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 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
모토하시 아도 지음, 김정환 옮김 / 밀리언서재 / 2021년 10월
평점 :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내용은 바로 마케팅을 잘 하는 법에 대한 내용이다. 과거에는 TV 프로그램 연출가로 현재는 다수 기업의 홍보 영상을 연출하는 전문가로서 저자는 우리에게 '마케팅'을 잘 하는 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다. 유튜브를 비롯하여 각종 영상 컨텐츠가 넘쳐나는 시대에 TV프로그램은 구시대의 유물 취급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 부분을 돌이켜 생각해보면 과거 TV매체에서 연출자로 일을 했던 사람은 각종 규제를 받고도 TV 프로그램에서 성공적으로 많은 분야의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전달했던 사람들이다. 시청자의 눈을 사로잡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마케팅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비용을 충당해주는 각종 회사의 제품을 프로그램 안에 효과적으로 녹여낸 베테랑이다. 일본은 어땠을지 몰라도 한국의 경우 꽤 최근까지 그리고 지금도 드라마나 예능에서 광고 PPL에 대한 기준이 매우 까다로워서 프로그램 내에 나오는 물품의 브랜드 명을 블러 처리 하거나 테이프로 가려두는 행위를 종종 엿볼 수 있다. 여러 제약 조건에서 프로그램 시청율도 대박나고 프로그램 제작비를 지원해준 회사의 물품도 대박나게 만든 TV 연출가의 이야기는 꽤나 들을만한 조언인 것이다.
책에는 단순한 단어 하나로 내용을 강조하는 법이나 연출구도를 조금 뒤트는 것 만으로도 사람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여러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런 방법은 유명 유튜버를 꿈꾸는 사람 뿐만 아니라 SNS 스타를 꿈꾸는 사람에게 좋은 조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기 자신을 브랜딩 하는데에도 좋은 조언이기에 이 책을 한 번 읽고 실천해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