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비즈니스 모델이 되기까지 - 왜 세계적인 기업들은 인공지능에 투자하는가?
이지은.정석찬 지음 / 생능북스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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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인공지능과 메타버스가 전세계적인 화두이다. AI라고도 불리는 인공지능은 SF영화나 소설에서 주로 다루어졌는데 어느 순간부터 폭발적으로 기술이 발전하면서 어느 새 일상생활에서 늘상 만나는 무언가가 되어버렸다. 인공지능 기술은 이미 IT분야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고 국가와 기업은 이 인공지능 자체를 크나큰 산업 그 너머로 이룩하기 위한 도약을 이미 넘어선지 오래지만 그 분야에 대해 잘 모르는 비전문가는 인공지능이 뭔지 메타버스가 어떤 의미인지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이다. 메타버스의 경우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일컫는 말로, 1992년 미국 SF 작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 처음 등장한 개념이다. 메타버스는 5G 상용화에 따른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코로나19 팬더믹에 따른 비대면 추세 가속화로 점차 주목받고 있으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소유한 페이스북 그룹도 2021년 하반기에 회사명 자체를 'META'로 변경하였다.



 

'인공지능이 비즈니스 모델이 되기까지'에서 제일 관심있게 읽었던 부분은 '제9장 주요 국가들과 기업들은 왜 인공지능에 뛰어들까?'였다. 아무래도 국가적인 차원에서 AI를 사용해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고 보다 빠르게 재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인공지능이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았나싶다.


 

기업 입장에서는 사람의 복잡다단한 심리를 인공지능으로 파악하여 마케팅과 제품개발을 보다 빠르고 직관적으로 할 수 있어서 인공지능을 선호하는 것이 아닐까? TV, 라디오, 신문과 같은 일방향성 소통의 시대는 가고 각종 SNS을 활용한 양방향성 소통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기는 매우 어려워졌는데 AI를 사용한다면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에 맞게 마케팅을 다양하고 활발하게 하고 싶다는 기업의 의지라고 생각한다.


물론 인공지능으로 인한 인간의 일자리 위협, 사생활 침해, 빅브라더 같은 위험성이 존재하지만 이제 인공지능은 우리의 사생활과 뗄레야 뗄 수 없는 현실이 되어버렸다. 인간이 AI를 지배할 것인가? AI가 인간을 지배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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