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 마켓 6.0 - AI시대, 고객 경험을 진화시켜라!
필립 코틀러.허마원 카타자야.이완 세티아완 지음, 방영호 옮김 / 더퀘스트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립 코틀러 마켓6.0은 조금은 실망스러운 책이었다는 것이 나의 의견이다. 필립 코틀러가 1931년생으로 만나이 93세라는 것을 감안하였을 때, 이제 책을 직접 집필하기보다 전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공저인 허마원 카타자야와 이완 세티아완가 거의 글을 쓴 것이 아닐까 싶다. 그러기에 내가 필립 코틀러의 책을 처음 읽었을 때 처럼 획기적이로 깜짝 놀랄만한 마케팅 구루같은 면모는 많이 사라진 느낌이다.

스마트폰과 다양한 소셜미디가 일상화되고 AI, VR, AR이 일상화에 가까워지는 최근 마케팅의 흐름은 멀티채널 마케팅이 기본이 되었다. 소셜미디어 같은 새로운 채널 혹은 TV나 잡지 같은 전통적인 채널 어느 하나에만 올인하는 마케팅이 아닌 각 채널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해당 특성에 맞는 컨셉의 마케팅을 멀티로 진행해야하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다감각 기반의 몰입 경험을 전달하고 온/오프라인의 확장성을 중시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