둠 : 재앙의 정치학 - 전 지구적 재앙은 인류에게 무엇을 남기는가 Philos 시리즈 8
니얼 퍼거슨 지음, 홍기빈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ovid-19는 인류 역사상 최초의 팬데믹은 아니다. 아마 수만번째 팬데믹 중 하나일테다. 영국의 역사학자이자 21세기 최고의 경제사학자 니얼 퍼거슨은 '둠 재앙의 정치학' 인류역사에 '기록되어 있는' 각종 팬데믹과 그에 따른 대처의 역사와 함께 Covid-19에 대한 글을 엮어썼다. 일종의 역병에 대한 역사서 같은 것이기에 700페이지가 넘어가는 상당히 두꺼운 책이며, 내용의 절반 정도가 페스트, 스페인 독감을 포함하여 각종 바이러스에 따른 당시의 대체방법과 어떤 식으로 바이러스가 발생하고 전세계적인 위협이 되었는지를 할애하고 있었다.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재미있다고 할 수는 없다.

니얼 퍼거슨은 전세계를 휩쓰는 바이러스를 대처하는 방법을 '역사에서 배우지 못하는 정치학'의 측면에서 글을 진행시킨다. 정치적으로 역사에서 팬데믹이 반복되는 이유는 바이러스 때문이 아니다. 역사를 토대로 앞으로의 미래를 상상하지 않고(못하는 것이 아니라 안하는 것이다.),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버티려는 전략을 쓰기 때문이다. 게다가 초반에 잡으면 되는 바이러스의 기세를 과소평가하여 사태를 악화시키고 뭔가 확실한 방법이 나올 때까지 일을 진행시키려고 하지 않는 부분도 존재한다. 그 때문에 과거의 팬데믹으로부터 어떤 것도 배우지 못 한 상태로 Covid-19를 맞이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물론 정치인인 '정치적'으로 행동할 수 밖에 없도 어느 정도는 여론을 '의식'할 수밖에 없으며 세계 각국과의 관계성 측면에서도 쉽게 판단을 내리기 힘든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가 너무 Covid-19에 대해서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했다. 정치적으로 올바른 판단이 경제적이나 사회적 아니면 의학적으로 매우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는 부분이 존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