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즈 앤 올
카미유 드 안젤리스 지음, 노진선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미유 드 안젤리스의 소설 본즈 앤 올이 11월 30일, 테일러 러셀과 티모시 살라메 주연, 영화 '콜 미 바이 유어 네임'의 감독 루카 구아다니오의 연출로 영화화 되어 한국에서 개봉이 되었다. 카리발리즘과 지정성별이 다른 청소년 2명이 함께 여행을 떠나는 로드무비형식이라는 기본적인 큰 틀은 같지만 세세한 설정은 조금 바뀐 듯 싶다. 소설 본즈 앤 올은 16세 소녀 매런이 엄마가 자신을 떠난 이후 남아있는 혈육인 아빠를 찾기위해 여행을 떠나고, 여행 중 자신과 똑같이 카니발리즘으로 사람을 먹는 설리와 리를 만나며 생기는 일에 대해 쓰여있다.

루카 구아다니오 감독이 소설 본즈 앤 올에서 어떤 매력을 느껴 영화화 결정을 했는지 알 수 없지만 소설 자체만으로는 나에게 엄청난 매력 뿜어내는 소설은 아니었다. 물론 카니발리즘을 하는 3명의 캐릭터가 각기 다른 이유로 사람을 먹는다는 설정과 매런의 아빠를 돕는 간호사가 느끼는 외로움, 세상에 혼자 남겨져있다는 감정, 매런이 느끼는 죄책감에 대해서 전혀 공감하지 못했다고 말 할수 없으나 카니발리즘과 설리의 행동은 내가 납득할 수 없었다. 루카 구아다니오 감독이 해당 소설을 영화화 하면서 설득과 공감을 할 수 있는 연출을 하길 바랄 뿐이다. 작가가 사회에서 절대 흔하지 않고 범죄로 낙인찍히는 카니발리즘으로 소설을 쓰고자 하였으면 무언가 타당성이나 이유가 있었을건데 딱히 소설에서의 카니발리즘에는 공감과 이해가 전혀되지 않았다.

카니발리즘이라는 소재 때문인지 책은 성인인증을 해야지 정보를 볼 수 있고, 영화는 청소년 관람불가던데 책을 본 나로서는 이게 청소년 관람불가 판정을 받을만큼 잔인하고 끔찍하게 묘사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15세 이상 관람가 정도였어도 이해했을텐데, 소설의 퀄리티와 별개로 한국의 보수성이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