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라르손, 오늘도 행복을 그리는 이유 (양장 특별판)
이소영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칼 라르손은 프랑스에서 만난 스웨덴 여류 화가 카린을 만나 결혼을 하고 나서 가정생활의 모습을 작품으로 많이 남겼다. 칼 라르손이 남긴 아내와 자녀의 그림을 보면 얼마나 가족에 대한 애정이 많았는지가 엿보일 수 있다. 사진이나 영상으로 아이가 자라나는 모습을 기록하는 것 처럼 칼 라르손은 자신의 자녀가 자라나는 모습을 그림으로 남겨두었고, 화실에서 자녀와 함께 있는 모습이나 개구진 모습의 자녀의 모습이 많이 보였다. 칼 라르손 가족은 개와 고양이도 키운 것 같은데 자녀가 고양이를 앉고 책을 읽거나 반려견이 집이나 마당 여기저기에 누워있는 모습이 많이 보였다. 당시 시대상황에서 여성은 결혼하면 주로 가사노동을 하였기에 칼 라르손의 아내였던 카린은 화가의 길을 접고 주부로서 살게 된다. 카린의 그림도 궁금하였는데, 책에는 전혀 등장하지 않아 아쉬웠다. 칼 라르손과 카린 모두 화가로서의 재능이 뛰어난 사람이고 자녀도 8명이었지만, 자녀 중 그 누구도 화가로서의 길은 가지 않았다. 의도적인 것인지 아니면 자녀가 모두 그림에 재능은 없었던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한 명 정도는 화가가 되었을 법도 한데 말이다. 칼 라르손은 우울증이 있었다고 하는데 그의 그림을 보면 따뜻하고 한적한 스웨덴의 시골마을을 보게 되고 뭉크처럼 기묘하거나 우울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어린시절의 빈곤을 잊을 수는 없고 아버지와의 관계가 좋지는 않았지만 어머니와 아내라는 든든한 지원군과 사랑하는 자녀덕분에 우울함보다는 따뜻함이 드리워진 그림을 그릴 수 있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