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사귄 남자친구와 헤어지고 틴더를 시작했다
문태리 지음 / 텍스트칼로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NS에서 '5년 사귄 남자친구와 헤어지고 틴더를 시작했다'라는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 나는 그 기나긴 문구가 책의 제목이 아니라 틴더가 아닌 또 다른 데이팅 앱 광고인 줄 알았다. SNS 내용을 제대로 읽고서야 이게 책 제목임을 알 수 있었다.

구글 앱스토어나 원스토어에 들어가 '데이팅 앱'이라고 검색을 하면 꼭 틴더가 아니라도 꽤 많은 숫자의 데이팅 앱이 검색된다. 퀴어를 겨냥한 데이팅 앱도 상당히 많이 나와 있다.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만 하더라도 '데이팅 앱'을 쓴다는 것에 '사람을 쉽게 만난다'거나 뭐 그외 기타 부정적인 시선이 많았던 것은 사실인데, 이제는 꽤 많은 사람이 데이팅 앱을 통해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있는 것은 사살이다. '자만추'라고 '자연스러운 만나 추구'라거나 친구의 소개, 동호회 등을 통해서 사람을 만나기도 하지만 이제 데이팅 앱도 연인을 만나는 방법 중 1이 된 것은 사실이다.

저자가 이 글을 쓰기 전 틴더를 사용한 이유 중 하나는 '보다 가볍게 사람을 만나는 일'을 하고 싶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었다. 꽤 오랜 시간 1명의 사람을 만나고 헤어짐의 과정이 어땠는지는 모르겠지만, 결과론적으로 연애가 끝난 직후 보다 가벼운 만남을 추구하고 싶었던 것이 주 목적이었다. 책에는 틴더로 만나 다양한 사람에 대한 자신의 느낀 점이나 에피소드가 적혀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스페인에서 틴더를 깔아봤던 기억이 떠올랐다. 틴더를 통해서 사람을 만난 적은 없지만 외국에 여행을 갈 때면 가끔 틴더를 깔기도 했다. 외국이다보니 위치기반으로 사람을 매치해주는 틴더를 깔면 아는 사람을 만날 일이 거의 제로에 가까웠던 것도 있고 혹시나 외국인과 만나게 되더라도 어차피 다시 한국으로 돌아오면 그만인 일이었기 때문이었다. 서툰 영어와 정확하지 않은 스페인어로 채팅을 하는 것도 버거웠기 때문에 메시지만 몇 번 주고 받다가 한국으로 돌아오면 지워버렸기에 틴더에 대한 기억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았다. 내 주변에도 틴더를 쓰는 사람이 있기는 하지만 적극적인 사람은 엄청 많은 것 같지는 않았다. 아마도...? 그저 사회가 흘러가는 하나의 방향 중 하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