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테이스팅 코스
마크 드레지 지음, 최영은 옮김 / 시그마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제맥주 붐이 불었던 몇 년전과는 달리 요즘 맥주의 인기가 조금은 사그라 든 것 같다. 코로나로 인하여 단체로 호프집에 모여서 술을 마시던 예전과 달리 소수의 사람의 모여 이야기를 하면서 술을 마시는 추세가 되면서 맥주보다는 와인이나 위스키의 인기가 많아진 것도 한 몫 할 것 같다. 맥주의 인기가 약간 사그라들었다고 그 매력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맥주는 물, 곡물, 홉, 효모만 있다면 어디서나 만들 수 있는 알콜음료이다. 게다가 빠르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기에 숙성시간이 최소 1년 이상 걸리는 와인이나 위스키에 비하여 훨씬 간편한 음료이다.

맥주는 크게 라거, 에일, 와일드/샤워 맥주라는 세 가지 종류로 나뉘지만 맛에 따라서 몰트의 특징에 따라서 레시피나 홉의 종류에 따라서 상당히 다양한 변주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특히 맥주에 사용되는 홉의 경우 종류도 다양하고 홉의 가공방식에 따라 맥주의 맛과 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한국에서 만드는 맥주의 경우 보통 홉을 수입하여 사용한다고 알고 있는데 홉이 자랄 수 있는 지역이 남북위도 35-55도 사이이고 그 안에 한국이 포함된다는 것이 놀라웠다. 알고보니 한국에서도 홉을 재배할 수는 있기는 한데 한국에서 재배한 홉의 퀄리티가 다른 나라에서 재배한 것보다 낮아서 수입을 해서 쓰는 것이 더 좋다고 한다. 마치 한국에서 바나나를 재배할 수는 있지만 효과나 효율성을 따졌을 때, 다른 국가에서 수입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과 비슷한 이치라고 생각이 되었다.

일반적으로 맥주와 관련된 책에서는 맥주 자체에만 집중을 하는데 '맥주 테이스팅 코스'의 장점은 아무래도 맥주와 음식의 마리아주/페어링을 생각해보게끔 만든다는 점이었다. 보통 술와 음식의 마리아주/페어링을 생각하면 와인을 떠올리며, 맥주는 일반적으로 감자튀김 같은 튀긴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맥주 테이스팅 코스'에서는 맥주 스타일에 따라 어울리는 음식을 추천해주고 있다. 맛의 강도에 따라 맛이 강한 맥주라면 진한 맛을 가진 음식을 추천해주고 있으며, 라거 같은 청량한 맥주에는 샐러드 같은 음식을 추천해주고 있으나 강한 인도 카레와 페일라거 처럼 의외의 조합을 추천해주기도 하였다. 책에서 추천한 페어링 중에서 한 번 도전해보고 싶은 조합은 커피 스타우트 맥주-블루베리 팬케이크 페어링과 위트비어&세종-팔라펠랩 페어링이었다. 술과 관련된 다수의 책을 읽어보았지만 보통 술과 비건요리의 페어링을 추천해주는 책은 없었는데 '맥주 테이스팅 코스'에서는 맥주와 비건음식의 페어링을 추천해주는 것도 매우 색다른 시도라고 생각되었다. 읽으면서 꽤나 흥미로운 부분이 많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