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챗GPT 강의 - 행시 수석 인공지능 전문 경제학자 이정혁의
이정혁 지음 / 성안당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투자를 하여 Open AI에서 2022년 12월 1일에 공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 Chat GPT. 한국에서도 스캐터앱에서 이루다같은 인공지능 챗봇을 내놓았다가 혐오발언 등으로 뼈아픈 실패를 한 적이 있기 때문에 사실 챗GPT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는 나는 별 의미가 없을 기술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근데 레포트 제출 숙제가 많은 미국/유럽 국가의 초중고등학교에서 학생이 챗GPT를 사용하여서 숙제 제출을 하여 문제라거나 챗GPT가 미국의 의사면허시험(USMLE)이나 미네소타대 로스쿨의 4개 과목 시험을 통과했다는 내용이 기사화 되었을 때는 '이제 공부로는 AI를 따라갈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서만 끝났다면 '나는 역시 공부에 재능이 없는 사람인가봐.' 정도로만 멈출 수 있었을텐데, 챗GPT를 사용한 논문에 대해서 각종 학회에서 논문인증을 하지 않겠다는 기사나 챗GPT가 쓴 소설이 출시되었다는 뉴스가 나오고 온갖 챗GPT 관련 서적이 쏟아져 나오자 '그래서 이게 뭔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떡볶이 전문 유투브 채널에서는 챗GPT가 추천해준 떡볶이 레시피가 맛이 없다고 하고, 챗GPT가 말도 안 되는 답변을 내놓은 것이 인터넷 커뮤니티에 짤로 퍼뜨려지는데, 인간은 너무나 두려운 현실을 마주치고는 '이제 현실을 코미디로 승화시키는 것인가?'하는 생각도 들었다.

'완벽한 챗GPT 강의'는 행시 수석 출신이면서 기획재정부에서 근무 중 미국 유학을 가서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은 이정혁 박사가 쓴 챗GPT 설명서이다. 이정혁 박사가 챗GPT를 설명하면서 자신이 챗GPT에게 어떻게 질문을 하였으며 어떤 답변을 내놓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예시로 나와있었다. 챗GPT의 한국어 패치가 완벽하지 않다는 점은 아쉽고 전반적인 아시아 역사에 대해서는 아직 딥러닝이 충분하지 않아 보이지만 책에 사례로 나와 있는 답변을 읽다보면 기본적인 자료 수집과 정리에 대해서는 인간의 평균을 상회하는 능력을 가졌다는 점과 함께 1964년 민권법과 1968년 민권법으로 차별금지법과 혐오범죄에 대한 처벌이 강화된 미국에서 만들어진 AI다보니 차별과 혐오에 대해서는 한국의 챗봇 이루다보다 훨씬 더 인권적인 인공지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간보다 인권적인 AI가 등장했다는 점에서 우리는 인간성과 공감능력에 대해서도 깊은 고민을 해봐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서는 챗GPT를 잘 사용하고 활용한다면 우리는 힘겹게 블로그 포스팅을 직접 하지 않아도 된다고 쓰여있는데 문제는 경제가 아닐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