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티아고 베르나베우Santiago Bernabeu

현재 스페인 프로축구 프리메라리가에서 FC바르셀로나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으며,

지난 시즌 2위를 한 레알 마드리드 C.F.의 홈구장이다.

(1위는 AT마드리드, 3위는 FC바르셀로나, 4위가 다음에 홈구장을 소개할 발렌시아CF)


1902년 창단된 레알마드리드는 2015년 현재 감독은 카를로 안첼리티이고 주장 골키퍼 이케르 카시아스와 부주장 센터백 세르히오 리오스가 뒤를 지키고 있으며,

인기선수 호날두가 경기를 할 때마다 골을 넣고 있다.

마드리드를 연고지를 하는 AT마드리드와 FC바르셀로나와의 경기는 엄청나다고.

- 특히 이런 경기때는 암표가 매우 횡행하는데, 한인민박에서 듣기로는 어떤 사람은 1,500유로를 암표 사는데 썼다고 한다.-

유명한 선수도 많이 배출했고, 프리메라리가나 유럽리그에서 우승한 전력도 상당하다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대학시절 알바를 뛰었던 터라 축구를 별로 안 좋아하고

(사실 축구를 보러 온 사람 중에 비매너 몇몇이 내가 축구를 싫어하게 만든 원흉이지만)

상암월드컵경기장에 있는 전시관이라고는 2002년 월드컵이 전부라서,

축구장을 잘 꾸며나봐야 얼마나 잘 해놓았겠어라는 생각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스페인의 축구문화라든가 선수 이름에 대하여 딱히 관심을 가지고 있던 것은 아니라 무엇을 알고 보러가는 것은 아니었다.

- 아버지가 운동 경기 보는 것을 좋아하셔서 곁눈질과 오다가다 설명 들은 것이 있기는 하지만,

  아주 매우 얕은 지식밖에 없다. -


다만, 한인민박에 있던 분이 딱히 다른 일정이 없으면 같이 가자고 하셨고

나는 그냥 한 번 경험삼아 보고 오자는 심정으로 갔던 산티아고 베르나베우는 나에게 엄청나게 큰 문화적 충격을 주었다.


일단 유럽의 어느 도시나 마찬가지겠지만 그 도시에 연고지를 가지고 있는 축구팀과 도시, 도시시민의 유대감은 긴밀하고 친밀한 편이라는 것을 새삼 느꼈다.

- 스페인 사람은 특히 더 하는 것 같기도 하다. -


그러다보니 그 도시에 연고지를 가지고 있는 축구팀의 홈구장에 가면 그 도시의 역사를 알 수 있다.


게다가 레알 마드리드 같이 유명한 팀은 경기장규모가 남다르게 크고,

축구장 내부에 있는 전시공간의 셋팅과 동선은 관람객을 위해 세심하고 배려있게 만들어두었다.


 

 


지하철 역에 나와 처음 마주하게 된 베르나베우의 모습


 

 


 

 


생각보다는 많이 컸다. 밖에 이런 지도도 있었다.


 

 


티켓박스가 열지 않아 외부를 한 바퀴 돌고 오는 사이, 많은 사람이 줄을 서서 티켓박스 오픈을 기다리고 있었다.


중국인 관광객도 많았고, 다른 외국인도 많은 편이었다.

아마 같은 학교라고 생각되는 고등학생이나 초등학생 무리도 견학을 하러 줄을 서고 있었다.


 

 


티켓을 사면 선수 사진이 박혀있는 티켓을 주는데,

선수 사진은 랜덤으로 나온다.


 

 


 

 


 

 


4층까지 있는 경기장은 내부에 들어가자마자 크기부터 나를 압도하였다.

많은 관광객이 인증샷을 찍느라 셀카봉으로 고생을 하고 있었다.

맨 꼭대기에는 공식후원가 배너가 걸려있었는데, 아디다스/코카콜라/에미레이트항공/미하우맥주가 있었다.

삼성도 레알 마드리드의 후원사인데 매년 연장계약을 하는 후원사이고 제일 큰 후원사는 아니라고.


 

 


레알 마드리드가 우승한 기록표.




마드리드가 사용했던 공과 축구화, 유니폼을 전시해놓았다.



 

 


 

 


레알 마드리드가 우승했던 중요 경기 장면, 골을 넣는 장면 등을 녹화하여 볼 수 있게 해둔 곳.



 

 


 

 


마드리드를 거쳐갔거나 현재 진행중인 선수를 적어두었는데, 호날두는 현재진행형인 인물이다.

- FC바르셀로나의 메시와 레알마드리드의 호날두가 많이 비교되는데,

  메시는 역사적으로 유명한 축구 공격수와 비교가 되지만

  호날두는 오로지 메시하고만 비교된다는 농담아닌 농담이 있다.

  문제는 내가 이 말이 무슨 의미인지 모른다는 것이다.

  누가 설명 좀...ㅜㅜ-



 

 


선발선수(주전)의 이름과 번호가 프린트 되어진 옷



 


이 관의 소리가 나는 부분에 귀를 대면 우렁찬 함성소리가 들린다.

레알마드리드가 우승한 날 결승골이 터졌을 떼, 경기장 내의 관중의 함성소리를 녹음해두었다가 들려주는 것이다.



 

 


 

 


레알마드리드 선수의 샤워실과 락커룸이다.

나는 갑자기 왠 화장실이 있나 싶었는데 락커룸이었다.



 

 


경기 중 선수, 스탭, 코치진, 감독이 대기하는 곳에서 바로 본 베르나베우

바로 정면으로 보이는 곳이 홈팬이 앉는 자리이다.



 

 


 

여기는 경기가 끝난 다음에 기자회견을 하는 곳이다.


이 이후에는 아디다스 옷 판매 상정(레알마드리드 유니폼 등을 판매)에 들어가서

딱히 올릴 사진은 아니다. 그냥 유니폼 사진.


이 외에도 중간에 블루스크린 앞에서 사진을 찍으면 원하는 선수 사진과 합성해 주는 것도 있었고,

전체적인 사진을 찍지 않았지만 여러 콘텐츠를 활용해서 레알 마드리드의 역사를 알 수 있게해주는 공간이었다.


한국의 문화와 유럽의 문화가 상이하여 비교를 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것은 알지만

상암월드컵경기장과 어찌나 비교가 되던지....

- 덧붙여 여기서 일을 하는 노동자도 쓸고닦고 시설물 관리하느라 고생하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


레알 마드리드 C.F.의 산티아고 베르나베우를 시작으로 시간과 기회가 된다면

유럽의 도시를 방문할 때마다 연고 축구팀의 홈구장을 방문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따.

- 그래서 발렌시아에 다시 갔을 때, 발렌시아C.F.의 홈구장 메스타야Mestlla 투어를 하였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