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탐독 - 내 책상 위의 위대한 멘토
로버트 S. 캐플런 지음, 정지현 옮김 / 마인드빌딩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사람이 좋은 리더나 좋은 CEO는 아니다. 그렇다고 나쁜 사람이 좋은 리더나 좋은 CEO가 될 수 있는가? 좋은 사람은 좋은 리더나 좋은 CEO가 될 가능성이 나쁜 사람은 그저 나쁜 사람으로만 남을 가능성이 더 크다. 리더십 탐독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경영 실무 및 리더십 과정을 가르치며 기업 CEO에게 자문을 하는 로버트 S. 캐플런이 경영저널 '맥컨지 쿼터리'에 쓴 '리더가 자신에게 던져야 할 질문'을 수정 보완하여 단행본으로 엮은 책이다.

리더십 탐독은 '1. 무엇을 기준으로 결정할 것인가, 2. 시간을 어떻게 배분하고 활용할 것인가, 3. 어떻게 배우고 발전하는 조직을 만들 것인가, 4. 필요한 사람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5. 현재 상태를 어떻게 평가하고 바꿀 것인가, 6. 조직의 인재상을 어떻게 정립할 것인가, 7. 어떻게 자신부터 더 좋은 사람이 될 것인가'라는 7가지 질문을 시작으로 CEO 스스로 좋은 사람이 되고, 함께 일하는 사람을 신뢰하고 일을 현명하게 분배하며, 시간관리를 잘 함으로서 조직이 앞으로 성장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 있다.

리더십 탐독 같은 책을 읽을 때마다 다른 저자라도 늘 같은 주제로 리더/CEO에게 충고하는 조언이 있다. 바로 리더/CEO가 생각하는 기업의 비전을 정리하고 기업 구성원과 함께 공유하여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는 것과 리더/CEO와 기업 구성원은 상호신뢰를 가지고 일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와 목표에 대해서 확고한 리더/CEO의 철학이 있어야 하며, 이것이 바로 첫 번째 질문 '무엇을 기준으로 결정할 것인가'의 대답이 될 수 있다. 기준이 있어야기 그에 맞게 시간을 배분하고 활용하며, 조직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으며, 평가 기준이 생기고, 조직이 원하는 인재를 수월하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을 성공시키고 성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본질에 대해 열중할 필요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