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귀향을 보면서 속으로 "크아아아아아아아악!!!!!!!"이라는 소리와 함께 욕을 하고 짜증이 났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일본군 "성노예"(위안부나 정신대가 아니라 성노예이다.)에 대한 내용이니 화가 나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역사에 대한 사실적인 내용보다는 "굳이 보여주지 않아도 되는 장면"까지 연출하여 영화에 끼워넣은 감독이 짜증났다.

- 일본군에 끌려간 여성이 성"폭행"당하는 장면을 그리 오래, 길게 보여줄 필요는 없었다.

- 127분의 러닝타임 중, 영화 크레딧이 올라가는 시간을 제외하고 3~40분은 너무도 과한 연출이었다.


현재 우리가 알고 기억하는 역사의 일본군 성노예.


굳이 내가 자료를 하나하나 리뷰에 쓸 필요도 없고, 현재 한국 정부와 일본 정부 사이에서 있었던 일을 쓰고 싶지는 않다.

- 글을 쓰기위해 기억을 찾다보면, 화가나서 쓰지 않아도 되는 것까지 쓰게 될 것 같다.


하나 분명한 것은 우리는 한국사를 제대로 배워야 하고, 한국사를 가르치고 배우고 공부할 때, 일제강점기에 대한 내용과 한국의 근현대사에 대한 것을 제대로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 좀 더 덧붙이자면, 한국 군인이 베트남 전쟁 때 베트남에 저지른 짓과 베트남의 라이따인한, 필리핀의 코피노에 대한 것도 함께 배워야 한다.

- 많은 사람이 "라이따이한은 한국 남성과 베트남 여성이 눈맞아서 생긴 아이다."라고 말을 하지만 라이따이한의 어머니는 "강간 피해자"가 대부분이다.

- 필리핀의 코피노는 여성 속이고 한국으로 토끼고 연락 두절된 남성이 많은 것 같은데, 남성이 잘못한 것 아닌가.

- 한국은 일본에게 당한 것만 이야기하지, 한국인이 외국에 나가서 한 짓에 대해서는 묵묵부답이다.

- 일본은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흩어져있는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에게 사과를 해야한다.

- 한국은 라이따이한과 코피노, 그리고 내가 아직 알지 못하는 일에 대해서 교육을 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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