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리 삭스 지리 기술 제도 - 7번의 세계화로 본 인류의 미래
제프리 삭스 지음, 이종인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휴가 있어서 무리 없이 이어서 읽을 수 있었던 제프리 삭스의 신간 '지리 기술 제도'이다. '지리 기술 제도'의 원서 제목은 'The Age of Globaliztion'인데, 직역하자면 '세계화의 시대'이다. 사실 영어 원서 제목이 제프리 삭스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더 겉 맞는다고 생각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나니 '지리 기술 제도'라는 한국어 제목을 새롭게 붙인 이유도 이해는 간다. 인류 문명의 역사가 발전을 할 때, 인류가 살기 적합한 환경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었기 때문이고 그 환경을 토대로 다양한 도시와 나라가 번성했다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지리와 환경이 인류 문명의 기술을 어떻게 탄생시키고 전파시켰는지에 대해서 더 중점적으로 다루어졌다.


'지리 기술 제도'를 읽다 보면 단순히 기후나 지대에 따른 통계나 도표가 아닌 기후 지역에 따른 인구분포나 위도에 분포한 도시 위치 등이 표시된 지도 같은 다른 책에서 보기 힘들었던 통계자료나 지역에 따른 그림 분포도 등을 볼 수 있었다. '인간이 살기 좋은 지역'이라는 것이 정확하게 정해져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인구분포나 위도에 따른 기대수명 등은 생각지도 않았던 자료였는데, 통계자료 등으로 해당 내용이 너무 선명하게 보여서 오히려 충격이었다. 특히 저자가 행운의 위도라도 불리는 부분에서 역사적으로 유명한 고대 도시가 중점적으로 몰려있는 것은 물론이고 각 시대마다 대제국을 건설하였던 나라가 분포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서 놀라웠다.

책을 읽으면서 새롭게 알게 되었던 내용은 스페인과 포르투갈이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하기 전까지 '말'이라는 생명체 자체가 없었다는 것이다. 정확하게는 아주 오래전에 살았던 인류 때문에 아메리카 대륙에서 '말'이 멸종되었고 그로 인해서 기술이 효율적으로 퍼져나가지 못하고 제도가 정착하지 않았기에 유럽인에게 아메리카 대륙에 살던 원주민이 '침략' 당하게 된 원인이 되었다는 것이 놀라웠다. 물론 '말'이라는 것이 존재하였어도 아메리카 대륙 자체가 가로 형태가 아닌 세로 형태의 대륙이었기에 새로운 기술이 발견/발명되어도 제도로서 정착되지 매우 어려운 환경이었을 수도 있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아메리카 원주민은 쉽게 동물을 학살하고 멸종시킨 선조의 죗값을 외지인의 침략으로 되돌려 받는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였다.

제프리 삭스는 21세기가 되어 이제 세계는 하나의 목적을 바라보는 '세계화의 시대'가 되었다고 공언한다. 아직 개선되어야만 하지만 UN이라는 국제기구에 모든 나라가 모여 SDGs를 이루어내자고 이야기하고 있다. MDGs에 이은 SDGs(경제적 목표 - 극빈의 종식, 배고픔의 종식, 보편적 의료 혜택, 학교교육, 안전한 물에 대한 접근, 전기의 공급, 좋은 직장, 현대적 하부 기반 시설, 사회적 목표 - 젠더 평등, 소득 불평등의 차감, 평화롭고 준법적이고 포용적인 사회, 환경적 목표 - 지속 가능한 도시, 지속 가능한 생산과 소비, 기후변화의 통제, 해양 생태계의 보호, 지상 생태계의 보호)를 위해서 기업은 이익을 위해서뿐만이 아닌 함께 살아가기 위한 ESG를 위해 노력을 해야 하며, 각 국가는 우리 모두가 초연결 된 사회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인류 문명의 역사는 언제나 발전을 해왔고, 인류가 가지고 있는 지성으로 감당할 수 없는 발전이 있을 때마다 그 문명은 없어져 버려 제로베이스가 되거나 퇴보해왔다. 지금 인류의 집단지성은 세계화라고 불리는 초연결 사회를 감당할 수 있는가? 아니면 다시 멸망으로 되돌아갈 것인가? 인류 문명의 선택은 아직 한 치 앞도 알 수 없지만, 나는 우리 모두가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justine8 2021-08-18 1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총균쇠 저자는 제레미 다이아몬드입니다. 잠시 착각하셨나봅니다.

sijifs 2021-08-18 16:17   좋아요 0 | URL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하였습니다.