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칠리아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 여행자를 위한 인문학
김상근 지음, 김도근 사진 / 시공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탈리아 반도 바로 옆에 위치한 섬이자 곡창지대였던 시칠리아는 끊이지 않는 외세의 침략과 차별로 인해 한숨과 눈물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시칠리아라는 곳이 이탈리아 반도 내에 위치한 하나의 도시가 아니라 제주도처럼 반도 외부에 있는 섬이라는 것도 처음 알게 된 사실이었다. 어느 나라던 간에 섬이라는 지형 특성상 외부의 침략을 지속적으로 받고 외부의 문화가 섬에 남으면서 대륙과는 또 다른 문화를 일구어나가는 특징이 있는 듯 하다. 아예 영국이나 일본처럼 섬 자체가 하나의 나라가 되지 않는 한, 어떤 나라에 속하였지만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 상 해당 나라 본토의 문화와는 약간 다른 문화가 영혼에 쌓이는 모양이다.

시칠리아는 이탈리아에 있는 섬이라고는 하지만 지중해에서 제일 큰 규모의 섬이다. 그러다보니 섬 자체만으로 나라나 왕국이 자리잡고 이탈리아 본토와는 또 다른 문화와 전통이 남아있다. 스페인 남부처럼 무어인이나 이슬람 교도의 역사도 남아있는 곳이기에 카톨릭 전통이 강한 이탈리아 본토와는 또 다른 역사가 켜켜이 쌓여있다. 책을 읽으면서 이탈리아 내에 위치한 하나의 지명으로 알고 있던 시칠리아라는 곳이 전쟁과 침략의 역사, 그리고 또 다른 문화가 쌓이는 것을 읽을 수 있었다. '여행자를 위한 인문학 시리즈'를 통해 이탈리아 역사를 다시 한 번 읽으면서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을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