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오브 펀 - 살아 있음을 느끼게 하는 재미의 재발견
캐서린 프라이스 지음, 박선령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Fun. 최근에 즐거웠던 일이 있는가? 하나만 기억해보라.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제일 최근에 즐거웠다고 생각한 일이 무엇이었는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 좋아요를 많이 받았을 때? 틱톡이나 유튜브 쇼츠에서 재미있는 동영상을 보았을 때? 인스타그램에서 이런 모양을 가진 하트를 받았을 때? ...아닐껄?

파워 오브 펀(http://www.yes24.com/Product/Goods/116983683)은 Fun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단순한 재미나 장난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 동물에게 즐거움을 주는 요소는 TV에서 예능을 보거나 SNS에 업로드 한 글에 대한 반응으로 채워지지 않는다. 책에서도 나와있지만 기억에 남는 즐거웠던 일에 대해서 적으라고 하면 대부분 가족이나 친구와의 여행이나 함께 했던 일, 반려동물과의 기억, 여행지에서의 경험이 나타난다. SNS에서 유영하는 모습이 아닌 오프라인에서 가까운 사람 혹은 처음 만난 낯선 사람이지만 감정을 공유하고 어떤 행동을 함께했던 그 순간을 '즐거웠던 기억'으로 소환해낸다. TV나 유투브로 예능을 보거나, 눕거나 앉아서 팟캐스트나 라디오를 듣는 것, 할 일 없이 틱톡과 인스타그램의 스크롤을 내리는 행위는 우리의 도파민을 자극할 수는 있지만 그것이 진정한 즐거움을 주는 것은 아니다. 휴식이 필요할 수는 있지만 '휴식'과 '즐거움을 주는 행동'은 구별해야 할 필요는 있다.

인간 동물은 어쩔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고 사람을 만나고 함께하고 참여하는 일로서 즐거움을 느낀다. 즐거움은 나에게 가장 행복한 동기부여 요소이면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쌓아갈 수 있게 해준다. SNS로 나를 증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에게 진정한 동기부여가 되는 즐거움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성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