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코드 플레이북 - 바로 시작하는 커뮤니티 빌드업
박소정 지음 / 길벗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스코드 플레이북'에는 한국 내에 있는 디스코드 커뮤니티의 인터뷰와 디스코드라는 앱에서 종사자로 활동하는 사람의 인터뷰가 있었다. 디스코드에서 커뮤니트를 운영하는 사람의 경우 한국은 물론 외국에서 생활하는 사람도 디스코드를 통해서 쉽게 커뮤니티로 만날 수 있다는 것을 디스코드의 장점으로 꼽았다. 모든 사람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이 시대에 어느 한 나라에 귀속되어있지 않고 글로벌하게 활동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디스코드를 통해서 관심있는 분야가 같은 다른 나라의 사람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은 아무래도 큰 장점이 아닐까 싶었다. 인스타그램 또한 다른 나람 사람을 만날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커뮤니티로 소통할 수 있는 디스코드는 개별적인 관계를 맺는 인스타그램과 또 다른 매력이 있을 것 같다.

디스코드에 종사하는 사람은 디스코드 커뮤니티 매니저와 커뮤니티 운영을 돕는 모더레이터로 크게 나눌 수 있었는데 다른 SNS 커뮤니티를 운영한 사람이 더 유리할 수는 있겠지만 디스코드라는 앱을 어떻게 관리하느냐도 능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디스코드 내에서 커뮤니티 운영을 한다면 사실상 디스코드라는 앱을 잘 활용하는 것이 모더레이터의 매니저의 능력 중 하나였다. 디스코드 종사자 인터뷰를 읽으면서 이 세상은 이제 과거에 규정된 직업이 아닌 새롭게 생기고 변화하는 직업에 적응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