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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경영을 바꾸다 - 비즈니스 레벨업을 위한 게임화 전략
한창수 지음 / 삼성글로벌리서치 / 2024년 10월
평점 :
'게임,경영을 바꾸다'를 읽으면서 군주온라인이라는 게임이 생각났다. 엔도어즈에서 만들어 2004년 1월 1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군주온라인의 경우 게임이지만 상당히 교육적인 효과가 높다고 생각한다. 배경이 조선시대이고 한반도 지형 내에서 게임이 진행되다보니 자연스럽게 역사교육이나 한국지리교육이 가능하고, 시장경제와 민주주의를 반영한 게임시스템으로 정치와 경제 부문에 대해서도 실질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나는 이 군주라는 온라인게임을 학교에서 잘 활용한다면 사회교육을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또한 군주온라인처럼 세계사나 다른 교과목과 연계된 다른 게임화가 진행된다면 동기부여가 되는 교육이 되지 않을까? 교육은 단순히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동기부여를 통하여 자의식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라면 게임화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