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테크 큐레이션 - 일상이 예술이 되는 MZ세대 미술품 투자법
한혜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트테크 큐레이션은 한경bp에서 발행한 미술 투자 안내서이다. 아트 딜러 한혜미는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아트 딜러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TV 프로그램 출연과 함께 미술&미술시장에 대해 강연하고 칼럼을 쓰고 있다. 본인의 유튜브 개인 채널을 통해 미술품 경매에 대한 내용이나 예술 작품에 대한 설명을 간간히 올리고 있는 것 같다. 업로드 횟수가 월 1회인 것을 보면 본업이 매우 바빠 유튜브 업로드는 자주 못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아트테크 큐레이션에서는 미술품 투자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인 좋은 예술 작품을 고르는 방법, 작품의 시세, 재테크를 위해서&나의 취향에 맞는 미술작품을 찾는 방법, 경매와 입찰, 세금에 대한 부분을 간략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재테크로 미술품 투자를 해보고 싶은데 방법을 잘 모르겠는 사람을 위한 기초서를 쉽게 잘 썼다는 점에서는 좋은 평을 해주고 싶다. 요즘 뜨고 있는 예술계통 라이징 스타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었는데 어차피 이 책에 담길 정도로 큰 라이징 스타의 작품을 사려면 나에게도 어느 정도의 자금은 필요하다는 것은 확실하게 인지하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기는 했다. 보다 좋은 작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미술사와 NFT에 대해서 알고 넘어가야 하기에 그 부분에 대해서도 약간이나마 설명을 하였다. 미래의 미술품 투자를 위해서는 본격적인 미술사 공부와 NFT 경제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기초만 배우고 다른 책을 통해서 공부를 더 자세하게 하면 좋을 것 같다. 아트테크 큐레이션은 미술사 전문 도서나 NFT 전문 도서가 아니라 아트테크를 하기 위한 기초서로서 미술사와 NFT에 대해 설명을 해 준 것이기 때문이다.

예술작품 하나에게 나의 모든 노후를 책임지라고 하는 것은 너무 무리한 요구일 수 있지만, 최소한 예술적인 소양이 나의 미래를 위한 작은 투자가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