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Bclass


2017. 4. 1. ~ 5. 28.


대학로자유극장


2017. 4. 27. Cast.

김택상 - 이이림, 이수현 - 조풍래, 나카시마 치아키 - 김대현, 이환 - 김바다, 서정인 - 김희연

 

 

 

키워드 - 사립예고 봉선예술학원. 청소년. 열정, B, 경쟁, 남성배우 4명.


남성배우가 많이 나오는 청소년기 연극-특히 고등학교-은 꽤 많다. "연극 모범생들"도 남성배우 4명이 나오는 연극이고,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를 모티브로 만든 연극도 꽤 있다.

청소년기 친구와 함께한 열정에 대한 소재가 나름 비일비재하게 사용되고, 학교 내 경쟁이라는 키워드가 시놉에 자주 포함된다.


연극 Bclass도 비슷하다.


사립예고를 다니는 남자 4명이 졸업공연을 위해 '강제로' '학교 임의로' '편의상' 한 조가 되어 공연을 만든다. 캐릭터 하나하나에 나름의 이유도 부연설명해주고.

- 작가와 연출이 극적인 공연 진행을 위해 캐릭터의 이야기를 썼겠지만 정말 작위적이라고 느낀다.

- 세상에 사연없는 사람이 어디있겠냐마는.


연극이나 영화로 암만 학교 내 경쟁체제를 비판하고 그 경쟁때문에 학생이 상처입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 한다고 비판해도, 현실이 예술에서 말한만큼 바뀌었나? 모르겠다.


연극 초반 김택상의 작곡에 대해 서정인 선생이 "왜 선생님이 지적한대로 클래식한 곡을 쓰지 않느냐. 그런 곡이 점수를 더 잘 받는다. 하고싶은 일과 해야만 하는 일을 구분해라."라고 말하고, 이환이 "입학할 때는 가능성을 보여주어야 하지만, 입학해서는 증명해야한다."고 말을 한다.


근데 이게 만 16, 17, 18살에게 할만한 소리일까?


만 16살, 17살, 18살에게 자신을 증명하라는 말과 해야만 하는 일을 하라는 말이 얼마나 폭력적인지.

- 아니 무슨 가정을 책임져야 하는 나이도 아닌데 하고 싶은 일을 하라는 소리는 안하고 해야만 하는 일을 하라니.

- 증명도 중요한데 아니 뭐 예술로 성공해서 밥 벌어먹고 사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된다고.

- 학교에서 가르치는데로 잘 하기만해서 성공하는게 아니고, 증명도 증명이지만 그 이후의 삶에 대해서는 이야기 안 하는 학교.


연극 자체는 재미있었고, 좋았다

- 배우가 연기도 잘 했고, 연출도 나름 호평을 줄 수 있다.

- 그냥 학교라는 시스템에 대해서, 특히 입시에 맞춰진 교육 시스템이 별로 마음에 안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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