가르침
사막 교부와 교모 지음, 이덕주 엮음 / 사자와어린양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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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막 교부는 영혼의 샘물이다. 문명과 과학의 발달을 통해 유토피아를 형성하려던 인류의 계획은 이미 오래전 사라졌다. 하지만 과학문명을 벗어나 살 수 없다는 것을 잘 안다. 특히 대한민국은 빨리빨리문화를 만들어 냈던 폭발적인 경제성장을 이루는 과정 속에서 사람들로 하여금 경쟁을 불가피하게 요구했다. 한때 피곤한 도심의 삶을 잠시 내려놓고 사찰에 들어가 심신을 가꾸는 템플스테이가 유행했다. 코로나가 아니었다면 지금도 적지 않은 이들이 참가했을 것이다. 그와 더불어 수년 전부터 특이한 한국만의 명상이 시작되었는데 멍 때리기라는 것이다.

 

불교의 명상과도 비슷하지만 사뭇 다른 면도 적지 않다. 방법은 간단하다. 숲 속에 들어가 아무 생각 없이 몇 분에서 몇 시간을 있는 것이다. 바라보는 것과 장소에 따라서 불멍’ ‘숲멍’ ‘물멍으로 불려진다. 멍 때리기는 특정한 형식이나 대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복잡한 생각을 잠시나마 덜어내는 것이 목적이다. 적자생존의 환경이 요구하는 치열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끊임없이 생각하고 고민해야 하는 생각의 짐을 덜어내는 것이다. 일종의 도피 또는 회피 일 수 있지만 다시 사회로 돌아가야 하기에 회복을 위한 잠깐의 쉼이라고 해야 옳을 것이다.

 

교회사를 가르쳐왔던 이덕주 교수는 은퇴 후 칩거(蟄居)하면서 그동안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다. 초대교회 교부들에게 주목한다. 교부들은 크게 두 부류로 분류할 수 있다. 도심에서 활동하면서 말씀을 강해하고 교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정통을 세워나가 일반 교부(Church Father)가 있고, 사람과의 관계를 끊고 사막이나 광야로 들어가 홀로 살아가는 사막 교부(Desert Father)들이 있다. 터툴리아누스나 크리소스토무스, 갑바도기아 교부들은 도심의 교부들이다. 사막 교부들은 안토니우스와 압바스 아르세니우스, 압바스 포에멘, 압바스 마카리우스 등이 있다. 여기서 압바스는 아빠를 뜻하는 존칭어이다. 사막에서 작은 공동체를 이루며 살았던 이들은 영적인 아버지를 압바, 어머니를 암마로 불렀다. 남성을 교부로 부르며 여성을 교모로 부른다.

 

그런데 사막 교부들은 왜 생겨난 것일까? 3세기부터 5세기까지를 사막 교부들이 활동한 시기로 본다. 이 시기는 교회가 내외적으로 파란만장한 시기이다. 내부적으로 수많은 이단들이 들끓으면서 올바른 신학을 정립하기 위해 치열한 교리 전쟁이 일어났고, 외부적으론 로마의 핍박이 몰려 있는 시기다. 콘스탄티노스 1세기 313년 밀라노 칙령을 통해 기독교를 공인했다. 기독교는 공식적으로 박해를 벗어나 주류 종교로 인정받는 과정이 이 시기이다.

 

하지만 사막 교부는 단순히 핍박을 위한 도피가 아니었다. 그들의 시기가 5세기까지 이어진 것을 볼 때 기독교가 로마의 중심에 자리하고 박해받는 자리에 있을 때도 사막 교부들은 사회로 돌아오지 않았고, 적지 않은 사람들이 사막 교부들을 찾아갔다. 이러한 상황들은 사막교부들이 기존의 신앙 방식으로 채워지지 않는 하나님에 대한 깊은 갈망 때문임을 보여준다. 분주하고 어지러운 삶을 떠나 온전히 하나님과 함께 하기를 갈망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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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서 만나고 이야기하라 - 내 삶에 변화를 끌어내는 핵심 전략
배정환 지음 / 미디어숲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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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면서 변화라는 단어는 필요불가결한 요구인 동시에 고통입니다. 이 책은 마케팅 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배정환의 실용적 자기계발 도서입니다. 책의 내지 안에 잘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서 아예 시도조치 하지 않는 것만큼 큰 실수는 없다는 에드먼드 버크의 글귀에 공감이 갑니다. 변화는 두렵고 떨리는 일입니다. 지금까지 자신이 쌓아온 것들을 모두 버리고 새롭게 시작해야 하기에 에너지도 두 배로 들고, 힘듭니다. 하지만 지금은 변화의 시기입니다. 지금도 변하지 않은 사람들은 도태했고, 퇴보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변해야 할까요? 저자는 자신의 삶에서 변화를 이끌어내는 핵심 전략을 한 권에 담았습니다.

