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로젝트 설계자 - 옥스퍼드대 교수가 전하는 프로젝트 성공의 법칙
벤트 플루비야.댄 가드너 지음, 박영준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4년 5월
평점 :
메가 프로젝트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1. 철저한 계획과 기획에 대한 자료 조사를 통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고, 2. 모듈화와 분업화로 사업을 진행시키며, 3. 행동보다는 생각을 먼저 해야한다는 것이다. 다수의 정책제안자는 자신의 생각을 먼저 행동으로 옮기려는 생각을 하지만 그것은 매우 위험하고 메가 프로젝트를 망하게 하는 주범이기 때문에, 생각을 깊고 넓게 한 다음 행동을 하라고 제안하고 있다. 사회복지예산에서도 프로그램 기획안을 사용하고 그에 따른 예산을 세우는데, 엄청난 세금이 들어가는 메가 프로젝트에서 이런 것조차 제대로 안 하고 진행을 한다는 것에 기가찼다.
책을 읽으면서 어느 프로젝트나 제대로 된 기획안을 토대로 일을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 토목 공사 같은 메가프로젝트는 권력이 있는 소수의 사람이 가지고 있는 야망때문에 너무 쓸데없이 많은 돈을 사용하고 있다고 보여졌다. 정말로 필요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는 그렇게 돈을 쓰기 아까워하는 인간이 토목공사에는 수십억을 예산을 쓰면서 성공률은 0.5%라는게 말도 안되지 않는가? 필요해서 세금을 쓰는 것은 상관이 없지만 제발 제대로 잘 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