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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젤리크
기욤 뮈소 지음, 양영란 옮김 / 밝은세상 / 2022년 12월
평점 :
천사의 부름을 읽은 이후부터 기욤 뮈소 작가의 신작 소설이 나올 때마다 읽고 있는 중이다. 기욤 뮈소 작가의 소설을 읽을 때마다 호평을 한 적은 없으며 특히 브루클린의 소녀를 읽을 때까지만 해도 자기복제가 심한 작가라는 악평 아닌 악평을 남긴 적이 많다. 기욤 뮈소는 프랑스나 한국에서 베스트셀러 1위에 자주 등극하는 작가이며 페이지터너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있으며, 매년 새로운 작품을 발매한다는 사실에는 상당한 극찬을 보내고 싶기는 하다. 절대 다수 대중의 취향을 저격하면서 팬덤이 존재하고 종이책이 안 팔리는 이 시대에도 꾸준히 책이 팔리는 글을 그것도 매년 출간하는 것은 정말 엄청난 재능과 노력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기욤 뮈소는 최대한 발전하려는 모습을 작품으로 증명하고 있었기 때문에 소설을 소비하는 사람으로서가 아니라 예술을 하는 사람으로서 기욤 뮈소의 노력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작년에 프랑스에서, 올해 한국에서 출간된 센 강의 이름 모를 여인의 경우 이런 기욤 뮈소의 노력과 재능이 철저하게 갈려들어간 수작이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인지 이번에 읽은 안젤리크는 약간 실망스러운 것은 사실이다. 내용 자체가 흥미롭고 다층적으로 만들고 싶었던 기욤 뮈소의 욕심이 과했던 것인지 등장한 캐릭터는 많은데 제대로 표현되지 못 하고 스쳐지나간 느낌이다. 두 주연 캐릭터인 루이즈와 마티아스가 연결되는 지점은 너무 의미부여와 상징성이 과하고 다소 지나친 설정이 아니었나 싶다. 몇 가지 캐릭터와 설정을 빼고 자세한 묘사가 들어갔다면 더 좋은 소설이 되었을텐데 아쉽다. 글로서 표현되는 소설이 영상같다는 느낌이 안젤리크에서는 많이 덜어졌지만 그러기에 페이지터너라는 수식어도 약간 빗겨나가게 되었다.
의미있는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인 소설의 평을 하자면, 안젤리크는 욕심이 과했던 것이 아닌가 싶다. 게다가 굳이 이 소설의 제목이 안젤리크가 될 이유도 없어보였다. 내용은 있지만 각인되지 않는, 중요한 것이 빠져있는 아쉬운 소설이다. 2022년을 마무리 짓는 마지막 포스팅, 마지막 도서리뷰에서 아쉽다는 단어를 제일 많이 쓰는구나. 2023년의 시작은 즐겁고 행복하며 의미있는 내용으로 시작 해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