 

전체 5part로 분류했지만 순서에 연연할 필요는 없습니다. 변화를 가져 오기 위해서 먼저 문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나가라는 말은 행동을 시작하라는 말이며, 현재의 익숙한 환경에서 벗어나라는 말입니다. 아무리 계획을 짜고 치밀하게 준비해도 생각대로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단 행동해야 합니다. 만나서 협상을 해야 거절을 당하든 협상을 하던 결론에 도달합니다. 실패하면 다른 계획을 짜서 도전하면 됩니다. 하지만 도전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행동은 경험이며, 경험은 지혜가 됩니다.

 

우리는 어떤 일을 할 때 직관력으로 처리할 때가 많습니다. 직관력은 많은 경험에서 나오고 경험은 시행착오에서 얻어집니다.”(28)

 

두 번째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도 변화의 중요한 수단입니다. 새로운 사람이란 나의 일을 지지하고 동역할 사람을 말합니다. 내 주변의 사람이 모두 긍정적인 사람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을 시작할 때나 추진할 때 비관적인 사람은 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뿐 아니라 마음도 단련해야 합니다. 목포 지점이 다가올 때 가장 큰 고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종종 실패하기도 합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다라는 속담도 있습니다. 식상한 속담이지만 마음에 아로새길 중요한 금언입니다.

 

두 번째 Part는 만남입니다. 직접 만나서 어떻게 이야기하고 대화를 이끌어 나갈지를 설명합니다. 첫 장에서 시장이 인사하러 온 경험은 뻔한 이야기인데 공감이 갔습니다. 작은 친절로 인한 감사가 큰 반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죠. 먼저 다가가기는 어떨까요? 요즘은 가까운 사이라도 불필요하게 간선하기 싫어 사무적인 용어 아니면 말을 안 섞는다고 합니다. 그럴 수 있죠. 하지만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고 말문을 트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판매와 조 지라는 이야기는 유명하죠. 그는 자신의 가계에 찾아오는 사람이 누구든 상관없이 친절하게 대했다고 합니다.

 

그 외에는 저자는 화내지 말 것, 대화의 상대를 주인공으로 만들 것 다양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책을 읽고 있으면 저자가 대단한 능력자인 것 같습니다. 사소한 것에 관심을 갖고 성공을 향해 달려 나가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실패의 늪에 빠져서 살아가는 이들이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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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내 편이 되는 말하기 - 나의 말과 생각, 운명을 바꾸는 36가지 언어 기술
황시투안 지음 / 미디어숲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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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는 기술이 점점 필요해 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날의 말과 생각, 운명을 바꾸는 36가지 언어 기술을 담았습니다. 말과 칼이 영어 단어는 한 끝 차이입니다. word - sword 처럼 말입니다. 말은 칼과 같아 강력한 힘을 발취하며 사람을 살리기도 죽이기도 한다는 것이죠. 저자는 말의 다양한 특징을 분류하고 소개합니다.

 

춘추 전국 시대 송나라의 마지막 군주인 송강왕은 재위 기간 중에 여러 나라와 싸워 세력을 키워 강력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권력욕에 취해 타락한 군주가 되고 말았습니다. 자신에게 충언하는 신하들의 목을 쳐 버렸습니다.이때 송나라의 달변가 혜앙이 찾아와 그를 설득했다고 한다. 몇 마디의 말로 상대방 바꿀 수도 있습니다.

 

말을 잘 듣는 아이는 좋은 아이라고 생각하지만 자신의 주관을 포기하고 창의성을 희생할 가능성이 크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다른 가능성을 생각하는 질문을 해야 한다.

네 생각은 어때?”

또 뭐가 있을까?”

그것을 제외하고, 또 뭐가 있을까?”

 

저자는 창의적 생각을 위한 언어를 세 가지 종류로 바꾸어 설명한다. 상위 분류, 횡적 분류, 하위 분류다. 자동차를 예로 들면 횡적 분류는 이동수단이기에 배나 비행기가 있다. 하위 분류는 자동차의 종류로서 승용차나 화물자 등이 있습니다. 승용차가 더 하위로 나려가면 내연기관이나 전기 자동차가 있을 것이다. 이처럼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대답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상대방에게 해서는 안 되는 말이 있다.

네가 나 무시하는 거 알아.”

그는 날 더 이상 사랑하지 않아.”

네가 나 싫어하는 거 알아.”

등으로 추측은 할 수 있지만 단정해서는 안 되는 말들이 있다. 이런 말은 상대방을 굉장히 기분 나쁘게 한다.

 

살아가는 수많은 말을 한다. 어떤 말은 사람은 힘들게 하고, 어떤 말은 사람을 편하게 한다. 이 책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방법으로 대화의 물꼬를 트고, 어떻게 이끌고 가야 하는가를 알려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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