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공연과 마찬가지고 2017년에 읽었던 책 중에서 기억에 남은 책을 추려보았다.
책이 출간된 시점과 내가 읽은 시점이 다른데, 기준은 출간년도와 상관없이 내가 읽었던 날이 2017년 기준이다.
50여편의 영화 중 5편만이 선정되었고, 공연은 단 하나도 선정되지 않았는데 책은 1년동안 읽은 94권 중 몇 권이나 되는지 궁금하다.

 

 

 

 

1. 데프 보이스
2017년 6월 독서.
데프 보이스의 경우 일본에서의 장애인 인권침해 문제와 시설문제가 녹아있다보니 주변에 있는 사람도 생각이 나서 기억에 남았던 것 같다.
그리고 한국이나 일본이나 법적 처벌이나 조사가 제대로 되지 않았던 부분도 화가 났다.

 

 

 

 

 

 

 

 

2. 딸에 대하여
2017년 11월 독서.
레즈비언 커플과 커플 중 한 여성의 엄마가 함께 살게 되는 이야기를 엄마의 관점에서 쓴 책이다.
사실 이 책은 11월에 읽고 리뷰는 12월에 썼는데, 리뷰를 쓸 때도 그리고 지금도 참 어려운 책이라고 생각한다. 부모와 자식의 거리는 자식이 생각하는 거리와 부모가 생각하는 거리가 좀 다른 것 같다.

 

 

 

 

 

 

책의 경우는 내가 읽었던 94권의 책 중에서 어떤 책은 편하게 읽기 위하여 어떤 책은 도서 이벤트로 받았던 책이라 나의 관점이나 생각과는 많이 다른 책도 섞여있어 기억에 남거나 인상 깊은 책이 없었던 것 같다.
여행, 음식, 술과 관련된 책의 경우 특히나 나의 관점과는 별개로 편하게 읽으려고 했던 게 있어서 더욱.
2018년에는 책을 읽는 방식을 바꿔봐야하나 고민 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