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서점 일산점에 다녀왔다.

매주 토요일 일산 미간광장에서 진행하는 유기견입양캠페인에 가끔 봉사를 가는데,

일산에 알라딘 중고서점이 생겨서 가끔 갈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가보니 매우 넓고 멋지게 꾸며놨지만 아쉬움이 남은 방문이었다.

 

 

 

가는 길에 본 알라딘 공인중개사. 별 생각없이 알라딘이라는 글자만 보고 부동산에 들어갈 뻔 했다. ㅡ.ㅡ;;;

 

 

 

 

 

 

 

 

알라딘 중고서점을 찾기는 어렵지는 않았다.

 

 

 

 

 

제일 먼저 찾아온 아쉬움 한가지이다.

엘레베이터가 필요한 사람은 1. 유모차를 타는 어린아이의 부모 2. 노인 3. 휠체어를 탄 지체/뇌병변 장애인이다.

이 엘레베이터 안내문은 성인이라면 볼 수 있는 높이이지만 휠체어에 앉아있는 사람이 보기에는 너무 높다.

앉아서 볼 수 있는 높이에 안내문을 하나 더 붙이면 좋을 것 같다.

 

 

 

 

 

 

 

 

 

 

들어가 보니 맨 처음 눈에 띄는 것은 멋진 계단과 복층구조의 내부 전경이었다.

여기서도 엘레베이터 문제를 안 꺼낼 수가 없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2층으로 올라갈 수 있는 길은 계단 뿐이었다.

내가 엘레베이터를 못 찾은 거라 생각하지만 엘레베이터가 어디에 있는지 쉽게 알 수 있게 해주면

여러 사람이 이용하기에는 더 좋지 않을까 싶다.

물론 얌체같이 계단을 사용할 수도 있음에도 엘레베이터를 타는 사람이 있겠지만

그렇다고 필요한 사람이 잘 찾지 못하게 꽁꽁 숨겨두는 것은 아니지 싶다.

 

 

 화장실 앞에 있는 경사로다.

대학로 화장실은 휠체어가 들어갈 수 없게 되어있어서 한마디 적어놓은 것이 있는데 일산에는 경사로가 있었다.

근데 이 경사로도 문제가 있다. 위에 있는 사진을 봃 때는 잘 모르지만 밑에 있는 사진을 보면 턱이 약간 있다.

작은 턱이라도 유모차를 타고있는 아기나 휠체어를 탄 사람 특히 근육이완증이나 척수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는 매우 위험한 것일 수도 있다.

이왕에 경사로 만든 거 이 작은 턱도 없애면 더 좋지 않을까.

그리고 경사로 옆에 벽이라든가 이런 것을 만드는 게 더 좋을 것 같다.

작년에 아는 분이 계단에 붙어있는 경사로를 이용하시다가 휠체어가 옆으로 쓰러져 크게 다치신 적이 있다.

경사로 옆에 벽이나 그런 것이 있다면 그런 위험으 최소화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이 책을 볼 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만들어 놓았는데 이거 좀 충격이었다.

화장실 앞에는 경사로가 있는데 여기에는 경사로가 없었다.

경사로 만든거 여기에도 하나 더 만들어 놓으면 좋겠다.

 

알라딘을 참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알라딘 중고서점을 갈 때마다 예기치 않은 불만사항이 생긴다.

특히 편의시설이 되어있지 않을 때.

앞으로 중고서점이 생길 때마다 편의시설 조사를 다녀서 개선해야 할 점을 써야겠다.

 

서울에 사는 관계로 지역에 있는 알라딘 중고서점 편의시설 조사가 안 되어있는데 기다려라.

시간 되는대로 가까운 천안부터 시작해서 KTX비용 벌어서 부산까지 다 다녀올테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조이 2014-06-10 1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제가 딱 궁금하던 사항들, 우려되던 사항들을 콕콕 집어 써놔주셨네요.
고맙습니다~
아직 우리 사회에 이런 좋은 시설들을 만들 때 기본적인 개념이 탑재되어 있지 않는 것 같아 정말 아쉽고 속상하네요, 저도.

sijifs 2014-06-11 09:52   좋아요 0 | URL
주변에 있는 사람 중 휠체어 타신 분들이 그러시더군요 알라딘 중고서점을 한 번도 이용해 본 적이 없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